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3회 30분씩 운동하자”
“주3회 30분씩 운동하자”
  • 함문식 기자
  • 승인 2009.09.11 13:58
  • 호수 1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330운동’전개

이강두 국민생활체육회장

노년기 삶에 생활체육이 기여할 수 있는 점은?

노년층의 사회참여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활동을 위해서는 건강 뿐 아니라 사회구성원들과의 교류가 필수적입니다. 생활체육활동은 지역 주민 뿐 아니라 여러 전문가 집단은 물론, 남녀노소 여러 층위의 사람들을 만나 친목을 쌓고, 교류를 가능케 합니다. 노년기 삶이 고립되지 않게 도와주고, 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생활체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평균수명과 건강수명의 차이는 10년 가까이 됩니다. 즉, 노년기 10여년을 신체적으로 불편하게 생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생활체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한다면 막대한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어 국가적으로도 매우 큰 이익이 될 것입니다.

현재 노년층을 위한 생활체육지원 방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전국 시도 생활체육회에서는 생활체육 동호회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르신전담생활체육지도자를 시·군·구 단위까지 600명을 배치하여 찾아가는 생활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어르신들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뉴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 오고 있습니다. 게이트볼, 탁구라지볼, 파크골프, 그라운드골프 등이 인기가 좋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생활체육무료교실, 동영상 DVD 제작 배부 등 어르신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폭넓은 지원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7330운동은 일주일에 3번, 30분씩 운동을 하자는 캠페인입니다.

이제는 70청춘, 80중년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러나 건강을 지키지 않는 노년은 개인별로 확연한 건강의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미래를 대비한 통찰력과 예지력을 젊은이들에게 물려주려면 어르신들이 건강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의 이 대회는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함문식 기자 moon@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