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 ⑪돼지고기 된장 비빔밥
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 ⑪돼지고기 된장 비빔밥
  • 관리자
  • 승인 2012.11.09 16:29
  • 호수 3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홀몸 어르신이 증가 추세다. 특히 남성 홀몸 어르신은 먹을거리에 소홀하기 쉽다. 어르신들이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웰빙 요리법’을 총 15회에 걸쳐 소개한다.

쇠고기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은 다소 떨어지지만 돼지고기의 붉은 살코기에는 쇠고기의 6~8배나 되는 비타민 B2, B12, 엽산이 들어있다. 특히 비타민 B1은 우리 신체 에너지 대사에 필수로 피로회복에 좋다. 특별한 재료가 없을 때 돼지고기를 밑간 후 볶아 구수한 된장 양념장과 비빈 다음 향긋한 깻잎과 함께 그릇에 담으면, 돼지고기만으로도 손색이 없는 한 끼 식사가 완성된다. 상추나 열무, 배추우거지 등과 담아내도 좋다. 비빔밥을 동그랗게 빚어 쌈을 싸먹어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재료(4인분)
밥(4공기), 돼지고기(400g), 간장·다진 마늘(1큰술씩), 후춧가루·참기름(조금씩), 식용유(2큰술)
된장 양념장 된장(4큰술), 참기름(3큰술), 멸치가루·콩가루(1큰술씩), 청양고추(1개), 다진 마늘(1작은술), 깨소금(조금), 깻잎(20장), 통깨(1 1/2큰술)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해 곱게 다진다.
② 다진 돼지고기에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무쳐 간이 배게 둔다.
③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해둔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달달 볶는다.
④ 깻잎은 꼭지를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한 장씩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턴 후 가늘게 채 썬다.
⑤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된장 양념장을 만든 후 따뜻한 밥 위에 볶은 돼지고기, 채 썬 깻잎과 함께 올리고 통깨를 뿌린다.
※출처=리스컴·구본길 대가의 비법전수‘온가족이 즐거운 주말요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현규 2013-03-17 07:37:28
돼지고기 다지고 마늘 다지면 준비는 반이상 됐겠다
낼 월요일 점심엔 실습하여 친구들 불러다 점심이나 갖이 해야 되겠다
노인정에서 점심을 나눴으면 좋겠으나 생활도우미 한사람 으로는 여러사람
보살피기가 너무 어렵다 그래서 일손을 덜어드릴겸 남자노인들이 자릴 비워주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