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 이상 노년층 고려한 주거대책 마련해야”
“중산층 이상 노년층 고려한 주거대책 마련해야”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1.10.21 15:29
  • 호수 2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정 건국대 교수, 한국노년학회·한국FP학회 공동심포지엄서 주장

홀로 사는 노년층이 늘면서 노인전용 주거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중산층 이상 노년층을 고려한 주거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변화하는 노인 의식에 따른 주거환경 개선과 별거 지향적인 가치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 대안 마련도 강조됐다.

권오정 건국대 교수(주거환경전공·사진)는 10월 13일 오후 1시 서울 관악구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은퇴설계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열린 ‘2011 한국노년학회·한국FP학회 추계공동심포지엄’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권오정 교수는 “주거는 인간이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의식주의 3대 요건 중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노년기의 주거안정은 노인들의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의 기본 전제조건”이라며 “안정된 주거환경에서 원하는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고령사회에 직면한 우리사회가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노인주거는 노인복지법이 정하고 있는 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복지주택 등 노인주거복지시설과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등 노인의료복시설 일부에 국한된다.

권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 노인들의 노후주거에 대한 선호성향은 건강이나 배우자 유무, 경제력 여건이 노후의 주거선택을 결정하는 가정 중요한 개인적 특성을 띄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노인전용주거 시설은 노인주거복지시설이라는 법적 기준에 의해 분류돼 있을 뿐 노인의 거주환경이라는 관점이 결여돼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거주환경으로서의 다양성은 부족하다는 것이 권 교수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미래의 노인세대들의 주거욕구는 다양화될 것이고 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 이러한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대안의 발굴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중산층 이상 노인을 위한 주거 대책마련을 강조했다. 권 교수는 “이제까지 우리나라 노인의 주거문제는 저소득층에게만 중점을 둬 중산층 이상에 속하는 노인들을 위한 노인주거 대안이 전무한 실정”이라며 “최근 몇 년간 유료노인복지주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22개소에 지나지 않고, 운영이 제대로 되고 있는 경우도 적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점차 노년층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꾸준히 증가해 자산규모가 커지고, 국민연금 수혜자가 늘면서 경제력을 갖춘 중산층 이상 수요자의 욕구에 맞춘 주거대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함께 변화하는 노인의 의식에 맞는 노인주거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권 교수는 “현재 노인들은 과거와 달리 적극적인 생활을 하고자하는 의욕이 넘치고, 소비행동도 변할 것”이라며 “삶의 질에 대한 욕구 증가로 여가나 레저, 관광 등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 노인들의 여가, 건강, 휴양 등 관련 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거주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인주거를 통해 과거 부정적인 선입견을 없애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도 강조했다. 권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노인주거시설이라고 하면 무의탁 노인들이 외부와의 접촉 없이 자식들만 기다리는 대규모 수용시설이라는 편견이 강하다. 따라서 노인주거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노인주거대안들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모범사례들 많아져 노인 당사자나 가족들이 이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방안들이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별거지향적인 가치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주거대안도 덧붙였다. 이미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