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각방 쓰고, 성관계는‘작은방’에서…
부부 각방 쓰고, 성관계는‘작은방’에서…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4.03.21 16:12
  • 호수 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베스트셀러‘고대 로마인의 성과 사랑’

결혼은 단지 자녀생산과 로마제국 위한 의무일뿐

이혼도 즉석에서 이뤄져

 

2000~3000년 전 로마인들은 어떤 사랑을 했고, 부부의 성생활은 어떠했을까. 이탈리아의 여성 저널리스트 알베르토 안젤라는 이런 테마를 가지고 고고학 연구실의 자료, 발굴품, 폼페이 등 유적지에 새겨진 낙서와 로마인들의 문헌을 연구해 ‘고대 로마인의 성과 사랑’(출판사 ‘까치글방’)이란 책을 펴냈다. 이탈리아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책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로마 사회는 철저히 남성주의 사회였다. 아내는 키스조차 자유롭게 하지 못했다. 남편에게 의무적으로 키스를 해야 했다. 술을 마셨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다. 여자가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간통을 의미했다. 키스는 일종의 ‘음주측정기’였다. 여성이 술을 마시면 통제력을 잃고 쉽게 남편을 배신하거나 점잖지 못한 행동을 한다고 믿어서이다. 당시 ‘포도주를 탐내는 여성은 미덕의 문을 닫고 악덕의 문을 연다’는 말도 있었다.
로마의 남자들은 결혼 전 다른 여자와 성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당연시 여겼다. 결혼식에 서 있는 남자들은 동정이 아니었다. 상대는 집안의 여자 노예 아니면 매춘부들이었다. 그게 풍습이었다. 심지어 결혼할 때까지 동정을 가진 사실을 부끄럽게 여기기도 했다. 그런 이유로 아버지가 아들을 사창가로 데리고 가 동정을 잃게 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여성은 달랐다. 부유한 가문의 소녀들은 결혼 전 섹스는 상상도 못했다. 결혼식 제단에 갈 때까지 처녀로 남아야 했다. 임신한 채로 결혼을 하면 누구의 아이인 줄 모르기 때문이었다. 미망인은 남편이 사망한 후 1년이 지나기 전에는 재혼할 수 없었다. 같은 이유에서다.
로마인들의 결혼은 오늘날의 그것과 다르다. 그들은 사랑해서 결혼하지 않았다. 자녀를 생산하고 국가와 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주기 위한 사회적인 의무에서 했다. 오로지 위대한 로마를 만들기 위해서 남녀가 합쳐졌다. 남자는 결혼을 통해 자신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권력을 키우기 위해 다른 가문과 동맹을 맺었다. 부부 사이에는 친밀함도, 욕망도, 열정도 없다. 서로의 나이차가 크고, 공적인 결혼이었기 때문이다. 남자는 성의 충동을 노예나 애인, 매춘부에게서 해결했다.
로마 남자들은 14~16세 사이에 결혼했다. 키케로는 16세, 아우구스투스는 15세, 네로는 14세였다. 여성의 나이는 더 낮았다. 공화정에 와서야 최소 나이를 12세로 정했다. 시집갈 나이를 결정짓는 것은 여자의 아버지였다. 아버지가 필요하다 싶으면 딸은 미래의 남편 집에 일찍부터 가서 살았다. 남편은 어린 여자를 성적으로 학대하는 일이 자주 있었다. 무덤 석판에 이런 사례가 기록돼 있다. 루치아 레뎀프타라라는 여성은 남편과 38년 동안 함께 살았고, 45세에 사망했다. 그러므로 그녀는 불과 7세에 그 집에 가서 살았던 것이다.
결혼이 이런 식이니 이혼 역시 쉽게 했다. 오늘날과 같이 법적인 절차도 요구하지 않았다.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은 이혼을 이렇게 정의했다. “고대부터 결혼은 자유롭다는 것이 정해져 있었다. 따라서 계약서를 통해서 결혼이 합법화되는 것도 아니고 그것이 효력을 발휘하는 것도 아니다. 이혼을 한 사람이 약정서 때문에 괴로워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효과가 없다.”
이혼은 즉석에서 이루어졌으며, 배우자 가운데 한 사람이 결혼을 끝내고 싶은 마음만 있으면 충분했다. 7명의 증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상대에게 이혼을 알렸으며, 그것으로 그들의 결혼은 끝이다.
남편이 차가운 표정으로 아내에게 다가가 “당신의 물건은 당신이 가져” 혹은 “당신 물건 가져가”라고 하면 그것이 이혼을 뜻했다. 간혹 아내가 남편에게 이런 말을 하면서 이혼을 할 때도 있었다. 아내가 집을 지참금으로 가져왔을 경우다.
부부는 한방에서 같은 침대에서 자기도 했지만 부유한 가정과 귀족 가문에서는 부부가 각방을 쓰는 것이 풍습이었다. 그건 높은 지위를 상징하는 것이었다. 성관계를 하는 방은 따로 있었다. 부부가 사용하는 방은 아니다. 그 방은 남편이 다른 여자의 몸을 안기 위해서 사용하는 작은 방이었다. 남편은 이 방에서 애인이나 하녀와도 관계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