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국민합의로 푼다”
노인복지 “국민합의로 푼다”
  • super
  • 승인 2006.08.17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고령화 대책 연석회의 공식출범

정부가 저출산 및 고령화에 따른 해법을 찾기 위해 ‘저출산·고령화 대책 연석회의’를 출범했다.


대한노인회 등 국가 원로계를 비롯해 학계·종교계·노동계·경제계·시민단체를 망라한 20여개 사회단체 대표와 정부관계자 등 250여명은 지난달 26일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저출산·고령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저출산·고령화 대책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를 출범시켰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 기반 구축 ▲능력개발과 고용확대 ▲출산과 양육에 장애가 없는 사회 실현 ▲모든 사회주체의 실질적 역할 부담 등 참여단체의 실무협의회를 통해 미리 마련된 네 가지 선결 과제에 대해 우선 협의키로 했다.


연석회의 공동의장을 맡은 이해찬 국무총리는 인사말을 통해 “선진국 문턱에 와 있는 지금,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며 “아름다운 탄생에서부터 축복받은 노후까지 모든 국민이 품위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합의를 이끌어내자”고 했다.


이 자리에서 대한노인회 안필준 회장은 “저출산과 맞물려 노인 부양의무가 부담으로 여겨지고 있어 노인 입장에서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노인문제의 핵심은 일자리 창출인 만큼 일하고자 하는 노인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방안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안회장은 또 “노인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건강한 노인이 건강하지 못한 노인의 수발을 들어주는 이른바 ‘노(老)-노(老) 케어’제도를 실시하자”며 “이는 2008년부터 실시될 노인요양보장제도에서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 확보와도 직결된다”는 구체적인 방안을 들며 노인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안회장은 “치매·중풍 등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약 70만명의 노인을 젊은 인력만으로 감당하기에는 수나 예산 면에서 한계가 있다”며 “적은 보수라도 노인들에게 수발드는 요령을 교육시켜 이웃 노인을 돌봐드리는 제도 확산을 위해 힘쓰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서정의 회장은 “1999년 이후 우리 농촌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65세를 넘은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다”며 “제대로 된 노후대책 없이 불편함 몸으로 계속 농사를 지어야 하는 농촌노인들은 생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이어 서회장은 “농촌노인들을 위한 국가 차원의 종합대책이 절실하다”며 “경제성장기에는 국민의 주곡 증산을 위해 애쓰시고, 이제는 농산물 개방으로 이중의 고통을 겪고 계신 농촌 어르신들을 국가와 지역공동체가 함께 보살펴 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석회의는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펼치는 한편, 참여단체별 역할분담을 통해 사회적 실행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