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치매센터, 치매노인 실종대책 심포지엄
국립중앙치매센터, 치매노인 실종대책 심포지엄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3.02.22 17:10
  • 호수 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어르신 입장서 GPS 단말기 심미성 높여야”
▲ 지난 2월 18일 보건복지부 주최 국립중앙치매센터 주관으로 ‘치매노인 실종대책 심포지움’이 열린 가운데 위치 기반 시스템을 활용한 치매 어르신 실종에 대응한 여러 대책이 논의됐다. 어르신의 서비스 이용이 용이하도록 GPS 서비스 단말의 크기와 무게, 비용 등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위치기반서비스 실종방지 시스템 실효성 높이려면…
방전문제 해결하고… 단말기크기 줄여 장착률 높여야



실종 어르신은 증가 추세로 2008년 6967명에서 2012년 7821명으로 늘었으며 이 가운데 치매 환자는 60~70%를 차지하고 있다.
급속한 고령화 추세의 국내 상황을 보면 치매로 인한 실종 어르신도 늘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종방지 시스템 개선도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위치 기반 시스템을 통한 실종방지 시스템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먼저 단말기의 무게와 성능, 디자인, 착용과 배터리 지속 문제 등이 개선점으로 꼽힌다.
아울러 시행 중인 여러 실종 방지 서비스와의 다각적인 연계도 중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2월 18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치매센터가 주관한 ‘치매노인 실종대책 심포지움’이 SETEC 컨벤션홀에서 열린 가운데 현재의 위치 기반 시스템을 활용한 실종자 찾기 서비스 현황을 돌아보고 개선점과 함께 방안을 공유했다.
위치 기반 서비스는 ‘이동 중인 사용자가 그들의 지리학적 지리, 소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서비스’로 이동통신 기지국이나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위성항법장치)를 통해 개인이나 차량 등의 위치를 파악해 긴급 구조나 교통정보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지난 2001년 처음 도입돼 2007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 중인 GPS 서비스로는 전국 단위의 행안부 ‘U-안심서비스’, 정보통신부 ‘U-수호천사’ 등이 있으며, 서울지역 ‘유시티(U-City)’, 대전 중구청이나 양주시 백석 파출소의 ‘아띠’ 등이 있다. 최근에는 에스원의 ‘지니콜’ 등 2011년부터 3개 보안업체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보건복지부 노홍인 노인정책관은 개회사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한 고령화 추세로 2020년경이면 전체 인구 가운데 어르신이 20%인 초고령사회가 된다”며 “하지만 1년에 7000명 가량, 하루 20명의 어르신이 실종되지만 찾지 못하고 있는데 이같은 현실은 치매 어르신과 가족 모두에게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치매어르신 14만명 정도가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자로 시설이나 집에 있는데 이들이 집에 있을 경우 출입이 가능해지면서 실종 가능성은 상존한다”며 “이 경우 GPS를 이용해 실종을 예방하기 위한 고민과 함께 단말기와 통신기 개발 문제, 필요한 정보통신 인프라, 개인정보 문제 등 방안을 모색하면서 실종 어르신과 가족의 고통을 나누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발제에 나선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태희 진료교수는 “노년층 인구는 20년마다 2배가 증가하고 치매비용은 10년마다 2배 증가하는데, 노년층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치매 환자도 급증해 2010년 기준으로 국가 지불 비용만 8조 7000억원이었다”며 “먼저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발생한 치매로 인한 실종 내용 등을 보면 실종예방이 더욱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치매는 후천적인 뇌 손상으로 인해 기억력이 떨어지면서 두정엽이 망가져 위치 감각도 소실돼 어디로 가야 하는지 방향을 잃고 ,전두엽 손상으로 보이는 자극대로 따라가다가 길을 잃어버린다”며 “불안과 망상에 시달리는 환자들이 목적 없는 배회를 통해서도 실종되곤 한다”고 전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외국의 경우 배회나 길을 잃어 실종 후 27% 가량이 사망해 돌아오며 국내도 실종 어르신의 99% 가 복귀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생존 여부에 대한 자료는 아직 없다.
이어 김 교수는 지금까지 팔찌나 목걸이, 인식표 등을 어르신 대상으로 배포하는 등 실종 후 찾기 위한 방안도 많지만 실종 됐다면 최대한 빨리 찾는 것이 관건이라며 이를 위해 위치기반 시스템 활용을 강조했다.
하지만 위치기반 서비스는 활용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데 가장 큰 문제점은 비용과 절차의 번거로움이다. 통신사 서비스 가입시 복잡한 서류 제출이라든지 휴대폰 기종별 차등적이고 복잡한 서비스나 통신료 등이 GPS 서비스 활용의 걸림돌이라는 지적이다.
그리고 치매 환자의 단말 활용능력과 관리력 부족도 문제로 꼽힌다. GPS 단말은 2~3일에 1회 이상 충전해야 하는데, 보호자가 없는 독거 어르신은 대부분 보급된 단말기를 충전하지 않기 때문에 무용지물이 된다는 지적이다.
GPS 단말기를 보급 중인 이정욱 양주경찰서 백석파출소 순경은 단말기의 성능이 좋더라도 몸에 부착해야 하는데 어르신들은 대부분 이를 꺼린다고 말했다.
2012년 5월경 대구지역 집 근처 마트에 간다는 이유로 GPS 단말기를 놓고 간 사이 실종돼 5개월 후 주검으로 발견된 사례를 보더라도 작고 가벼워 휴대하더라도 분실 위험이 적은 디자인, 착용시 수치스러움을 느끼지 않고 사용하기에 좋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보편 디자인이 중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장착에서는 이물감을 느끼지 않고 계속 몸에 지닐 수 있도록 모델과 심미성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디자인 일례로 혁대에 끼거나 지갑이나 브로치 방식을 제안하기도 했다.
외국의 경우는 우리와 통신 방식 자체가 달라 소형화가 가능한데 장착률을 높이고 탈부착을 용이하게 하려면 크기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GPS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단말기 사양은 작고 가볍되 저렴하면서 누구나 쉽게 들고 다닐 수 있으며 배터리 수명은 20~30일 가량 길고 방수도 되는 기기다.
크기나 무게도 문제지만 비용도 문제다.
현재 백석 파출소는 18명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단말기를 배부 중이며 제공 중인 서비스는 ‘아띠’다. ‘아띠’는 3개월 무료 이용 후 한 달에 5000원을 내고 사용해야 하는데 보호자 측에서는 이같은 비용도 꺼리는 상황이다. 현재 약 1~20만원 가량하는 단말기 가격 자체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단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석범 교수는 “단말기 가격을 비롯해 서비스 사업 모델이 잘 형성되지 않은 상태로 서비스마다 통신비도 제 각각이고 단말기 유형이나 비용도 각각”이라며 “서비스 실효성을 보면 결국 단말기 상의 문제가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민관에서 시행 중인 실종 서비스는 무료 또는 14만~20만원선의 단말기를 사용해 통신료는 무료 또는 5000원, 9000~1만7000원선으로 그 격차가 큰 편이다. 정부는 대개 무료로 지원하며 KT나 다음 등 민간기관에서 제공하는 ‘아이 찾기’나 ‘엔젤 아이’ 서비스 등은 유료다.
비용과 관련해서는 KT 비즈컨설팅 손영근 팀장은 “일반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격 저항성은 10만원 가량”이라며 “현재 표준화를 언급하셨는데 단말기나 서비스 이용료 등도 어느 정도 필요조건이 갖춰지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단말기 비용은 복지용구 차원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