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⑫콩나물 굴밥
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⑫콩나물 굴밥
  • 관리자
  • 승인 2012.11.16 14:23
  • 호수 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리스컴·구본길 대가의 비법전수 ‘온가족이 즐거운 주말요리’

최근 홀몸 어르신이 증가 추세다. 특히 남성 홀몸 어르신은 먹을거리에 소홀하기 쉽다. 어르신들이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웰빙 요리법’을 총 15회에 걸쳐 소개한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100g 중 칼슘이 103mg 가량으로 고칼슘 식품이며 흡수율도 높다. 지방은 적지만 EPA, DHA 등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한데, 특히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병, 뇌출혈 등을 예방한다. 별 조리 없이 생으로도 맛 좋은 굴을 비타민 C와 아스파라긴산, 섬유소가 풍부한 콩나물과 함께 한 그릇 식사로 즐겨보자.

▲재료(4인분)
쌀(4컵), 콩나물(300g), 굴(300g·2컵)
맛국물(4컵) 물(7컵), 마른 새우(반컵), 다시마(10x10cm·2장), 국멸치(8개), 양파(반개), 무(3cm·1토막), 마늘(3쪽)
양념장 간장(5큰술), 국간장(2큰술), 참기름(2큰술), 맛술(1큰술), 고춧가루·깨소금(1큰술씩), 다진 마늘(반큰술), 설탕(조금)

▲만드는 법
① 쌀을 깨끗이 씻은 후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다.
② 냄비에 물을 붓고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넣은 후 중간 불에서 30분 정도 끓여서 식혀 맛국물 4컵을 준비한다.
③ 콩나물은 물에 씻어 건지고, 굴은 소금을 조금 푼 물에 담가 씻은 후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④ 돌솥에 불린 쌀을 안치고 맛국물을 부은 다음, 콩나물을 위에 얹어 밥을 짓는다.
⑤ 밥물이 자작해지면 굴을 넣고 10분 정도 뜸을 들인다. 뜸이 잘 들면 불에서 내리고 양념장을 만들어 비벼 먹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