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가구 계속 늘어..대책 마련해야”
“나홀로 가구 계속 늘어..대책 마련해야”
  • 연합
  • 승인 2010.04.14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가구, 전체 가구의 23.7% 달해

1인 가구가 꾸준히 늘어 이들을 위한 복지 지원과 주거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 조호정 선임연구원은 11일 ‘국내 1인 가구의 7대 구조적 특징’ 보고서에서 통계청 장래 가구 추계 자료를 인용해 “1인 가구는 2000년 226만 가구에서 2030년 471만 가구로 늘어 전체 가구의 23.7%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연구원은 1인 가구의 가장 큰 특징으로 `빈곤'을 꼽았다. 지난해 1인 가구의 소득은 전체 가구의 약 43%에 불과했다.

여기에는 1인 가구주의 평균 연령이 55세로 전체 가구주보다 6세 이상 많고, 단순 노무직이거나 직업이 없는 1인 가구주가 늘어나는 등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조 연구원은 분석했다.

그는 “통신수단이 발전하고 생활 편의성이 커져 `나홀로족'이 늘고, 평균 수명이 길어지는 가운데 사별이나 황혼 이혼으로 홀로 사는 노인이 증가한 것도 한 원인”이라고 추측했다.

그는 “주거비 지출이 전체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인 가구가 전체 가구 평균의 약 2배 수준인 데다 주거비 부담이 큰 보증부 월세 거주자가 많다”며 “세금과 사회보장비 등 비(非)소비지출의 비중도 커 1인 가구의 살림살이가 전체적으로 나빠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도심형 소형 주택 공급을 늘리고 1인 가구를 위한 부동산 정책도 보완해야 한다”며 “빈곤 고령자 일자리 지원, 기초노령연금 현실화, 노인 부양 가구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