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솜 기자의 문화이야기] 서울·진주시, 등축제 표절 논란
[이다솜 기자의 문화이야기] 서울·진주시, 등축제 표절 논란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3.08.19 11:03
  • 호수 3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축제를 놓고 수개월째 표절 시비를 벌이고 있는 서울시와 진주시의 싸움이 점입가경이다.
진주시는 서울시 등축제가 진주남강유등축제를 표절했다며, 행사를 중단하지 않으면 손해배상소송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7월 31일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등축제를 중단하라며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후, 진주상인회와 진주여고동창회 등이 나서 서울등축제를 중단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도 열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진주시에게 더 이상의 사실왜곡과 근거 없는 비방을 중단할 것을 요청하며, 등축제는 아시아 전역에서 개최돼 왔고 국내에서도 통일신라 때부터 전국적으로 행해진 보편적 축제라고 강조했다. 또, 진주시가 모방했다고 주장한 11개 등 중에서 숭례문등·뽀로로등·소망등 터널 등은 서울에서 먼저 전시했다고 반박했다.
진주시가 이번 일에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경제적 타격으로 보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진주의 유등축제에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관람객의 비중도 만만치 않는데, 서울에서 등축제를 계속하면, 관람객이 줄 수 있다는 것. 서울시는 개최 시기, 장소 등이 서로 달라 관람 수요가 겹치지 않는다고 반박하고 있다.
서울·진주시의 싸움에 덩달아 바빠진 것은 지역축제를 열고 있는 전국 각지의 지자체다. ‘크리스마스트리 축제’를 개최하고 있는 부산 중구청은 변리사까지 고용해 축제의 상표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구도 ‘해운대 모래축제’에 대한 상표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상표가 등록돼도 다른 지자체에선 해당 축제의 명칭만 사용하지 못할 뿐, 내용은 베낄 수 있어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진주시의 축제 표절 논쟁은 양쪽의 입장차가 크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기 애매한 부분이 많아 당분간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