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하며 건강 돕는 이색온천장
여행하며 건강 돕는 이색온천장
  • 박영선
  • 승인 2007.01.0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위엔 온천욕이 최고 보약

자연용출 알카리성 유황온천수 ‘중금속’ 퇴출
가족이 함께 즐기는 천연수 물놀이시설 인기 짱!

 

본격적인 겨울에 들어서며 ‘뚝’ 떨어진 기온에 옷깃 여미기가 바쁜 요즘이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바로 따뜻한 온천욕이다. 특히 최근에는 건강과 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종 질병 예방과 미용에 효과가 있다는 이색 온천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 모임으로 피곤해진 몸을 따뜻한 온천에 푹 담그고, 느긋하게 새해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자연을 벗삼아 여행도 즐기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온천을 소개한다.

 스파그린랜드 '초콜릿탕'.

 

한국 유일 자연용출 온천-경북 울진 ‘덕구온천’

온천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물 좋기로 소문난 덕구온천은 국내 유일의 100% 자연용출 온천이다. 태백산맥의 한 자락인 응봉산과 덕구 계곡에 둘러싸인 울창한 숲 속에 위치해 노천탕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뛰어나다.

 

덕구온천은 41.8℃의 약알칼리성 온천수로 칼륨, 칼슘, 철, 염소, 중탄산나트륨, 마그네슘, 라듐, 황산염, 탄산, 규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신경통·관절염·근육통·피부질환·당뇨병 등의 성인병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잠수나 격렬한 운동, 등산 등으로 인한 근육신경마비에 특별한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응봉산 중턱의 원탕에서 하루에 4000톤 가량 솟는 원수는 4km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덕구온천에 공급된다. 원수를 데우거나 식히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2~3개월 동안 가둬놔도 침전물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수질이 좋다.

 

온천시설은 기존의 온천장과 더불어 온천수를 이용해 치료효과를 강조한 테라쿠아(기포욕, 바디마사지, 인체공학적인 수치료 시스템 액션스파, 아쿠아포켓 등), 야외노천온천, 가족온천실 등이 갖춰져 있다. 그 중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은 테라쿠아, 액션스파, 어린이 슬라이더, 노천온천, 야외선탠장, 가족온천실 등을 갖춘 스파월드다.

 

특히 응봉산 자락의 울창한 숲과 첩첩한 산줄기를 바라보며 히노끼탕, 레몬탕, 쟈스민탕 등 여러 이벤트탕을 섭렵하다보면 그야말로 신선이 따로 없다는 생각조차 든다(문의·덕구온천 스파월드 054-782-0677).

 

 

부드러운 천연유황 온천수-전북 완주 ‘죽림 쿠어하우스’

백두대간의 줄기인 만덕산(해발 766m)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죽림온천은 주변에 대나무 야산이 아주 많아 ‘죽림’(竹林)이라 이름 붙여졌다.

 

추사 김정희와 쌍벽을 이뤘던 호남의 서예가 창암 이삼만 선생이 쓴 ‘창암일기’에는 ‘죽림리 일대 하천변에 자연적으로 용출되는 샘에서 부녀자들이 겨울에도 머리를 감았다’는 대목이 있는 등 죽림온천은 이미 조선시대부터 이름이 알려진 곳.

 

전국 최고의 알칼리성 유황온천수로 유명하며, 유황성분이 온천수 속에 용해되어 있어 온천수가 매끄럽고 부드럽다. 이런 유황성분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며, 관절염·피부염·습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아이들의 아토피성 피부에 좋다고 한다. 학계에서는 일본의 벳부온천 보다 수질이 뛰어나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죽림 쿠어하우스’의 시설은 온천탕과 사우나 겸 찜질방, 흑진주 검은모래찜질방으로 나뉜다. 온천에는 취수대가 있어 중금속 배출과 아토피 치료에 효험이 있다는 온천수를 마실 수 있다.

 

사우나에서는 지리산 노송(老松)에서 뿜어 나오는 ‘피톤치드’로 삼림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또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들여 온 흑진주 검은모래로 하는 찜질은 비만과 붓기로 고민하는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문의·쿠어하우스 063-232-8751).

