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 해법, 사회적 기업이 뜬다
노인일자리 해법, 사회적 기업이 뜬다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0.06.04 14:18
  • 호수 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일자리보다 임금 높고 4대 보험 가입 등 다양한 혜택
일정기간 인건비 지원·세금 감면… 성과 못 내면 문 닫아야
▲ 대구수성구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인 ‘두두(豆豆)콩나물’은 노인일자리 창출사업의 일환으로 어르신들이 직접 콩나물재배부터 배송까지 담당하고 있다. ‘두두(豆豆)콩나물’ 소속 어르신들이 콩나물을 손질하고 있다.
최근 노년세대의 일자리 마련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기업이 노인일자리 마련의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약자인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공익을 추구하며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을 말한다. 지난 2007년부터 시행된 사회적 기업은 올해 33개 기관을 신규로 인증, 현재 320개의 사회적 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에 고용된 노인인력은 정부가 제공하는 노인일자리에 비해 높은 임금과 4대 보험 가입 등 보다 나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어르신들에게 각광 받고 있다. 또 노인인력을 활용하는 기업도 일정기간 정부로부터 인건비 지원이나 법인세 및 소득세 등도 감면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

이 같은 이유로 최근 기업은 물론 지자체 등이 노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 기업 발굴 육성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부산시와 부산은행은 5월 13일 부산시청 소회의실에서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 협약서’를 체결했다.

협약서에 따라 부산시와 부산은행은 근로의욕과 능력이 있는 어르신을 고용해 출산가정 육아도우미 사업 등을 지원함으로써 출산 장려와 노인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을 발굴 또는 육성하는데 상호 협조키로했다.

이처럼 부산시는 노인일자리 창출과 출산장려 등을 위한 사회적 기업 발굴 및 육성은 물론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재정지원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출산가정 육아도우미 사업도 지원한다.

부산은행은 부산시의 정책 추진에 필요한 재원을 출연하고, 사회적 기업의 재원관리 금고 대행 및 노인일자리 창출과 출산장려 관련시책 홍보 역할을 맡는다.

서울시도 올해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 모두 3만8400여개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하는 한편 고령자취업알선센터를 통해 67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인분야 서울형 예비 사회적기업을 지정해 지속 가능한 양질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자치구를 통해 모두 460여억을 투입, 3만여명의 어르신들에게 공공 일자리를 제공하고, 민간 부문에서도 시가 운영하는 고령자 취업알선센터를 통해 모두 6700여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노인일자리 경진대회를 통한 취업알선과 고령자 기업 육성사업, 노인복지 분야 예비 사회적기업 지정 등을 통해 1170개의 일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고령자취업알선센터를 통해 67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인분야 서울형 예비 사회적기업을 지정해 지속 가능한 양질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은 정부가 2~3년 동안 기업의 자립을 목적으로 지원비를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기간 내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문을 닫아야 하는 일이 발생해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