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 줍는 노인들 돕는다
폐지 줍는 노인들 돕는다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3.06.07 11:33
  • 호수 3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재활용 정거장’ 시범 실시

수거 관리 저소득 노인들에 맡겨

서울시가 6월부터 일반 주택가에 쓰레기 수거대를 거점 배치하는 ‘재활용 정거장’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 아파트 단지에 비해 떨어지는 재활용 분리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이 ‘재활용 정거장’이 생기면 폐지를 주워 생계를 유지하는 1만3000명의 어르신들이 손쉽게 재활용품을 거두고 수입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수거 관리인을 폐지 줍는 어르신들이 맡기 때문이다.
시는 이런 내용이 담긴 ‘재활용 수거체계 개선 계획(Zero waste, Seoul 2030)’을 발표했다. 현재 45.9%인 폐자원 재활용·재사용률을 2030년까지 66%로 끌어올리는 게 목표다.
재활용 정거장은 공영 주차장, 공터, 놀이터 등 거점에 일정 시간대에 재활용 쓰레기 수거대를 배치하면 주민 스스로 재활용품을 분리해 버리도록 하는 프로젝트다.
현재 주택가나 원룸 밀집지역 등에서 재활용품을 품목별로 나누지 않고 혼합배출 하는 경우가 많아 자치구에서는 재활용품을 다시 골라내는 작업으로 인건비와 예산을 이중 지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활용 정거장에 배출되는 모든 재활용품은 재활용 전문 사회적 기업이 매입하고 그 대금을 관리하는 어르신들에게 현금으로 지급한다. 서울시 조사에 의하면, 어르신들이 리어카를 끌고 위험천만한 가운데 하루 8시간 거리를 다니며 작업해도 월수입 30만원을 넘기기 어렵다. 올해 1인 가구 최저생계비인 57만원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 이 제도가 정착되면, 1인당 월 50만원의 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성북구 성북동에서 지난 5월에 이미 첫 발을 내딛은 상태이다. 6월엔 구로구 2개동(고척동, 구로동)에 이어 노원구와 강동구에서도 시행되며, 내년엔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성북구 청소행정과 관계자는 “첫 실시 지역인 성북동에는 현재 40곳에 재활용 정거장이 설치돼 있으며, 매일 저녁 5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 분리수거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행 초기이긴 하지만, 저소득 노인으로 관리인이 제한돼 있어 수거할 사람이 부족한 상태다.
시는 수거 관리인으로 참여할 어르신들의 협동조합 설립도 지원할 예정이다. ‘자원되살림 협동조합’이란 명칭의 이 협동조합은 수거에서 안정적 작업환경, 고정수익 보장에 이르기까지 체계를 잡아 어르신들의 자립을 돕게 된다. 나아가 수거지점 인근 청소와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의 역할도 맡을 수 있다.
협동조합은 동 단위로 자율에 따라 조직한다. 서울시와 자치구에선 조합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안전복·리어카 등을 지급해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맡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재활용품 수집보상금제를 시행한다. 품목별로 재활용품 가격이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하면 서울시가 관리 비용을 보전해주는 방식이다. 폐비닐, 잡병, 유리, 스티로폼 등이 대상이다.
또한 공공기관, 대형유통센터, 학교 등의 폐기물 배출량 감축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종량제 봉투 사용을 50% 이상 줄이고 배출할 때도 실명을 기재해 책임의식을 강화하도록 한다. 대형유통센터의 자율 실천운동을 독려하기 위해 폐기물 제로 점포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성과가 좋은 유통센터에는 지도점검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쓰레기 제로’모델 독일 프라이부르크=프라이부르크시는 폐기물 관리와 각종 쓰레기 처리를 위해 ‘바이오 쓰레기통’을 도입해 집집마다 4가지 종류로 분리수거함을 비치하도록 했다. 또한 요식업과 매점, 음료 공급업체 등에서 불필요한 포장은 피하며 용기 반납제도를 도입하는 등 기업체의 폐기물 처리를 엄격히 규제하는 정책을 폈다.
이러한 쓰레기 정책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프라이부르크는 세계 최고의 재활용 도시로 거듭났다. 쓰레기 총 배출 양이 6분의1 수준으로 줄고, 재활용률이 19%에서 70%로 향상되는 놀라운 성과를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