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합회 시군구지회 취업지원센터장 교육 실시
경기연합회 시군구지회 취업지원센터장 교육 실시
  • 김용환 기자
  • 승인 2010.12.19 18:13
  • 호수 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합회 시군구지회 취업지원센터장 교육 실시
경기연합회(회장 이존하)는 12월 9일 연합회 대회의실에서 안정적인 노인취업과 센터장의 역량강화를 위한 시군구지회 취업지원센터장 교육을 실시했다.

이존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취업지원센터장의 노고를 치하하고, 2011년에도 노인들에게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소득이 창출되도록 노력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교육에서 참석자들은 노인 취업의 양보다 질적 향상에 주력하는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이어 덕양구지회 취업센터장 등 4개 지회 취업센터장의 수범사례 발표가 있었다.



의왕시지회 노인지도자 교육 및 송년회
경기 의왕시지회(지회장 김익재)는 12월 13일 주주웨딩홀에서 각 경로당회장, 노인대학장, 임원, 내빈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지도자 교육 및 송년회를 가졌다. 이날 임인동 의왕시보건소장이 ‘겨울철 건강관리 예방법’을 주제로 감기를 비롯해 호흡기질환 및 심혈관 계통의 질환에 대해 건강교육을 했고, 서경자 강사가 웃음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행복한 삶에 대해 특강했다. 특히 서 강사의 강의는 웃음을 통해 즐겁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경로당 회장단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안산 단원구지회 제6회 노인대학 졸업식 거행
경기 안산시 단원구지회(지회장 강순근)는 12월 8일 지회 강당에서 김기완 시의회의장, 임철웅 단원구청장 등 내빈과 졸업생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노인대학 졸업식을 거행했다.

이날 김기완 안산시의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2011년도에는 의정활동도 견학하시고 의장, 시의원들이 노인대학에서 강의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점 감사드리며, 앞으로 어르신들을 더욱 잘 모시며, 복지 안산을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평군지회 노인대학 졸업생 군에 69만원 성금 전달
경기 양평군지회(지회장 박영실) 부설 노인대학(학장 김병화)에서는 12월 3일 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박영실 지회장, 김선교 양평군수, 오완수 교육장 등 내빈과 졸업생 72명, 가족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회 부설 노인대학 제27회 졸업식을 가졌다.

이날 시상식에서 공진택, 김은숙 졸업생이 학장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개근상 16명, 아차상 19명, 기관장상 8명이 각각 수상했다.

특히 이번 졸업생들은 후배를 위해 캠코더를 준비하고,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69만원을 양평군청에 기탁했다.

또한 이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어린이 유괴, 성폭력 예방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어린이 유괴와 성폭력이 근절 될 때까지 노인대학 졸업생 모두가 앞장서기로 결의했다.



안양 만안구지회 불우이웃돕기 일일찻집 운영
경기 안양시 만안구지회(지회장 임경호)에서는 12월 3일 관내 유관기관장, 경로당회장, 독지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말 불우이웃돕기 일일찻집을 운영했다,

이날 만안구지회 부설 노인대학생들이 주축으로 정성껏 마련한 각종 차와 빈대떡, 김밥, 어묵 등을 준비했고, 이날 모은 성금은 만안구에서 어렵게 생활하는 불우이웃 등을 돕는데 사용된다.



군포시지회 수리산 경로당 외벽 도색작업
경기 군포시지회(지회장 이성희)는 11월 24일 정영숙 경기도 가족여성정책국장, 김복자 가족여성정책과장과 희망근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리산 경로당 외벽 도색작업을 실시했다.

정영숙 국장 등은 추운날씨에도 사업현장을 방문해 4명의 희망근로 참여자와 함께 수리산 경로당 외벽에 페인트칠과 청소를 하며 경로당 어르신들을 격려했다.

또한 군포시지회는 11월 19일 이성희 지회장, 도의원, 시의원 등 내빈과 경로당 회원, 부녀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곡 휴먼시아4차아파트경로당 개소식을 가졌다.

휴먼4차경로당 전상엽 회장은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양 일산서구지회 강선마을8단지경로당 4찬 식판 교체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지회(지회장 박평원) 강선마을 8단지경로당(회장 나금순)은 기존의 식기를 모두 치우고 4찬 식판으로 교체했다.

한 달 간 새로운 식판을 사용해 본 회원들은 식판이 기존의 식기보다 위생적일 뿐만 아니라 설거지도 간편하고, 음식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등 장점이 너무 많다고 했다.

나금순 회장은 “지회에서 다른 모든 경로당에도 식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파해 주면 좋겠다”고 했다.



용인 기흥구지회 경로당 사무장 교육 실시
경기 용인시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는 11월 26일 기흥구청 다목적홀에서 지회 임원 및 경로당 사무장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사무장 교육을 실시했다.

