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지회, 3년째 무연고묘 벌초 봉사
남양주시지회, 3년째 무연고묘 벌초 봉사
  • 관리자
  • 승인 2010.08.27 11:52
  • 호수 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지회, 3년째 무연고묘 벌초 봉사
경기 남양주시지회(지회장 구종서)에서는 매년 연고자가 없어 잡풀이 무성한 무연고묘지를 찾아 벌초를 해주는 봉사를 3년째 실시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진건읍분회(분회장 이득성), 수동면분회(분회장 원유관), 금곡동분회(분회장 조원창) 등 3개 분회는 폭염도 잊은 채 경로당회원들이 총출동해 구슬땀을 흘리며 무연고묘지를 벌초했다.

지역 주민들은 "봉사하는 어르신들로 인해 충효사상이 고취되고, 가족에 대한 소중함을 새삼 일깨우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며 노인 회원들의 벌초 봉사를 고마워했다.



수원 장안구지회, 밸리밸리 공연단과 자매결연
경기 수원시 장안구지회(지회장 서정구)에서는 8월 13일 지회장실에서 관내 생활체육 소속단체인 수원 밸리밸리 공연단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지회에서 주관하는 각종행사에 무료공연을 통해 노인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에 앞장 설 것을 다짐했다.



파주시지회, 적성면 실버경찰대 창설 5주년 행사
경기 파주시지회(지회장 이명세) 적성면 실버경찰대(대장 윤상섭)는 8월 18일 적성행정문화센터 3층 회의실에서 황진하 국회의원, 시의원, 유관기관 단체장, 마을이장, 실버경찰대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버경찰대 창설 5주년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명세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원들이 열성적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하고 계신데 대하여 감사드린다"며 "오늘 행사를 계기로 적성면 실버 경찰대가 더욱 업그레이드 되고 사회에서 존경받는 단체로 거듭나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유석성 대원이 국회의원 표창을 받았고, 서정구, 장임순, 김진환, 한복순 대원이 공로패를, 그리고 이상례 시민복지팀장이 감사패를 받았다.



화성시지회, 명품 ‘지프로’ 전시장 개관
경기 화성시지회(지회장 박영근)는 8월 1일 화성시 명품 지프로 전시장을 개관했다. 이 전시장에는 지난 2007년 제1회 노인작품전시회를 처음으로 시작한 뒤 모여진 작품과 취업센터 공동작업장에서 회원들이 만든 짚풀공예와 목각 작품들을 선보이고 농촌에서 농기구로 쓰였던 옛 물건들도 전시되고 있다.

화성시지회는 또한 회원 21명이 실버씽씽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은 폐현수막을 재활용해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작업복과 앞치마, 시장가방, 토시 등을 다양하게 만들고 있다. 만들어진 물품들은 관내 농협마트에 공급, 비닐봉투 대신 쓸 수 있도록 하고 농촌일손도우미들에게도 공급할 예정이다.

박영근 지회장은 "길거리에 붙여진 광고물들이 1주일도 안 돼 바로 떼어져 버리는 것이 너무 아깝기 때문에 이를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 폐현수막을 모두 수거하여 공공작업장에서 만들어지는 물품들은 무료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지회는 7월 30일 각 읍면동 23개 분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회의실에서 경로당 활성화에 대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화성시 사회위생과 김광주과장과 노인정책담당 계장이 참석, 경로당 민원발생 사례와 경로당 취사요원 문제, 경로당 보조금 정산서 작성 등 경로당 운영 효율화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설명> 화성시지회는 폐현수막을 재활용해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작업복과 앞치마, 시장가방, 토시 등을 다양하게 만드는 씽씽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용인 기흥구지회, 지회부설 충정노인대학 입교식
경기 용인시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부설 충정노인대학(학장 신현기)은 8월 9일 구성농협 3층 대강당에서 김학규 용인시장, 이상철 용인시의회의장, 김기선, 권오정 경기도의회의원, 박기준, 김정식, 홍종락, 추성인, 김대정, 김순경, 한은실 시의회의원 등 내빈과 입교생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정노인대학 제2기 입교식을 가졌다.

