우리은행, 금융권 첫 ‘생성형 AI서비스’고객 응대 강화
우리은행, 금융권 첫 ‘생성형 AI서비스’고객 응대 강화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9.1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모델 활용, 직원용 ‘AI 지식상담 시스템’ 도입…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자료=우리은행.
자료=우리은행.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우리은행이 비정형 데이터를 AI모델을 활용해 자연어 처리 기반의 지식검색 및 상담 서비스를 구현하는 AI 지식상담 시스템을 도입한다.

19일 우리은행은 2022년부터 상품설명서, 규정, 공문, 게시 등 1000만건 이상의 비정형 데이터를 AI 학습이 가능한 형태로 자산화하고, 자연어 처리 기반의 통합검색 및 상담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AI 지식상담 서비스를 통해 직원들이 원하는 정보에 보다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고객 서비스의 질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기존 생성형 AI의 단점인 AI모델이 틀리거나,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된 답변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제시하는 현상인 ‘환각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상세 문단까지 자연어 검색이 가능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생성형 AI 모델이 검색 결과를 참조해 진실성 높은 답변을 생성할 수 있게 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