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대형 참사마다 대통령과 정부 탓을 하는가
왜 대형 참사마다 대통령과 정부 탓을 하는가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4.05.16 14:26
  • 호수 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현주 기자의 세상 읽기

대한노인회는 해마다 5월, 친선골프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전직 대통령을 비롯 정·관·재·학계의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운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친목을 다지는 원로 모임이다. 올해는 세월호 유족들과 슬픔을 함께 나누고 위로하는 뜻에서 행사를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으로서 당연한 결정이다.
이처럼 너나 할 것 없이 학생들의 억울한 죽음을 애도하고 유족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일부에선 이번 사고를 빌미로 국론 분열과 정권 전복을 꾀하려는 불순한 시도를 꾀하고 있다. 그들은 6년 전 나라 전체를 마비시키고 갈등과 분열을 조장한 광우병촛불시위 세력이다. 이들은 주말마다 명동과 서울광장 등에서 박근혜 정부를 비난하고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불법집회를 열고 있다.
5월 초, 경기도 안산과 서울 청계천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추모촛불집회에는 좌파·진보단체들이 대거 참가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 시민촛불 원탁회의’가 주최한 청계광장 집회에서는 참가자들이 정치색을 숨기지 않았다. 원탁회의는 진보·좌파 단체가 총 결집된 집단이라고 한다. 특히 국정원을 규탄하며 반정부 투쟁을 이끌어온 국정원시국회의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국정원시국회의는 민주노총·범민련남측본부·참여연대·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한대련·민변·전교조·전농 등 2008년 광우병 촛불시위를 주도했던 단체들을 망라한 집단이다.
이날 행사장에는 이적표현물을 제작 배포하고 한총련 의장을 북한에 보내 지령을 받게 한 혐의로 3년 실형을 산 이적단체 범청학련 전 의장 윤기진(39·현 민권연대 공동의장)의 모습도 보였다. 집회 분위기가 고조되자 이들은 “세월호 참사, 사고가 아니다 학살이다” “박근혜는 사퇴하라” “박근혜 때려잡자”는 과격한 구호를 외쳐댔다.
시인 김지하는 국기를 흔들어대는 좌파·진보의 행태를 우려하며 “길거리에서 ‘대통령 물러가라’ ‘너 책임져라’ 하고 떠드는 행위는 자유당 시절 송목 시인이 얘기했듯 정치가 아니라 치정(癡情)이다”며 “희생자 부모들의 슬픔을 이용해 판을 뒤엎으려는 비이성적 세력도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대형 참사 때마다 정권을 부정하고 대통령 퇴진을 외쳐대는 잘못된 풍조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 거리로 뛰쳐나와 사납게 구호를 외치며 정부와 대통령을 비난하는 건 선진국의 자세가 아니다. 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명확히 규명해 그에 대한 처벌과 대책을 냉정하게 집행·수립해야 한다. 법 집행에 있어서도 누구의 눈치를 보거나 간섭 받지도 말아야 한다.
세월호의 원인과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선박 불법 개조로 영리만을 추구한 청해진해운과 사고 직후 현장을 가장 먼저 빠져나간 무책임한 선장과 선원들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다. 그리고 구조 시스템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300여명의 목숨을 살리지 못한 해경과 해군에게 있다. 청해진해운의 불법 과적운항을 눈감아주고 관리를 잘못한 해운조합, 한국선급과 인천시도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
빈민선교의 대부 김진홍(73)목사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모든 잘못을 정부 탓으로만 돌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1차적 책임이 있는 청해진해운과 승객들을 버리고 혼자 살겠다고 도망을 가버린 선장을 잡아오라고 탓해야 정상이 아닌가”라고 밝혔다.
김 목사는 이어 “청해진해운이 소속된 송영길 인천시장에는 왜 선박관리를 제대로 못했느냐고 탓을 하지 않는가. 지자체 단체장이 왜 있는가. 그 지역 주민들의 재산과 안전을 책임지고 관리해 주라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며 “대형 참사만 나면 지자체 단체장은 쏙 빠지고 중앙정부에 책임을 지라고 삿대질을 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책임 전가이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1개월이 지난 이 시간까지도 대한민국은 충격과 비탄, 자책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무력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하루빨리 실종자를 모두 찾아내는 등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사고를 수습해 이 힘겨운 시기를 극복하고 새롭게 출발해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