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주민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한다는 취지로 이달부터 기존 업무를 개편, 구군과 읍면동의 주민생활 지원 업무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개편에 따라 그동안 분산적으로 시행되던 보건·복지·고용 등 주민생활지원서비스를 각 구와 동의 조직·인력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변경해 통합서비스로 제공하게 된다.
특히 동사무소는 현장방문, 심층상담, 정보제공 등 현장성과 접근성을 중심으로 기능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민들은 이달부터 개별 기관을 일일이 찾아갈 필요없이 동사무소에서 실업급여 신청이나 건강보험료 납부 유예신청 등 생활에 필요한 민원을 직접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행정서비스 체계 개편은 부산의 16개 구 가운데 중구를 비롯해 서구, 동구, 부산진구, 동래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등 9개 구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다.
특히 사회산업국은 주민생활지원국으로 개편돼 민원 전담부서가 됐고, 주민생활지원과도 추가로 설치됐다. 기존 인력이 10명 이상인 동에는 주민생활지원담당 부서를 설치하고, 10명 미만인 동은 행정직 1명을 주민생활지원업무로 전환, 배치했다.
또 부산시는 구청과 동에 주민생활지원 전담상담실을 설치해 시행일 전후 인사발령하고, 직원배치와 함께 상담기법 등 업무교육도 실시해 시스템 변환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 서비스 또는 상담을 원하는 주민은 구청의 주민생활지원부서나 동사무소에 설치된 상담실에서 전문상담을 통해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동사무소를 직접방문, 사후관리 등 적극적인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구청에서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업무를 일괄적으로 조사, 결정함에 따라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주민생활과 관련된 서비스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연계 통합시스템과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