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도 노인사회참여 통해
대한민국 ‘성장지도’ 바꾼다
새해도 노인사회참여 통해
대한민국 ‘성장지도’ 바꾼다
  • 장한형 편집국장
  • 승인 2012.12.28 14:31
  • 호수 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사년(癸巳年) 새해에도 고령화가 더욱 가속도를 낼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이를 주도하는 노인단체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사회적 책무로 부각될 전망이다.

복잡다단하게 연계된 국제사회의 정치·경제시스템에 연계된 국내 경기부양 여부, 그리고 상존하는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제외하면, 급속한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한국형 지속가능 모델’ 구축이 사실상 가장 시급한 정책과제이기 때문이다.

고령화에 대응한 ‘한국형 지속가능 모델’ 구축을 위해서는 국가·사회의 부양을 요구하며 의존하는 과거의 노인상(像)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바탕으로 스스로 자립, 자신은 물론 가정과 사회를 책임지는 새로운 노인상 정립이 최우선이란 지적이다.

이에 따라 계사년 새해를 맞아 사회를 책임지며 자립하는 노인상 정립을 위한 어르신들의 의식변화 및 실천이 향후 대한민국의 ‘성장지도’를 가늠할 중대한 척도가 될 전망이다.

새해도 노인회 화두는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현재 580만명 수준인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020년 770만명(전체 인구 대비 15.6%)에서 2040년 1504만명(32.5%)로 급증하고, 2050년 1616만명(38.2%)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총인구는 줄어들지만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해 불과 40년 뒤엔 노인인구가 3배 가까이 증가하게 된다.

인구고령화는 생산가능(부양)인구보다 노인(피부양)인구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대한민국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게 된다.

최근 이 같은 전망을 통해 도출된 가장 선제적인 고령화 대응책이 ‘자립하는 노인’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이다. 노인을 단순히 부양의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 자립해 자신의 노후를 책임지고 나아가 국가와 사회를 책임지는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재인식하는 발상의 대전환이다.

이는 대한노인회가 2010년 2월 이 심 회장 체제로 출범한 이후 현재까지 줄곧 강력하게 주창하고 있는 ‘부양만 받는 노인이 아닌,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상 구현’이 시발점이 됐다.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상 구현’이란 새로운 아젠다는 이후 대한노인회 전국 연합회 및 지회, 노인대학, 경로당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고, 현재는 노인의 당연한 의무 또는 사회의 웃어른이 가져야 할 가장 필수적인 덕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사회가 이제 막 고령화의 블랙홀로 빨려들어가는 시점에서 이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와 효용은 추후 소요될 천문학적인 재정과 맞먹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복지부도 ‘보살핌’에서
‘봉사’로 노인정책 전환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도 새해 노인복지정책 패러다임을 △‘보살핌 받는 노인’에서 ‘사회에 봉사하는 노인’으로의 일대 전환 △정부주도 정책에서 민간과의 협력 강화 △100세 시대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노인복지 추구로 정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가 재설정한 새로운 노인상은 ‘보살핌의 대상에서 전문지식 및 경륜의 사회 재투자를 통한 나눔의 주체’다. 대한노인회의 ‘부양만 받는 노인이 아닌,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상’과 일맥상통한다.

보건복지부는 새해, 노인일자리 확대 및 질적 향상, 민간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노인이 활동적·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은퇴 지식인을 전문자원봉사자로 육성해 사회참여는 물론, 여가문화 기회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사회참여를 통한 ‘봉사하는 노인상’ 확립을 위해서는 일과 자원봉사가 주력이 될 전망이다.

우선, 노인일자리사업을 내실화하기 위해 공공분야 일자리의 경우 신청자격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로 제한하고, 참여가능자 중 소득인정액으로 상대평가해 저소득층을 우선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새해부터는 노인일자리 사업기간을 기존 7개월에서 9개월로 확대하고, 저소득 독거노인 약 3000명에 대해서는 소득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중 참여시킨다는 계획이다. 일자리사업 참여노인은 현장에서 동료노인의 애로사항을 청취, 각 시도에 보고함으로써 개선방안 마련에도 기여하게 된다.

민간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도 확대된다.

어르신들이 일반기업의 인턴사원으로 참여해 현장실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시니어인턴십’을 확대, 안정적인 고용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또, 근로자의 70%를 노인으로 고용하는 고령자 적합기업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하는 ‘고령자 친화기업’ 육성도 확대된다. 이와 함께 전문직 퇴직자의 경험을 사회적 봉사활동과 연계해 일자리를 제공하는 ‘직능시니어클럽’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노인의 사회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또 다른 축은 노인자원봉사 활성화다.

복지부는 대한노인회 자원봉사지원센터와 함께 경로당 기반의 기존 봉사클럽을 선발해 리모델링하는 한편 새로운 리더 2000명을 새롭게 선발해 800개의 신규 클럽을 조직할 방침이다.

이들 노인자원봉사클럽은 지역사회에 필요한 봉사활동 과제를 어르신들이 직접 발굴하고 있으며, 클럽별 봉사활동에 수반되는 활동 실비를 지원받고 있다.

신설 경로당광역지원센터,
노후행복 견인차 거듭나

어르신들의 접근성이 높은 경로당을 통한 여가복지도 활성화된다.

보건복지부는 새해부터 대한노인회 전국 시도연합회에 ‘경로당광역지원센터’를 설치, 각 지역단위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경로당 운영체계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어르신들의 접근성과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경로당에서 지역사회 노인의 욕구와 건강상태 등에 따른 맞춤형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경로당 활성화를 비롯해 노인의 사회참여 확대, 노인복지욕구 충족 등 가장 실효성 있는 복지정책을 실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노인복지법과 대한노인회 지원법 등에 근거해 설치되는 ‘경로당광역지원센터’는 대한노인회가 운영주체가 돼 ‘행복한 경로당 만들기’라는 비전에 따라 모든 노인의 생활공간과 밀접한 경로당을 통해 노후생활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노인의 행복지수를 높이게 된다.

대한노인회 전국 시도연합회 가운데 부산·전북·경남·인천·대구·광주·제주 등이 새해 초부터 경로당광역지원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할 채비를 갖추고 있으며, 나머지 연합회도 연초부터 순차적으로 센터 운영에 들어가 전국 6만2000여개 경로당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경로당광역지원센터의 센터장을 비롯한 임직원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및 실무경력 등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일정자격 소지자로 엄격히 제한되기 때문에 일관되고 책임성 있는 행정을 구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새해부터 경로당 회원이 되면 건강과 레크리에이션 등 풍성한 여가생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와 공동작업장 등을 통해 손쉽고 자연스럽게 사회참여가 이뤄져 어르신들의 노후행복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게 된다.

대한노인회 정재영 경로국장은 “경로당광역지원센터를 통해 지역사회 중심의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경로당 복지서비스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로당 선진화와 활성화도 도모하게 된다”며 “앞으로 대한민국 모든 어르신들이 경로당을 적극 이용, 행복한 노후를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