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칼럼] 인생경영을 3모작하라
[초대칼럼] 인생경영을 3모작하라
  • 관리자
  • 승인 2006.09.0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세상은 항상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뚜렷한 인생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계획을 가지고 있다.

 

자연수명이 점점 길어져 누구나 80세 이상은 쉽게 사는 고령화 시대라 앞으로 인생을 3모작 하기위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는 사람들은 긴 긴 세월 자기 집 천장만 바라보면서 살아가는 삶을 피하기가 어렵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크고 넓고 풍요로운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지만 그 기회를 잘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우리는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어 자기 분야에서는 자기 재능을 살려 제 1인자가 되고, 다 기능자가 되겠다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한 직장이 한 세상 보장 해주는 시대는 이미 끝이 난지 오래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인생을 잘 구축해 나갈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하면서 행동은 가난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데에 큰 문제가 있다.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면서 같은 행위를 끊임없이 해 나간다. 사람들은 꿈을 품고 야망에 불타 살아가고 있지만 머뭇거리는 삶을 살다보면 물결치는 대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삶이란 부단히 다른 사람을 이끌거나 다른 사람의 리드에 따르는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떠밀리는 삶을 살지 않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를 선언하고 그에 따라 행동계획서를 만들어 새로운 삶을 준비해야 된다.

 

목표설정은 인생 가운데 위대한 힘을 발휘한다. 목표설정은 성공과 자기실현을 잡는 방아쇠다. 목표는 개성의 변화를 가져오며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자기 것 하고는 무관하다.

 

사람들이 변화하지 못하고 새로운 삶을 위해서 제대로 준비를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가장 중요한 자기의 내면을 바꾸지 않기 때문이다. 가치 있는 목표는 반드시 실현되리라는 강한 신념이 뒷받침될 때 내면의 변화가 일어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꿈꾸는 분야가 무엇이고 어떤 일을 이루고 싶은지, 원하는 인생의 모델을 찾아야 한다.


비즈니스를 잘 하기 위해서는 잭 웰치, 빌게이츠나 이건희 같은 사람들의 책을 읽고, 과학자가 되고 싶으면 뉴턴이나 아인슈타인 전기를 읽고 그 사람들이 한 대로 따라서 하다보면 자신의 인생을 그려볼 수 있다.

 

당신의 인생도 당신의 마음에 그린대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자기 인생 목표를 정하고 그것에 집중하면 계속 다음 단계 진입하는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과거에는 대학을 졸업하고 다른 공부를 하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는 시대였는데 지금은 그 말도 옛말이 되고 있다. 지금은 대학 졸업 후 2년만 되어도 배운 것을 다 잊게 되기 때문에 새로 배워서 채우지 않으면 50대 이후를 제대로 살아갈 수가 없는 세상이다.


앞으로는 인생 2모작을 준비해서도 살아가기가 힘든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최소한 2.5모작을 해야 성공하는 삶을 살아나 갈 수가 있다.

 

대학 졸업 후 50세까지 1모작을 하고, 35세~ 45세까지 준비해 아름다운 영혼을 살찌우며 2모작 인생을 51세~75세까지 하고, 3모작 인생은 60세~65세 준비해 76세부터 100살까지 풍요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5년 후 10년 후 20년 후의 계획을 명확하게 세우고 그에 따라 철저히 준비를 하지 않으면 부질없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중 장기 계획은 매년마다 다시 점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부가 미래계획을 같이 준비하고 같은 취미활동을 하며 건강을 서로 챙겨주는 일은 무엇보다도 더욱 중요한 일이다.


‘한 우물만 파라’라는 속담도 있지만 한 우물물이 쉽게 떨어지는 세상이 되어서 그 우물 물이 떨어지기 전에 다른 우물 물을 파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세상이다.

 

꿈이 없는 사람은 우물 안에 갇혀 있는 개구리 신세가 되기 십상이다. 당신도 우물 안에서 갇힌 개구리신세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의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하고 꿈이 있다면 언제든지 쉽게 밖으로 뛰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새로운 길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당신 마음에 달려 있는 것이다. 내일의 삶에 불안요소를 없애는 가장 유일한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지금 살아가고 있는 현재를 변화시켜야 하는 것이다.

 

당신이 더욱 더 성장하기를 바라고 또 바라는 만큼 성장할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것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것은 목표설정을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서 입증된 사실이다.


21세기는 평생학습 하는 자만이 자기 인생을 행복하게 이끌 수 있다. 청년에 배우면 장년에 이룰 수 있고, 장년에 배우면 노년에 이루고 노년에 배우면 쇠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당신의 지속적인 삶의 성공은 인생경영 3모작에 달려있다. 평생학습은 우리 인간에게 산소와 같은 것이다. 불과 27세에 억만장자가 된 폴 J 마이어는 그의 LMI 프로그램에 너무나도 절묘하게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고스란히 담아 놓았다.


(whynotyou.co.kr, Tel 02-774-3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