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스포츠로 자리매김한 한궁
생활스포츠로 자리매김한 한궁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3.12.16 15:12
  • 호수 3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t's go 시니어스포츠 ②한궁 上

우리 전통놀이 투호와 전통종목 궁도, 서양의 다트가 결합된 생활체육 한궁은 양손운동을 통해 팔의 유연성·근력을 단련시켜 신체의 좌우 평형성 증진을 도모할 수 있고, 뇌를 자극해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등 장점을 지닌 종목이다. 또, 서양 다트에 비해 안전하고, 장비 설치가 간소한 한궁은 현재 전국으로 보급되고 있다.

대한한궁협회
한궁 창시자 대한한궁협회 허 광 회장에 의해 2009년 발족됐다. 협회는 2009년 대한노인회와 한궁생활스포츠보급 협약을 체결한 뒤, 2010년부터 협회가 주관하고 대한노인회과 주최하는 전국 한궁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승패
한궁핀을 오른손·왼손 각각 5회씩 총 10회(1세트) 표적에 던져 적중된 부분의 점수를 합산, 높은 점수를 획득한 선수 혹은 팀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동점인 경우, 득점기록표에서 오른손과 왼손 득점 편차가 적은 선수 혹은 팀이 승리한다. 득점편차도 동일한 경우, 1세트를 추가로 던져 승자를 가린다.

경기 종류
-개인전 : 개인전 경기는 남성부, 여성부 경기로 나뉜다. 개인별 1세트 점수로 다음 라운드 진출자를 가린다.
-단체전 : 남성팀 경기 여성팀 경기 모두 각각 10명의 선수가 출전한다. 각 팀별 개인 1세트 점수로 다음 라운드 진출 팀을 선별한다.
-혼성전 : 각 팀당 남자 선수 2명, 여성 선수 2명씩 총 4명이 출전한다. 각 선수별 1세트 점수로 다음 라운드 진출자를 선별한다.

경기 진행 방식
예선전 및 8강·4강은 점수제로, 4강부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표적판
한궁표적판은 직경 340㎜의 원형으로 바깥쪽부터 회색라인 1·2점, 검정색 라인 3·4점, 파란새 라인 5·6점, 발간색 라인 7·8점, 노란색 라인 9·10점으로 구성된다. 각 점수별 구간의 규격은 17㎜이다.
대회에서 사용되는 표적판에는 다중 충격 접점 인식기술과 자동점수합산 등 IT기술이 접목된 프로그램이 내장돼있다. 핀이 표적판에 적중 될 경우, 적중 구역에 해당되는 점수가 자동으로 합산돼 계기판에 표시된다.

득점
표적판에 그려진 10개의 둥근 영역 중 가장 작은 원에 핀이 적중된 경우 최고 점수 10점을 얻는다. 적중된 핀이 표적판 중앙과 멀어질수록 획득 점수는 1점씩 하락된다. 최하 점수는 1점이다.

표적판 높이 및 선수 위치
유치부·초등부·휠체어장애인 경기 시에는 표적중앙이 표적판 받침대 앞다리 전면 바닥으로부터 1.2m 위치한 높이에 설치되고, 중등부·고등부·대학부·일반부 경기 시 1.35m 높이에 설치된다. 이때 표적판의 기울기는 20도다.
유치부 경기는 표적판과 1.5m, 초등부 경기는 2m, 여성·노인부 경기는 2.5m, 일반부 경기는 3~ 4m의 투구 거리가 유지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