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00세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가족·건강·사회참여·금융부문 대비책 시급… 예비노년층도 고려”
인생 100세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가족·건강·사회참여·금융부문 대비책 시급… 예비노년층도 고려”
  • 장한형 편집국장
  • 승인 2013.01.04 16:38
  • 호수 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 100세 시대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변화가 뒤따르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전의 가족구조가 완전히 해체돼 1인 가구가 일반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게 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고령자의 건강과 사회참여가 중요한 사회적 과제가 될 수밖에 없다. 인생 100세 시대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가족과 건강이 부각되는 것이다. 또,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인력수급 측면에서도 고령인력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책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현 예비노년층(베이비붐세대)을 포함한 평생학습체계를 탄탄히 구축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다.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여가와 문화 분야에서도 변화가 수반되지 않을 수 없다. 정부가 지난해 개최한 100세 시대 종합 컨퍼런스를 바탕으로 인생 100세 시대에 대응한 정책과제를 분야별로 짚어본다.


“가족구조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야”
인생 100세 시대와 관련한 가족구조의 가장 큰 변화는 자녀와의 동거기간이 길어지는 것과 동시에 자녀의 독립 이후 노인부부만 거주하는 기간도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평균정년이 55세이고, 2009년 기준 기대여명이 남성 77.0세, 여성 83.8세인 점을 감안하면, 은퇴 이후 남성은 22년, 여성은 28.8년 안팎의 노후를 맞게 된다. 약 30년에 달하는 기간을 가족과 함께 보내야 하는 셈이다. 그런데 인생 100세 시대에는 이 기간은 더욱 늘어나 길게는 40년을 가족에 의지하며 생활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나타나는 급격한 가족구조의 변화는 가족에 의존해야 하는 노후를 불안하게 하고 있다. 저출산 및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혼인연령이 상승하고 있고, 출산자녀가 감소하는 한편, 평균수명이 증가해 노인단독가구가 증가하는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100세 시대에는 자녀세대의 교육기간이 대폭 연장되고 경제활동참여와 결혼시기 또한 지연돼 부모세대가 자녀의 부양을 책임지는 기간이 더욱 길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녀가 독립하더라도 노부부 또는 노인 단독으로 지내는 기간도 장기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100세 시대에는 중장년기에 건강한 부부관계를 형성, 이를 노년기까지 이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 반면, 은퇴연령이 늘어나 더 오래 일하게 되기 때문에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최인희 연구위원은 “가족생활 재설계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남성들이 은퇴 이후 가족생활에 갈등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가사적응 프로그램이나 노년기 부부관계 갈등예방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한다”며 “노년기 부부가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역공동체에 기반한 이웃공동체를 복원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예방적 건강관리체계 구축 필요”
인생 100세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건강이다. 건강은 노인의 독립적 또는 자율적 노후를 보장,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의료비 절감에 따라 가족과 사회, 국가의 재정적 부담을 해소하는 지름길이다.

건강과 관련해서는 개개인의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가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 건강한 노년의 삶과 자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을 조속히 교정하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을 챙겨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연령과 활동상태에 맞는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종교활동이나 원만한 대인관계 및 사회활동을 통해 정신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선결조건이다.

100세 시대, 제도적으로 노후의 건강을 확보하기 위해 ‘예방적 건강관리체계’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건강이 악화되기 전에 다양한 사전예방적 조치를 취하자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예방적 건강관리체계는 독감예방접종과 함께 지난해에서야 도입된 ‘동네의원 만성질환관리제’ 등이 전부일 정도로 매우 초보적인 단계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 백신접종과 건강검진서비스가 예방서비스에 포함돼 있으며, 일본과 호주는 장노년층의 건강생활실천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예방적 건강관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 현재 전국적 인프라가 잘 갖춰진 보건진료소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건강생활 실천에 대한 상담과 교육서비스를 치료영역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남순 연구위원은 “보건소, 보건지소의 건강증진센터가 건강보험공단이나 공공병원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공공기관만으로는 예방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충족하기 어렵기 때문에 민간부문이 참여하는 건강관리서비스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은퇴 후 100세까지 할 일 고민해야”
100세 시대, 고령자의 사회참여는 건전한 여가생활 만족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고령자의 사회참여는 일과 자원봉사, 그리고 여가문화 등 세 부문으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고령자가 건강이 허락하는 한 사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인식되는 인생의 생애주기를 더욱 확장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우선, 은퇴하기 전까지 노동시장에 참여해 경제활동을 지속하는 기간을 현재의 55세 안팎에서 60~65세로 확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최근 논의되고 있는 정년연장을 선결해야 한다. 이를 테면, 정년연장을 장려하거나 권고하는 수준이 아니라 법적으로 강제하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처벌하는 변화가 필요하다.

