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⑮쇠고기 달걀 덮밥
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⑮쇠고기 달걀 덮밥
  • 관리자
  • 승인 2012.12.07 15:45
  • 호수 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홀몸 어르신이 증가 추세다. 특히 남성 홀몸 어르신은 먹을거리에 소홀하기 쉽다. 어르신들이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웰빙 요리법’을 총 15회에 걸쳐 소개한다. <최종회>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이면서 비타민 A와 B1, B2 등 영양가 높은 쇠고기를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달걀과 함께 덮밥으로 즐겨보자. 노른자의 콜린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원료로 치매를 예방하며 탄수화물 대사를 돕는 비타민B는 뇌졸중 회복에 좋다. 달걀의 비타민D는 뼈건강과 독감예방에도 효능이 있고 칼슘과 철분 등 미네랄도 우유 못지 않게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한다. 쇠고기의 지방은 포화지방으로 동맥경화증 환자에게는 좋지 않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부위는 피해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한 육질을 고르도록 한다.

▲재료(4인분)
밥(4공기), 쇠고기(불고기용 160g), 새송이버섯(200g), 달걀(4개), 양파(반개), 실파(4뿌리), 무순(조금)
덮밥 국물 가다랭이 국물(6컵), 간장(6큰술), 맛술(2큰술), 설탕(1큰술)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해 얇게 저며 썬다. 새송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한 가닥씩 떼어놓는다.
② 양파는 가늘게 채 썰고 실파도 양파와 같은 길이로 썬다. 무순은 찬물에 행궈 건져둔다.
③ 끓는 물에 가다랭이포를 넣고 5분쯤 끓여서 체에 거른 다음 간장, 맛술, 설탕을 넣고 조금 더 끓여 덮밥 국물을 만든다.
④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가 잘 섞이도록 곱게 풀어 놓는다.
⑤ 끓는 덮밥 국물에 쇠고기와 버섯, 양파, 실파를 넣어 익히고 달걀물을 부어 반쯤 익힌다.
⑥ 덥밥 국물을 완성해서 뜨거운 밥 위에 끼얹고 무순으로 장식한다.
※출처=리스컴·구본길 대가의 비법전수‘온가족이 즐거운 주말요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