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지회 별내면 용암천 일원서 봉사 활동
남양주시지회 별내면 용암천 일원서 봉사 활동
  • 김용환 기자
  • 승인 2010.11.19 15:12
  • 호수 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양주시지회는 지회 임원 및 15개 읍면동 분회장, 사무장, 별내면분회 경로당회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별내면 도로변과 용암천 일원에서 봉사 활동을 벌였다.

남양주시지회 별내면 용암천 일원서 봉사 활동
경기 남양주시지회(지회장 구종서)는 11월 10일 월례회의를 마친 후 지회 임원 및 15개 읍면동 분회장, 사무장, 별내면분회 경로당회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별내면 도로변과 용암천 일원에서 봉사 활동을 벌였다.
남양주시 별내면 지역의 자연 유산인 용암천을 살리고 보존하기 위해 어르신들이 꾸준한 자연보호 활동 등 남달리 노력해왔다.
김태혁 별내면분회장과 김용환 별내면장은 지회임원 및 14개 읍면동분회에서 먼 길을 마다않고 찾아와 관내 사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남양주시지회 수동면분회(분회장 원유관)는 11월 7일 관내 축령산 휴양림에서 행락철을 맞아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경로당회장 등 회원 30명이 참가한 이날 캠페인에서는 등산객들에게 산불예방 전단지를 배포하고 자연보호 활동도 병행했다.
특히 남상교 수동면장과 이길주 남양주시이장협의회장 등이 함께 동참해 어르신들의 사회봉사활동이 지역주민들의 귀감이 되기에 충분했다.
(사진)남양주시지회는 지회 임원 및 15개 읍면동 분회장, 사무장, 별내면분회 경로당회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별내면 도로변과 용암천 일원에서 봉사 활동을 벌였다.



청담평생교육센터 실버 문화탐방
(사)경기도실버자원봉사회(회장 안재분) 부설 청담평생교육센터(센터장 김기만)는 11월 9일 평택시 거주 독거노인 및 어르신, 봉사임원 등 46명을 대상으로 2010 한사랑 실버 서울지역 문화탐방을 실시했다.
또한 청담평생교육센터는 이날 문화탐방단을 대상으로 ‘실버자원봉사자의 기초 및 기본자세’라는 주제로 전문실버자원봉사자들의 상담 및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교육도 실시했다. 이날 문화탐방단 참가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의 활력소를 제공하고 타인과의 유대관계를 통해 친밀감 형성에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이봉균 기자/수원


▲ 군포시지회는 일본 아츠기시 전용 게이트볼장에서 군포시와 아츠기시 게이트볼대회를 가졌다.

군포시지회 자매시 日 아츠기시와 게이트볼대회
경기 군포시지회(지회장 이성희)는 10월 28일 일본 아츠기시 전용 게이트볼장에서 군포시와 아츠기시 게이트볼대회를 가졌다.
군포시지회는 자매시인 아츠기시와 2005년부터 매년 게이트볼 교류는 물론 양 시의 대표선수 들은 대회를 통해 국제적인 우호를 다지는 등 노인들의 건강문제, 고령사회에 직면한 사회 문제들을 교류 하는 등 젊은이 못지않은 뜨거운 열정으로  경기가 끝나는 시간까지 최선을 다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번 경기는 군포시지회의 우승으로 3박4일간 아쉬움을 뒤로한 채 내년 대회를 기약하면서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다.
또한 군포시지회는 11월 4일 경로당회장 및 회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체육광장내 제1체육관에서 경로당 단합 체육대회를 열었다.
참가한 선수들은 열띤 시합과 응원을 펼쳤으며, 어르신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투호, 한궁 경기를 펼쳤다. 이날 궁내동분회가 423점으로 우승, 대야미분회 준우승, 군포2동분회가 장려상을 각각 차지했다.
한편 군포시지회는 10월 29일 부곡 휴먼시아2차(아)경로당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김부겸 국회의원, 군포시장, 도의원, 시의원 등 내빈과 군포2동분회 각 경로당 회장, 주민 등 많은 인사가 참석했다.



양평군지회 강릉서 노인지도자 교육 실시
경기 양평군지회(지회장 박영실)는 11월 9일 13개분회장, 사무장, 신규 경로당회장 등 90명을 대상으로 강릉시노인종합복지관을 견학하는 지도자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유만종 강릉시지회장의 경로당의 전반적인 관리 및 경로당 프로그램 특성화에 대한 강의가 이뤄졌고, 시원하게 부서지는 파도와 신선한 회를 즐기며 앞으로의 활기찬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노인지도자로서 역할을 다 할 것을 결의하며 화합의 시간을 보냈다.



용인 처인구지회 어린이 유괴·성범죄 예방교육
경기 용인시 처인구지회(지회장 류강희)는 11월 4일 노인대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유괴, 성범죄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용인경찰서 여성청소년계장은 이날 강사로 나서 어린이, 청소년 성폭력의 문제점 및 그 실태와 대처 요령 등을 강의하고 어린이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용인 수지구지회 어린이안전지킴이 참여 어르신 소양교육
경기 용인시 수지구지회(지회장 이경숙) 취업지원센터는 11월 15일 풍덕천2동 주민센터에서 2010년 노인일자리사업 어린이안전지킴이 참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이경숙 지회장은 인사말에서 “7개월간의 사업이 종료되는 시점에 그간의 관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하굣길에 파수꾼이 되어 주신 점에 감사드리며, 내년에는 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용학 강사는 ‘한번 뿐인 인생 멋지게 살자’는 주제로 특강을 했다.


▲ 제4회 양주시지회장기 그라운드골프대회에서 양주2동클럽이 단체부문 1위를 차지했다.