1부, 2부로 나뉘어 진행된 교육에서 1부는 2010년도 지회 업무추진실적보고 및 중앙회 발간 임원교육교재를 바탕으로 한 회계 교육을, 2부에서는 안충준 동양대 교수의 조직관리 운영과 안보에 관한 특강이 있었다.



김포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제25기 졸업식 거행
경기 김포시지회(지회장 홍기훈) 부설 노인대학(학장 이석영)은 12월 2일 내빈과 졸업생 117명, 졸업생 가족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5기 졸업식을 거행했다.

또한 김포시지회는 11월 26일 제11회 노인 장기, 바둑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장기대회에는 (사)대한장기협회 김응술 회장이 직접 참석, 심사 및 대회진행을 했다. 이날 우승한 어르신들에게는 단증이 수여됐으며, 홍기훈 지회장은 이 행사를 계기로 내년에는 전국대회 규모로 행사를 크게 발전시킬 것을 약속했다.

이날 장기대회 우승은 박찬릉(3단), 준우승 염병석(2단), 3위 박기명 (초단), 4위 이종언씨가 각각 차지했다. 바둑대회에서는 우승은 박균옥, 준우승 박전준, 3위 오세연, 4위 심점범 회원이 각각 차지했다.



부천 소사구지회 어르신들 자서전 등 올해 책자 2권 펴내

경기 부천시 소사구지회(지회장 김영대) 취업지원센터는 어르신들의 자서전 ‘니들이 내 인생을 알아?’와 ‘우리도 컴퓨터 할 수 있다’ 등 2권의 책을 펴내 화제가 되고 있다. 자서전은 노인일자리사업 컴퓨터강사와 수강자, 숲 해설사 등 71명의 어르신들이 174편의 글이 실렸으며, 컴퓨터 관련 책자는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직접 컴퓨터로 써서 카페에 올린 글을 모아 편찬하게 된 것이다.

인터넷검색과 한글문서작성, 옛날 사진 스캔해 올리기, 사진촬영 등 강사와 수강생들이 서로의 글들에 댓글을 달며 격려하기를 7개월. 그동안 써온 자서전은 감동 그 자체였다.

또한 자서전에서 어르신들이 삶을 살아오면서 겪은 고생과 6.25 같은 큰 사건들을 통한 애환들, 경험과 지혜는 후손과 후배들에게 좋은 교훈이 될 것이다.

또 송조헌(71) 컴퓨터 강사는 경로당에서 컴퓨터를 가르치면서 노인들이 컴퓨터를 쉽게 접하고 즐겁게 배워서 세상의 많은 정보를 습득하며 배우고 느끼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그 경로를 글로만 표현하기보다는 그림으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일 것 같아 컴퓨터 책자를 쓰게 된 것이다.

한편 소사구지회는 11월 24일 어르신들과 소사구청 관계자 및 도움을 주신 분들이 참석한 가운데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평택시지회 4개 노인대학서 총 980명 수료
경기 평택시지회(지회장 김용태)는 11월 30일부터 12월 9일까지 4개 노인대학에서 총 수료생 980여명을 배출했다. 4개 노인대학은 현재 1, 2학년으로 나뉘어 수업을 받고 있으며, 총 학생수는 1735명에 달한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시장상(8명), 의장상(8명), 국회의원상(4명), 지회장상(8명), 학장상(12명)이 수상을 했으며, 93세의 최고령자에게는 청려장을 전달했다.

김용태 지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성실히 노인대학과정을 이수한 수료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남양주시지회 12월 월례회의 개최
경기 남양주시지회(지회장 구종서)는 12월 9일 15개 분회장과 사무장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우상영 사무국장 사회로 진행된 이날 월례회의에서는 그동안 경로당 활성화 및 현황보고와 함께 지회장의 활동내역 및 회계보고가 있었다.

경로당 현황보고에서 남양주에는 노인수가 5만1574명. 경로당이 454개. 회원수가 1만6591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조회의 경우 현재 종결회원 694명. 일반회원 1741명이다.

또한 업무 추진 상황으로는 경로당 현황조사가 완료됐으며, 취업센터에서는 취업희망자 28명 중 19명이 취업됐다고 보고했다.

이날 회의에서 구종서 지회장은 “그동안 애써준 모든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남양주지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박영재 기자/남양주



부천 원미구지회 신임회장 교육 실시
경기 부천시 원미구지회(지회장 주학용)는 12월 3일 지회 교육실에서 지회 임원과 신임회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운영에 관련한 중요사항과 노인복지기금 사업에 관한 계획을 전달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경로당이 많은 노인들이 찾아오는 유익하고 즐거운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