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성기] 日 문화재 반환, 추가 반환 계기 삼아야
[확성기] 日 문화재 반환, 추가 반환 계기 삼아야
  • 관리자
  • 승인 2010.11.12 15:53
  • 호수 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조선왕실의궤 등 식민지 시대에 일본으로 불법 반출된 한국 도서 1205책을 돌려주기로 했다.
일본이 민간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약탈해간 문화재를 돌려주는 것은 1965년 한일협정 조약 체결 당시 1432점을 돌려준 이후 45년 만이다.

이번 반환은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한일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한국민에게 사죄하는 담화를 발표하면서 일본 정부가 보관 중인 한반도에서 유래한 도서를 가까운 시일 내 반환하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정부가 예상한 600여 책을 뛰어넘는 규모란 점에서 일본 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최대한 성의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앞선 1965년 한일 문화재 반환 협약 당시 우리 정부가 요청한 문화재 수는 4479점이었다. 이번 반환이 프랑스 정부와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는 외규장각 도서를 돌려받는 데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하지만 일본 궁내청(왕실관련 사무담당 행정기관)이 보유한 한국 도서 가운데 반환이 기대됐던 제실도서와 경연도서가 반환대상에서 빠졌다.

제실도서는 조선왕조(대한제국)의 제실도서관 도장이 찍힌 왕실도서이고 경연도서는 임금이 신하들과 정기적으로 유학 강의를 듣던 경연에 쓰인 서적이다.
조선총독부를 통한 반출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 반환목록에서 제외됐다는 것이다.
일본 민간이 소장한 문화재는 아예 반환대상으로 거론되지도 않았다고 한다.
또 일본 정부가 법적인 의무를 포함한다는 이유로 거부해 ‘반환’이 아닌 ‘인도’라는 표현을 쓴 것을 우리 정부가 받아들인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이번에 한해 문화재를 건넨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일 수 있다는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다.
일본에 있는 한국 문화재는 우리 문화재청이 파악한 것만 6만1409점에 이르고, 일본인이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것까지 합하면 30만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간 총리 담화에서 불행했던 과거를 반성하고 사죄한 뜻을 실천에 옮기는 차원에서 이번 반환을 결정한 만큼 추가 반환에도 최대한 성의를 보여야 할 것이다.
일본에 있는 한국문화재를 추가로 돌려받기 위해서는 먼저 유출 경위 등 정확한 실태파악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무조건 돌려달라는 것이 아니라 약탈된 사실이 정확히 확인된 문화재에 대한 환수작업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이번 반환을 계기로 일본 소재 한국 문화재의 정확한 실태파악을 위한 양국 전문가 차원의 공동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강제병합에 대한 사과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도 일본 정부는 한국문화재 실태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우리 정부도 문화재 실태조사와 추가 반환에 역량을 집중해줄 것을 주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