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정해년의 선택
지혜로운 정해년의 선택
  • 이미정
  • 승인 2007.01.1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해년(丁亥年 ) 새해 아침에 올해의 소망을 생각해본다. 아무래도 2007년의 가장 큰 바람은 나라와 겨레의 운명을 좌우할 지도자를 잘 뽑는 일이다.

 

국가지도자의 자세에 따라서 우리 민족공동체의 오늘과 내일이 결정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떤 대통령이 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대다수 국민들이 올해가 돼지띠의 해이므로 풍요로움과 너그러움을 꿈꾼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장기적인 경기침체나 일자리, 북핵 위기와 남북문제, 사회양극화와 갈등과 분열 등의 문제가 2007년에 해결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없다. 필자도 마찬가지다.

 

다른 문제는 별로 기대할 것이 없고 오로지 희망은 연말의 대통령 선거뿐인데, 이 선거가 과연 우리의 기대를 충족시킬 만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우리 국민들은 이제까지 최선의 선택보다는 차선의 선택을 강요당해 왔다. 독재의 시대에는 민주적인 리더십을, 부패와 부정직의 리더십에 지쳤을 때는 정직과 청렴을 차선의 대안으로 선택했던 것이다.

 

지역주의의 묘한 정서를 밑바탕에 깔고서 그럴듯한 명분을 내건 여론몰이를 통해 새로운 지도자를 뽑아놓고 임기가 끝날 즈음에는 또 차선의 리더십을 선택하기를 강요받고 있는 것이다.


2007년 우리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경제이며, 그래서 차기 지도자의 첫째 조건이 경제 활성화를 달성할 리더십이다. 하지만 2007년의 한국경제 현실에서 60~70년대식 경제개발의 리더십이 한국경제의 난제들을 풀어갈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면 어떤 경제발전의 리더십이 바람직할까가 중요한데, 이 점에 관해서는 별로 고민하지 않는 것 같다. 지역정서와 애매한 이미지로 판단을 하고 말기 때문이다. 역시 5년 경험을 하고나서 이게 아닌데 하는 판단을 하게 될까?


그게 아니라면 2007년 올해에 정말 한국경제의 현실, 즉 3000억달러 수출로 상징되는 10대 제품 중심의 경제구조와 체질을 바꿔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어가면서 핵심부품소재산업을 발전시켜 중소기업과 내수시장을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확대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런 경제적 기초 작업이 제대로 돼야 후진적인 복지시스템과 사회적 현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설사 새로운 리더십을 선택해 2007년의 조건에 적합한 인물을 뽑았다 하더라도 그 주변에 모여 있는 사람들이 역대 정권의 인물들과 별반 차이가 없는 사람들이라면 국정운영의 현실은 별반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재 정치권의 인물충원구조를 보면 여전히 출세주의자들의 줄서기와 돈 바람이 인품과 능력을 앞서고 있다. 수차례에 걸친 정권교체에도 불구하고 국민생활이 별로 달라지지 않는 것은 이런 수요와 공급의 구조가 바뀌지 않았고 국민현실과 동떨어진 관료권력이 중심에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 선거는 어느 한 개인의 소망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뜻있는 사람들이 의지를 모아 나라의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데 힘써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필자는 선거에 직접 관련은 없지만, 뜻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힘을 모으는 작업에 전력을 기울일 작정이다. 이 일에는 몸과 마음을 바쳐 조국과 겨레를 위해 일할 각오가 있는지가 전제조건이다.

 

물론 반독재투쟁시기처럼 그 의지를 판단하기가 쉬운 때도 있었다. 하지만 이 때에도 독재에 항거하지 않고 소시민적 삶을 선택한 인물들이 말로만 몸과 마음을 바쳤다고 하니 쉽게 판단하기는 어려웠다.

 

게다가 현재는 이 판별이 더 쉽지 않다. 그래서 언행이 일치하는지, 일상적인 삶의 태도가 어떤 지 등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밖에 없고 능력과 자질 등을 따져보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의외로 먹고 살기 위해서 정신없이 살아왔기 때문인지 사람의 품격이라고 할 수 있는 수양의 깊이가 있는 인물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수양을 코에 걸고 있는 그룹에서조차 염불보다 잿밥과 지위에 관심이 더 쏠려 있으니 말해 무엇하랴. 그래도 나라가 어지러워질수록 우국지사가 더 많이 나오는 것이니만큼 그 수가 얼마나 되든 정성을 다할 뿐이다.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