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송자 어르신, 평범한 주부 실버모델·영화배우 변신
박송자 어르신, 평범한 주부 실버모델·영화배우 변신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0.04.09 13:09
  • 호수 21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암수술 후 새로운 삶 찾아나서… 영화제작이 최종 목표
2년차 실버모델인 박송자(70·사진) 어르신은 소위 ‘잘나가는’ 실버모델이다. TV 공익광고나 정수기광고, 전철에 붙여지는 포스터 등 굵직굵직한 CF도 수차례 찍었다. 실버모델이라고 해서 단지 얼굴이 예쁘고 늘씬하다고 해서 되는 건 아니다. ‘끼’는 필수조건. 어떤 장면이든 2~3번이면 감독에게 ‘OK’ 사인을 받을 만큼 뛰어난 연기력과 순발력은 박 어르신만의 무기다. TV 광고 속 박 어르신의 모습을 지켜본 가족들은 하나같이 “그동안 그 끼를 어떻게 숨기고 살았냐”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박 어르신은 3년 전까지만 해도 평범한 가정주부였다. 실버모델 활동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위암수술을 받은 지 1년이 지난 뒤였다. 다행히 초기단계라 수술결과는 좋았다. 건강을 다시 찾게 되면서 새 삶을 살겠노라고 마음먹었다.

젊은 시절 방송국 아나운서가 꿈이었을 만큼 남 앞에 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박 어르신은 컴퓨터를 하다 우연히 한 복지관에서 실버모델 교육생을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원서를 넣었다. 몇 개월 동안 실버모델이 갖춰야할 자질과 능력을 키웠다. 본격적으로 모델 활동을 하고 싶어 찾은 곳이 바로 양재노인종합복지관 S엔터테이먼트였다. 이곳은 실버모델이 갖춰야할 교육은 물론 에이전시와 계약을 체결, 알선하는 역할을 한다.

박 어르신이 실버모델로 얼굴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 것은 지난해 8월. TV 공익광고에 얼굴이 나간 이후 오디션 요청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실버모델 교육을 받은 지 1년 만이다. 아픔을 딛고 찾은 첫 번째 새 삶이었다.

최근 박 어르신에게 붙여진 별명이 있다. 이름하야 ‘대학생 단편영화 할머니 전문 배우’. 최근 3~4곳의 대학생들이 만든 단편영화에 주·조연으로 연이어 출연하면서 붙여진 별명이다.

첫 작품은 지난해 충남 홍성의 한 대학생들이 졸업 작품으로 만든 30여분 짜리 단편영화다. 이 영화에서 치매를 앓고 있는 할머니 역을 열연해 학생들과 교수로부터 호평을 받기도 했다. 영화는 첫 경험이라 부족함도 많았지만 복지관에서 연극반에서 단원으로 활동한 것이 밑거름이 됐다.

결과도 좋았다. 졸업 작품 발표회에서 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지역 영화제에 출품해 본선에 올라가 인기상을 차지하는 등의 성과를 얻기도 했다. 박 어르신은 “마치 내가 상을 받은 것만큼 기뻤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2~3곳의 대학생들로부터 영화촬영 러브콜을 받아 촬영에 동참하기도 했다.

박 어르신은 “며칠 동안 함께 다니면서 촬영을 했지만 힘든 줄 몰랐다”며 “오히려 젊은이들과 어울리면서 그들의 열기와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당시를 회상했다.

박 어르신의 최종 목표는 영화제작이다. 박 어르신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최근 유시시(UCC) 제작이나 미디어 교육, 컴퓨터 활용 교육 등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순자 2010-11-29 21:24:52
올해68세노인이라고들하지만 마음은항상청춘이랍니다 탈렌트가되겠다고.방송국에서.오디션본지가 어그제같은데?혹시지금이라도?꿈을꿀수있을까요?저는유치원에서 이야기할머니로활동하고있습니다

여현주 2010-07-03 13:53:27
기사 잘 읽었습니다
인터넷을보다가 실버교육2기생을 모집한다고해서
7월1일 노인복지센타에교육을 받으로갔는데
박송자여사님을 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기사를 보고 용기를 얻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좋은기사를 볼수있게 써주신 이미정기자님 감사합니다
~~~~박송자여사님같이 될수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좋은정보 기사 마니 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