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불편노인, 원격진료로 피부병 나아
거동불편노인, 원격진료로 피부병 나아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6.01.29 10:51
  • 호수 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의료 시범사업 평가 결과 발표… 환자 83% ‘만족’

충남의 한 노인요양시설에서 지내는 유 모(87) 어르신은 옴으로 인한 피부 발진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유 어르신은 거동이 불편해 병원 치료를 받기도 어려운 상황이었다. 마침 이 요양시설이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하는 곳이어서 이 시설과 촉탁계약을 맺은 의사로부터 피부 확대경과 화상진료를 통해 피부 발진 진찰을 받았다. 이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연고를 발랐더니 피부 발진이 사라지고 증세가 호전될 수 있었다.

정부 “임상·보안 안전성 문제없다”… 올 시범사업 두배로

지난해 2차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시행한 결과, 환자의 83% 이상이 만족감을 표명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그동안 논란이 됐던 오진이나 부작용 등 임상의 안전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고 보안·기술적 안전성에도 적합하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보건복지부는 1월 27일 미래창조과학부, 법무부, 국방부, 산업통상부, 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와 합동으로 위와 같은 내용의 시범사업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정부 6개 부처는 지난해 3월부터 단계적으로 148개 기관에서 5300명에게 2차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는 도서벽지 11개소, 군부대 50개소, 원양선박 5척, 교정시설 30개소, 만성질환자 원격 모니터링 15개 의원, 노인요양시설 6개소에서 이뤄졌다. 아울러 30개 의료기관에서 의사-의료인간 원격 협진도 시행됐다.
가천대 산학협력단이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도서벽지 주민의 83%가, 노인요양시설 거주자의 87.9%가 원격의료서비스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도서벽지 주민은 88.9%가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80.9%는 ‘의사에게 도움을 받기 쉽다’고 말했다. 복약순응도(환자가 의료진의 처방과 지시를 정확히 따르는 정도) 역시 6점 만점 중 5.1점으로 서비스 이전의 4.8점보다 높았다.
2차 시범사업에서 원격의료의 임상 효과도 입증됐다. 만성질환자 원격모니터링의 경우, 당뇨 환자 중 대면진료와 원격모니터링을 같이 받은 환자가 대면진료만 받은 환자보다 혈당관리 개선 효과가 컸다.
가톨릭대 산학협력단의 조사 결과 원격모니터링 참가자의 혈당 수치(단위 ㎎/dL)가 지난해 4~12월 사이 18.85 감소해 대면진료만 받은 환자(16.44)보다 감소폭이 컸다.
원격모니터링 참여 전과 후에 대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비교 연구에서도 원격의료에 참여한 고혈압 환자는 수축기 혈압이 3.23㎜Hg, 당뇨병 환자는 당화혈색소가 0.31%p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그동안 의료계에서 지적해 온 임상·보안·기술적 안전성에 대해서도 모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놨다. 복지부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원격의료 보안가이드라인을 적용해 보안성을 확보했다. 정보통신 기술‧장비와 혈당계‧혈압계 등 의료기기의 측정정보 송수신을 평가한 결과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적 안전성 중 의료기기와 관련한 부분은 식약처 공인 시험기관인 디티엔씨(Dt&C)가 진행했고 나머지는 자체적으로 평가했다.
이런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는 올해 2월부터 시작하는 3차 시범사업의 규모도 대폭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참여기관은 148곳에서 278곳으로, 참여인원도 5300명에서 1만200명으로 늘어난다.
11개소에서 실시한 도서벽지 원격진료는 20개소로 확대하고 격오지 군부대는 23개소(40→63개소), 교정시설은 2개소(30→32개소)에서 추가로 실시한다. 또 원양선박 대상 원격진료를 6척에서 20척으로 확대하며 농어촌 응급원격협진도 30곳에서 70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국민생활과 밀착한 원격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체감도를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국 5개 산업공단 내 근로자 건강센터에서 중소기업 근로자 250명에게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네병원과 종합병원 간 연계를 통해 원격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진엽 복지부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원격의료는 공공의료를 확대하려는 취지”라면서 “앞으로도 의사의 손길이 닿기 힘든 의료 사각지대에 의료 혜택을 촘촘히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동안 줄곧 정부의 원격의료 추진에 반대의사를 명확히 해온 의료계는 여전히 우려를 표명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이날 “복지부가 원격의료 시범사업의 내용과 참여 병원 등을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원격의료에 따른 오진과 부작용, 해킹으로 인한 환자 정보 유출 가능성 등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