충정노인대학은 기흥구 관내 노인들에게 지역사회에서 존경받고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각자의 잠재력을 재개발시킴으로써 행복한 노후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게 하기위해 8월 9일부터 11월 3일까지 매주 월, 화, 수요일에 대학교수, 노인문제 전문가, 사회단체 저명인사 등을 강사로 초청해 건강지식과 생활법률, 경제, 취미, 문화 활동 등 노후생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기흥구지회 부설 흥덕마을 휴먼시아4단지 경로당노인대학(학장 이백환)도 8월 17일 김학규 용인시장, 박남숙 시의회의원 등 내빈과 입교생 52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에서 입교식을 가졌다.



구리시지회, 수택보건지소 협조로 치아관리 교육
경기 구리시지회(지회장 홍종봉)는 구리시보건소 수택보건지소에서 각 경로당의 어르신들을 위한 치아관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택보건지소는 노인들의 치아건강관리 교육계획을 세우고 교문2동, 수택2동, 수택3동 등 관할 3개동에 있는 43개 경로당 별로 각 10명씩의 희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장미연 치과위생사는 파워포인트로 바른 칫솔질, 틀니세척방법 및 보관방법, 불소도포 등 치아건강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치아건강관리 노래까지 지도, 흥겹고 유익한 시간을 가진 후, 칫솔과 물티슈, 틀니 세정제 등 선물을 어르신께 전달했다.
김진원 기자/구리



성남 분당구지회, 건강교실 자체강사 양성교육 수료식
경기 성남 분당구지회(지회장 우희명)는 각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5월부터 8월까지 36회에 걸쳐 건강교실 자체강사 양성교육을 마치고 제1회 수료식을 가졌다.

분당구지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성남남부지사, 명지대 자연사회교육원 스포츠건강과와 협약식을 갖고 각 경로당의 자체강사 양성교육을 시작했으며, 수강료는 국민건강 보험공단이, 교육장소 및 수강생 모집 관리는 분당구지회가 맡고 있다.

자체강사 양성교육은 각 경로당 회원 중 건강교실 강사로 활동이 가능한 2명씩 매회 20여명을 선정해 명지대 스포츠 건강과 박현옥 주임교수로 부터 36회 교육을 받은 후 국민건강관리공단에서 수료증을 받아 경로당의 자체강사가 되는 프로그램이다.
이종분 기자/성남



광명시지회, 경로당 도우미 직무교육 및 간담회 개최
경기 광명시지회(지회장 천병성)는 8월 17일 지회 2층 강당에서 경로당 도우미 94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강사로 나선 광명시 표옥정 위생관리과장은 “사람의 몸 중에서 가장 부지런 하고 바쁜 역할을 하는 손으로부터 모든 위생관리는 시작된다”고 말했다.

천병성 지회장은 “도우미여러분들이 경로당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이라며 “회원들의 건강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의무를 다해 주신다면 경로당은 발전 될 것이며, 경로당이 발전될 때 광명시지회가 발전되고, 지회가 발전되면 대한노인회가 발전되며, 나라가 더욱 부강하게 발전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광명시지회는 7월 19일 광명시지회 2층 강당에서 광명시지회 장수자원봉사단 586명이 참가한 가운데 어린이 성범죄 예방을 위한 실버기동순찰대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는 양기대 시장, 이준희 시의회의장, 경찰서, 교육청, 해병대전우회, 자율방범대장, 초등학교장, 그리고 초등교사, 주명식 원로회장, 차종태 자문위원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했다.

출범식에 이어 해병대의 차량지원을 받아 23명의 이사회 임원, 직원들의 시범 순찰이 이어졌고 매일 어김없이 각 경로당 자원봉사자 15~20명이 조를 짜서 순찰을 돌았다.

