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기존업무 개편·읍면 지원 업무 강화
부산시, 기존업무 개편·읍면 지원 업무 강화
  • 관리자
  • 승인 2006.09.0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주민생활서비스 시행

부산시는 주민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한다는 취지로 이달부터 기존 업무를 개편, 구군과 읍면동의 주민생활 지원 업무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개편에 따라 그동안 분산적으로 시행되던 보건·복지·고용 등 주민생활지원서비스를 각 구와 동의 조직·인력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변경해 통합서비스로 제공하게 된다.

 

특히 동사무소는 현장방문, 심층상담, 정보제공 등 현장성과 접근성을 중심으로 기능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민들은 이달부터 개별 기관을 일일이 찾아갈 필요없이 동사무소에서 실업급여 신청이나 건강보험료 납부 유예신청 등 생활에 필요한 민원을 직접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행정서비스 체계 개편은 부산의 16개 구 가운데 중구를 비롯해 서구, 동구, 부산진구, 동래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등 9개 구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다.


특히 사회산업국은 주민생활지원국으로 개편돼 민원 전담부서가 됐고, 주민생활지원과도 추가로 설치됐다. 기존 인력이 10명 이상인 동에는 주민생활지원담당 부서를 설치하고, 10명 미만인 동은 행정직 1명을 주민생활지원업무로 전환, 배치했다.


또 부산시는 구청과 동에 주민생활지원 전담상담실을 설치해 시행일 전후 인사발령하고, 직원배치와 함께 상담기법 등 업무교육도 실시해 시스템 변환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 서비스 또는 상담을 원하는 주민은 구청의 주민생활지원부서나 동사무소에 설치된 상담실에서 전문상담을 통해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동사무소를 직접방문, 사후관리 등 적극적인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구청에서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업무를 일괄적으로 조사, 결정함에 따라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주민생활과 관련된 서비스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연계 통합시스템과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