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족’을 잡아라…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제품 인기
‘포켓족’을 잡아라…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제품 인기
  • 김병헌 기자
  • 승인 2010.03.0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인기 상품의 무게와 용량 줄여

주머니 속에 쏙 들어가는 미니 사이즈의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 이른바 ‘포켓족’을 겨냥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포켓족은 외부 활동과 이동이 많지만 거추장스럽게 손에 들고 다니거나 무거운 것을 싫어해 주머니 속에 쏙 들어가는 제품을 선호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신 트렌드족을 잡기 위해 특히 식음료와 화장품 업계에서 기존 인기 상품의 무게와 용량을 줄여 새로운 패키지의 제품을 출시하는 경향이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코카-콜라사는 언제 어디서나 코카-콜라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패트 용량을 300ml로 줄인 신제품 ‘미니 코-크’를 출시했다. 500ml 패트병은 손에 갖고 다니기는 편하지만 간편하게 주머니에 넣기에는 사이즈가 크고, 캔은 한번 따면 휴대가 불편하다는 점에 착안해 주머니속에 쏙 들어가도록 용량을 300ml로 줄였다. 또한 뚜껑이 있어 휴대하면서 마실 수 있도록 하면서 귀엽고 깜찍한 디자인으로 더욱 소지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제품이다.

서울우유의 ‘프리미엄급 1급A 원유’와 최신 공법으로 생산해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극대화한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 있는 우유’(목장우유)는 출시 2년 만에 1억개 판매(1000ml 기준)를 돌파한 히트 상품이다. 이후 이동 시에도 휴대하며 마실 수 있도록 PET 병 용기를 사용한 210ml의 소용량으로 제품을 출시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청정원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청정원 마시는 홍초 미니병’ 석류와 복분자 2종을 출시했다. 마시는 홍초 미니병은 기존 홍초의 1/10 용량인 50ml로 휴대가 간편하고 이지오픈캡을 도입해 등산, 골프, 여행, 낚시, 피크닉 등 다양한 레저활동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대표 위스키 브랜드 ‘스카치블루’의 포켓 위스키 ‘스카치블루 포켓’은 부담감 없이 언제 어디서라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200ml PET로 개발됐다. 원액은 스코틀랜드의 정통 스탠다드 위스키를 사용해 기존 스카치블루와 차별화를 꾀했다. 따로 잔이 없어도 패키지 그대로 즐길 수 있으며, 스트레이트 잔(25ml) 기준으로 7잔 정도의 양으로 음용 시 부담감 없는 용량이다.

화장품과 위생용품도 크기를 줄이거나 개별 포장으로 휴대성을 높여 외부에서도 수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들이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겔랑의 ‘수퍼 아쿠아데이 쿨링 페이셜 스틱’은 립스틱 크기의 작은 스틱 타입 수분 크림으로 메이크업 위에도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수분크림으로 끈적임이 없어 메이크업을 수정할 때 사용하기 좋다.

싸이닉(SCINIC)은 ‘토탈 리틀 라인’은 휴대가 간편한 실용적인 핸디 사이즈로 맞춰 출시 됐다. 토탈 클렌징 트리트먼트(50ml), 모닝 클렌징 트리트먼트(50ml), 토탈 에센스 워터(50ml), 토탈 슈퍼 클리닉(20ml), 스노우 허니 마스크(30ml)등으로 5가지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넥스케어의 ‘블레미쉬클리어 내추럴 토너’는 유기농 면패드에 충분한 양의 토너를 적셔 개별 포장한 제품이다. 티트리와 자몽 추출물 등 95% 이상 천연성분을 함유한 토너로 트러블 진정과 보습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개별 포장되어 있어 피부에 건조함을 느낄 때는 바로 꺼내 스킨팩처럼 활용할 수 있다.

DHC의 ‘코엔자임 Q10 세안 필름 솝’은 필름 타입의 세안 비누가 낱개로 담겨있어 휴대가 어려운 비누의 특성을 극복한 제품이다. 얇은 필름 형태에 코엔자임 Q10과 콜라겐 성분 등을 배합해 수분은 유지시켜 주면서 더러움은 제거해준다. 세안 필름 솝을 손에 펼쳐놓고 물을 묻혀 녹이면 풍성한 거품이 발생해 피부에 무리 없이 거품 세안을 즐길 수 있다.

파나소닉 콤팩트형 구강세정기 ‘EW-DJ40’은 한 손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외부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직장인이나 출장이 잦은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한 제품이다. 분당 약 1400회 두드리는 물 분사를 통해 치아 사이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와 입 속 세균을 제거해주어 외부에서도 쉽게 치아 관리를 할 수 있다.

코카-콜라사 측은 “바쁘고 야외활동이 많은 현대인들은 기능성 보단 이동과 휴대가 편리한 제품들을 선호한다”며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기업들이 포켓족을 잡기 위해 제품 개발 시, 휴대성을 높이는 패키지 변경에도 주력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제품 출시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김병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