 

왕족이 되어 즐기는 하루-경기 이천 ‘테르메덴’

경기도 이천 지역의 온천은 조선시대 세종대왕과 세조 수양대군이 자주 찾아 몸의 나쁜 기운을 다스렸다고 전해질 정도로 유명하다. 이천 온천물은 나트륨 함량이 많아 각종 피부질환, 신경통, 특히 부인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에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한 이천에 지난 2월 문 연 ‘테르메덴’은 독일식 온천으로, 단순히 온천탕만을 즐기는 일본식과는 다르게 설계됐다. 테르메덴이라는 이름은 온천을 의미하는 ‘테르’와 지상낙원을 의미하는 ‘에덴’(eden)의 합성어로 ‘온천의 지상낙원’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곳에는 다양한 종류의 탕과 시설을 갖췄으며, 30m가 넘은 바데 풀에서는 온 가족이 수영복을 입고 온천욕과 레저를 함께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바데풀 안에는 워터제트가 설치돼 있는데, 신체 각 부분을 자극해 피부활성화는 물론 안마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 아토피·기미에 좋은 쌀탕과 스트레스 해소에 뛰어난 솔잎탕 등 탕치(湯治) 온천탕 그리고 레몬·자스민·딸기 등 다양한 ‘노천 아이템탕’과 전통 불한증막도 즐길 수 있다.

 

온천과 함께 수랏상에 오르던 이천 쌀을 맛보고 근처 도예체험장에서 도자기도 직접 구워갈 수 있어 하루나들이 코스로 제격이다(문의·테르메덴 031-645-2000).

 

설악산 정기 맞으며 최신식 스파-강원 속초 ‘설악 워터피아’

국내 여러 온천 중에서도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곳이 바로 ‘설악 워터피아’다.

 

설악산 울산바위가 눈앞에 잡힐 듯한 위치에 자리한 설악 워터피아는 전통적인 온천에 물놀이를 더한 ‘스파 테마파크’를 내세우고 있다.

 

1만평이 훨씬 넘는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워터피아는 스파에 테라피 등을 추가해 물놀이를 즐기면서 건강과 휴식을 챙길 수 있는 웰빙 스파다.

 

특히 온천과 스파, 물놀이를 같은 가격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물놀이시설 전체가 100% 천연 온천수를 사용하고 있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께는 이벤트탕인 ‘액션 스파’를 추천한다. 강한 물줄기를 맞으며 안마를 받고 버섯모양의 급수대에서 물이 떨어지는 버섯탕에서 폭포수를 맞으면 관절염, 노인병 등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

 

이 곳에서는 너른 창을 통해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다양한 건강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벤치에 누워 기포마사지를 받는 것과 수압을 이용한 아쿠아포켓 등도 노령자들에게 좋다.

 

동시에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아쿠아돔은 수심 1m의 대형 풀에 다양한 기능의 수치료 시설이 배치되어 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전신마사지가 가능한 드림배스 등에 몸을 맡기고 건강을 챙긴다. 또 전장 50m, 폭 45m의 옥외파도풀인 샤크웨이브는 이국적 풍광을 배경으로 1.2m 높이의 6가지 파도가 재미를 더해준다.

 

야외에서 호젓하게 온천욕을 즐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시즌 스파’를 추천한다. 눈이 소복이 쌓인 탕 주변에 서린 안개가 환상적인 풍경을 자아내는데, 온천장 창 너머로는 울산바위가, 반대편으로는 바다가 시야에 들어온다(문의·설악 워터피아 033-635-7700).

 

수(水)치료 개념 설계, 신경통 등에 효과-경기 광주 퇴촌 ‘스파그린랜드’

경기도 광주 퇴촌에 위치한 ‘스파그린랜드’에는 일본 온천에서나 볼 수 있는 노천탕이 마련돼 있다. 특히 이곳의 노천은 바로 산자락 아래에 위치해 눈이 오면 눈이 오는 데로, 비가 오면 비가 오는 데로 노천스파를 즐길 수 있다.

 

1만평에 달하는 거대한 시설에는 남녀 노천탕과 사우나·노천족탕·와인탕·정종탕 등의 야외 아쿠아탕, 120여개의 수치료 시스템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바데풀 시설인 버블탕, 웰빙 휴양의 진수를 보여주는 불한증막과 찜질방 등 온 가족이 휴양을 즐길 시설들로 꽉 차있다.

 

스파그린랜드의 시설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물안마 기능이 갖춰진 대형 버블탕이다. 정통 독일식 바데풀로 설계된 버블탕은 기존 온천시설에서 물을 분사하는 구멍만 뚫어 흉내만 낸 것과 달리 대체의학인 수치료 개념으로 설계됐다. 총 120여개의 분사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는 각종 신경통과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지중해 족탕’ ‘지압족탕’ ‘보행족탕’ 등 다양한 족탕 시설이 갖춰져 있다. 족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해소, 긴장완화, 피로회복 등의 심신안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 최근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맑고 윤택하게 가꾸어주는 의사물고기로 유명한 ‘닥터피쉬’ 체험탕을 도입해 인기를 끌고 있다.

 

경기도 광주에서 양평으로 넘어가는 88번 국도변에 위치해 있으며, 인근에 남한산성, 눈썰매장, 천진암, 바탕골 예술관 등이 자리하고 있어 볼거리, 놀거리도 다양하다(문의·스파그린랜드 031-760-5700).

 

박영선 기자 dreamsun@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