또, 체계적인 노후설계를 통해 퇴직 후 사회참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연속성을 보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평균 정년연령에 퇴직, 100세까지 인생 후반부를 내실 있게 보내기 위한 재교육이 선행돼야 한다. 고령인력 활용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직업능력개발 시스템을 노동시장에서의 직업연계를 위한 교육을 넘어 사회공헌과 여가개발형 일자리 등 포괄적 직업능력개발 시스템으로 개편해야 한다.

또, 현재 여러 부처가 시행하고 있는 노인일자리사업의 중복성을 없애 체계적인 지원책을 강구하는 한편, 노인일자리사업의 성격도 노후소득보존을 위한 경제적 수단으로 장려할 것인지, 사회참여를 위한 기능으로 유지할 것인지 명확히 구분 짓는 작업도 필요하다.
이밖에 고령자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적극 개발, 고령자가 가진 지식과 경륜을 사회에 환원하고, 고학력 전문직 은퇴자의 풍부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사장시키지 않고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이밖에 노년기에 노인 개개인이 모두 여가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 여가복지시설을 이용해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자발적인 지역공동체적 여가문화를 활성화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가족 고령화 대응한 금융대책 시급”
인생 100세 시대에는 금융부문에 대한 세심한 고려와 대응책도 필요하다. 자녀의 교육과 독립에 필요한 자금이나 자신의 길어진 노후에 대비한 생활자금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9월 방한한 미국 ‘금융노년학’ 창시자 ‘닐 커틀러’(Neal E. Cutler) 박사는 “미국의 경우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자녀와 부모를 동시에 부양하는 ‘시니어 샌드위치 세대’가 늘고 있다”면서 “한국도 이 같은 ‘가족의 고령화’에 관심을 갖고 가계 재정을 비롯한 ‘장수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닐 커틀러 박사에 따르면 지금까지 ‘샌드위치 세대’는 자녀를 돌보면서 60대의 부모를 부양하는 40대를 지칭했지만 기대수명의 증가로 인해 이들의 연령이 60세까지 확대되고 있다. 25세 이하의 자녀와 75세 이상의 부모의 부양을 동시에 책임지고 있는 50~60대 베이비부머들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한 가족의 고령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개인의 생애주기를 크게 유아기 및 교육 단계, 자산축적 단계, 자산소비 단계로 봤을 때 2000년대에 들어 교육에 투자하는 시간이 30대까지 길어지면서 자산축적의 단계는 60세까지 30년 정도로 짧아진 반면, 기대수명의 증가로 100세까지 소비의 단계가 훨씬 더 늘어나는 중요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이 같은 변화는 앞으로도 지속돼 2030년에는 30세부터 70~75세 정도까지 자산축적의 단계를 겪고 이후 100세 이상으로 자산소비의 단계가 늘어난다는 것이 닐 커틀러 박사의 견해다.

따라서 100세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장수계획’이 필요한데, 특히 여성의 경우 평균임금이 낮고 공적연금 혜택을 적게 받으면서 남성보다 더 오래살기 때문에 장수계획을 더욱 면밀히 짜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평생학습체계 구축도 과제”
예비노년층인 베이비붐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하면서 이들의 고령화에 대응한 준비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이들의 노동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육정책이 지적되고 있다.

퇴직을 앞둔 50대 전후세대의 기대여명은 약 30년 이상이기 때문에 100세 시대의 새로운 생애 주기모형에 따른 생애 재설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저출산·고령화로 생산가능인구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고령인력활용은 시급한 과제다.

평생교육진흥원 이세정 전략기획실장은 “베이비붐 세대의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해서는 △재취업을 위한 소득유지형 교육 △자기계발 등의 내재적 동기에 의한 사회적응형 교육 △고학력·전문직 은퇴자들의 재능·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사회기여형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베이비붐세대의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해서는 소득유지, 사회기여, 사회적응 등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평생학습 욕구 파악과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이 시급하다.

이밖에 대학을 중심으로 한 4050세대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성인친화적 대학모델을 발굴하고, 확산시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또, 전문 인력의 교육기관 재취업 지원과 사회공헌 확대를 위해 은퇴 후 교육 기부나 나눔 문화 확산 등 4050세대의 사회공헌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한 이들의 전문인력단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