양주시지회 양주시지회장기 그라운드골프대회 개최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신)는 11월 3일 양주시 신천 체육공원에서 내빈과 11개 읍면동 클럽 206명의 그라운드골프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양주시지회장기 그라운드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서 단체부문 1위는 양주2동클럽, 2위는 광적면클럽, 3위는 회천2동클럽이 각각 차지했다. 또 개인부문 1위는 양주2동클럽 오영 선수, 2위는 양주2동클럽 김윤태 선수, 3위는 회천4동 정대산 선수가 각각 수상했다.
또한 양주시지회는 10월 7일 11개 읍면동 분회장 및 경로당회장 등 230여명을 대상으로 충주 옥천 육영수여사 생가와 시인 정지용 생가를 방문하는 2010년 노인지도자 문화탐방 행사를 실시했다.



광명시지회 장수자원봉사단 낙엽 쓸기 캠페인
경기 광명시지회(지회장 천병성) 장수자원봉사단은 11월 12일 환경미화원의 일손이 부족한 가운데 쓰레기와 낙엽을 쓰는 2회째 낙엽 쓸기 캠페인을 벌였다.
장수자원봉사단원 150여명은 도덕산공원 입구에서 출발, 경륜장 주위와 목감천에서 낙엽 쓸기 및 쓰레기를 처리했으며 하안동, 소하동, 학온동 지역 장수봉사단 180여명은 실내체육관 안팎의 낙엽을 쓸고, 자루에 담아 운반하도록 했다.
또한 철산동지역 장수봉사단 80여명은 시청 뒤 모세로 삼거리에서 낙엽 쓸기 캠페인을 벌였다.
천병선 지회장은 “모든 면에서 젊은 세대들에게 잠재적 교육이 필요한 이때 장수봉사단 어르신들이 솔선수범해서 봉사의 모범을 보여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했다.
 


▲ 구리시지회 부설 노인대학생 90여명이 강원도 양양 낙산사 문화유적지를 탐방 했다.

구리시지회 노인대학 문화유적지 탐방
경기 구리시지회(지회장 홍종봉)는 10월 7일 지회 임원과 경로당 회장 120여명이 강원도 화천 평화의 댐으로 문화유적지 탐방을 다녀왔다. 또한 구리시지회 부설 노인대학생 90여명은 10월 19일 강원도 양양 낙산사로 문화유적지 탐방을 다녀왔다.


▲ 고양시 덕양구지회가 2010년도 노인교통봉사대 해단식을 하고 있다.

고양 덕양구지회 노인교통봉사대 해단식
경기 고양시 덕양구지회(지회장 장기항)는 11월 8일 2010년도 노인교통봉사대 해단식을 갖고 교통봉사 활동기간 어려웠던 점과 건의사항 등을 토의한 뒤 오찬을 함께 했다. 
또한 덕양구지회(지회장 장기항)는 10월 13일 신원당시영1차경로당에서 덕양노인종합복지관 자살예방센터 소속 전문상담사와 전문교육을 받은 도우미들의 도움을 받아 열린상담 사업을 통해 우울증검사와 치매예방검사를 실시하고, 검사의 결과를 통해 자살위험이 있는 어르신을 찾아내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이 사업은 매주 1회 경로당을 순회 방문해 열린 상담을 하고 있다.



안성시지회 2010년 노인지도자 연수
경기 안성시지회(지회장 이규설)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3회에 나눠 관내 440개 경로당 회장을 대상으로 2010년 노인지도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안성을 출발해 안면도에서 연수 후 수덕사 등을 돌아봤다. 


▲ 김포시지회가 제12회 김포시 노인휘호대회를 개최했다.

김포시지회 제12회 김포시 노인휘호대회 개최
경기 김포시지회(지회장 홍기훈)는 10월 22일 지회 3층 강당에서 제12회 김포시 노인휘호대회를 개최했다.
노년부와 장년부로 나눠 치룬 이날 대회에서 노년부 대상은 백승만 회원이 차지했다. 각 부문별 입상자는 다음과 같다.
△노년부 우수상(정량섭), 특선(조희철, 한윤동, 박홍지), 입선(변옥훈, 김기환, 김겸순) △장년부 우수상(윤맹임), 특선(조은아), 입선(이창례) 등이다.
또한 김포시지회는 제1회 대한노인회장기 전국노인한궁대회에 단체 1개팀, 개인 4명의 선수가 출전해 전국에서 모인 32개팀과 경합을 벌인 끝에 단체 2등, 종합 3위의 성적을 거뒀다.



안양 만안구지회 강원도 종합박물관 답사
경기 안양시 만안구지회(지회장 임경호)는 11월 10일 만안구지회 이사진 및 자문위원과 지회 임직원 등 35명을 대상으로 강원도 종합박물관 등 여러 문화유적지를 답사했다.
이날 만안구지회 이사진, 자문위원, 지회 임직원들은 세계 곳곳에서 분포되어 있던 진귀한 수석과 도자기들을 관람하며 뜻 깊은 하루를 보냈다.



고양 일산서구지회 2010년 노인지도자 교육 실시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지회(지회장 박평원)는 11월 12일 대화동 삼호가든 교육장에서 지회 산하 신임 경로당 회장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노인지도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이세화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경로당 신임회장 소개에 이어 경로당보조금지원 장부관리 및 운영비관리상 유의사항 등의 직무교육과 이상운 강사의 ‘노인사회의 문제점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이날 신임 경로당회장들은 회원증가에 박차를 가하고, 찾고 싶은 경로당, 가고 싶은 경로당, 배우고 싶은 경로당을 만들어 ‘집보다 더 좋은 곳’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가 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사회로부터 부양만 받는 대상이 아니라 사회를 책임지고 봉사하는 노인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