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 방송 막는 KBS ‘귀족 노조’
공영 방송 막는 KBS ‘귀족 노조’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5.02.06 11:24
  • 호수 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귀족노조’가 또 다시 철없는 요구를 하고 나섰다. 연봉 인상이다. 공무원 연금인상(3.8%)의 두배 가까운 6.6%이다. 이들은 “조대현 KBS 사장은 적자를 내지 않겠다는 욕심에만 사로잡혀 임금 삭감안을 제시, 임금협상을 결렬시키고 해를 넘겼다”며 시청자를 볼모로 한 파업의 원인과 책임을 사측에 떠넘겼다. 일반 기업들이 연봉 인상은 꿈도 꾸지 못하는 요즘 이들의 무모한 요구는 여론의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 이들이 할 일을 다 하고 돈을 더 달라고 하면 이해할 만하다. 하지만 이들은 공영방송으로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의 예를 들어보자.
지난해 12월 29일 오후 3시, 대한노인회 이 심 회장을 비롯 전국 연합회장, 이사 등 30여명이 여의도 KBS를 방문, 조대현 사장을 만났다. 그날 오전, 대한노인회는 경제인 가석방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방송국 6층에 위치한 널찍한 회의실 오른편에 조대현 사장, 수신료담당국장 등 KBS 임원들이, 왼편엔 이 심 회장 일행이 앉았다. 이 자리에는 KBS 노조간부도 배석했다. 이 심 회장은 성명서 채택 배경 등을 소개하며 저녁 뉴스에 보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사장은 그렇게 하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그날 저녁 TV에 성명서 건은 보도되지 않았다. 반면 종편채널 TV조선은 성명서 내용과 배경 등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대한노인회의 성명서 건을 무시했던 KBS가 그로부터 얼마 후 참여자 60%가 경제인 가석방에 반대한다는 여론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이는 공영방송으로서 부적절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작년 연말 최대 경제 이슈 중 하나인 경제인 가석방을 다루면서 보도의 형평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공영방송이라면 객관적 입장에서 국민의 주요 관심사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모두 보도해야 되는 것이 마땅하다. 더구나 대한노인회라는 단체는 그저 그만한 사회단체가 아니다. 우리나라 640만 노인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노인복지정책이 여기서 제안․수행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단체의 입장을 무시한 채 일방적 여론조사 결과만을 보도하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심각한 사회 갈등 조장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 같은 불공정한 보도 뒤에는 KBS 노조의 전횡과 독선이 깔려 있다. 노조는 정부 정책에 대해 부정적·비판적 내용의 프로만을 선별적으로 내보내 정부에 대한 불신과 반감을 조장하며 평화로운 사회 분위기를 투쟁과 분열로 몰아가 국민의 불안과 불신을 키우고 있다. 노조의 고질적 적폐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신임 사장마다 무력으로 출근을 저지해 특별수당 인상 등 터무니없는 요구조건을 관철시키고, 집단의 힘으로 편집권·경영권을 무력화시켜 보도국을 쥐락펴락하고 있다.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한 전직 언론인은 “KBS 강성 노조 때문에 사장 등 경영진은 힘을 거의 못 쓰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KBS는 연봉 인상을 위한 파업이 국민의 공감을 얻으려면 먼저 공영방송으로서 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