<사진설명> 광명시지회(지회장 천병성)는 8월 17일 지회 2층 강당에서 경로당 도우미 94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고양 일산동구지회, 이사회 개최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지회(지회장 이상국)는 7월 20일 지회사무실에서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는 이사 19명 상벌심의위원 5명 등 24명 전원이 참석하여 상반기 지회사업 실적과 하반기 사업계획을 심의하고 그동안 지회 발전에 공이 큰 직원들을 격려했다.



부천 소사구지회,‘컴맹탈출’… 자서전도 작성
경기 부천시 소사구지회(지회장 김영대)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한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컴퓨터를 배우신 어르신들(20명)을 강사로 지정, 해당 지역 경로당 어르신들(40명)을 수강생으로 등록한 후 직접 일대 일로 대면하면서 컴퓨터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수강생으로 등록하신 많은 어르신들께서 컴맹으로부터 탈피, 이제는 인터넷 정보 검색은 물론 문서 작성, 이메일 보내기, 카페를 통하여 자신들의 이야기를 쏟아내기도 하고 서로 채팅을 하는 등 자유자재로 컴퓨터를 구사하실 수 있는 단계까지 올랐다.

또한 “니들이 내인생을 알아?” 라는 제목의 자서전 쓰기 보수교육을 통하여 자서전 쓰기에 도전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교육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무엇보다도 소중한 수확은 어르신들의 자신감 회복이다. “나, 컴퓨터 쓸 줄 몰라.” “그걸 배워서 뭐에 쓰느냐”고 외면하던 어르신들이 자서전을 쓴다.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현실이다. 행복했던 순간들, 즐거웠던 시간들, 그리고 가슴 아픈 추억들을 더듬어 인생의 의미를 나름대로 찾아 정리하며, 자녀들에게는 어떤 모습으로 남을 것인가를 고민하기도 한다.
소사구지회는 컴퓨터 강사와 수강자 그리고 숲 해설 어르신들의 자서전 출간을 기획하고 있다.



포천시지회, 제10대 이금종 지회장 취임식 개최
경기 포천시지회(지회장 이금종)는 8월 12일 용정결혼회관에서 제10대 이금종 지회장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취임식에는 서장원 포천시장, 김종천 포천시의회의장, 신종훈 소방서장, 이강림, 윤영창 경기도의회의원, 이존하 경기연합회장, 구종서 남양주시지회장, 이원우 의정부시지회장, 박지문 동두천시지회장과 각 기관단체장, 지회임원, 경로당회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금종 지회장은 취임사에서 “선거가 끝났으면 모든 것을 잊고 새롭게 단합해야 한다”며 “1만9000여 포천시 노인회원들이 다시 뭉쳐 노인권익과 복지를 구현하는데 힘쓰자”고 말했다.



오산시지회, 지회장배 노인 장기·바둑대회 개최
경기 오산시지회(지회장 박신영)는 8월 20일 곽상욱 오산시장과 91개 경로당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지회장배 노인 장기, 바둑대회를 개최했다.

경로당 회원들 간의 친목도모 및 두뇌 계발과 취미 활동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이날 대회에서 장기 30명, 바둑 28명 등 선수 58명이 출전해 기량을 겨뤘으며, 우승자와 준우승자에게는 트로피와 상장 및 부상으로 쌀 등이 수여됐다.



의왕시지회, 액자형태극기 전달식 가져
경기 의왕시지회(지회장 김익재)는 8월 13일 시청 사회복지과 과장, 지회 임원, 96개 경로당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액자형태극기 전달식 및 지역사회봉사활동을 가졌다.

김익재 지회장은 “액자형태극기는 일제의 잔재로 광복 65주년을 기념해 관내 96여 개소의 모든 경로당 태극기를 액자형에서 족자형태극기로 전면 교체키로 한 것”이라며 “노인 회원들이 태극기 달기에 앞장서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후손들에게 보여줌으로써 태극기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