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대광고로 침대를 판매한 경우 사기죄 성립 여부
과대광고로 침대를 판매한 경우 사기죄 성립 여부
  • 관리자
  • 승인 2016.04.22 13:55
  • 호수 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저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신경통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신문광고를 보고 백화점에서 A회사 침대를 400만원에 구입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신문에서 A회사 침대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있으나 그 외 특징적인 것이 없어 70만원 상당의 보통침대와 다를 것이 없다”라는 기사를 읽게 됐습니다. 이 경우 A회사를 사기죄로 고소할 수 있는지요?

A 일상생활에 있어서 상인이 상품을 판매할 때 상품의 광고 선전에 다소의 과장이 수반되는 것은 일반적 현상이므로, 사회생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시인되는 정도의 선전이나 광고는 ‘경범죄처벌법 제1조 제11호’(허위광고), ‘약사법 제68조’(과장광고 등의 금지), ‘의료법 제56조 제3항’(과대광고 등의 금지)의 규율대상은 될지언정 사기죄는 성립되지 않는다고 할 것입니다.
즉, 사회생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시인되는 정도의 선전·광고이냐에 대해서 상거래관행이나 신의성실의 원칙을 그 판단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판례에서도 “사기죄의 요건으로서의 기망은 널리 재산상의 거래관계에 있어서 서로 지켜야 할 신의와 성실의 의무를 저버리는 모든 적극적 및 소극적 행위로서 사람으로 하여금 착오를 일으키게 하는 것을 말한다. 사기죄의 본질은 기망에 의한 재물이나 재산상 이익의 취득에 있고, 상대방에게 현실적으로 재산상 손해가 발생함을 그 요건으로 하지 않는 바, 일반적으로 상품의 선전광고에 있어 다소의 과장, 허위가 수반되는 것은 그것이 일반 상거래의 관행과 신의칙에 비추어 시인될 수 있는 한 기망성이 결여된다고 하겠다. 그러나 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에 관하여 구체적 사실을 거래상 신의성실의 의무에 비춰 비난받을 정도의 방법으로 허위로 고지한 경우에는 과장, 허위광고의 한계를 넘어 사기죄의 기망행위에 해당한다”고 했습니다.
위 사안의 경우 신문보도에 의하더라도 인체공학적으로 설계가 됐다는 점은 인정되고 있기 때문에 “신경통환자에게 효험이 있다”는 정도의 표현만으로 사기죄를 인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신경통 환자에게 효험이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대학 교수가 그 효험을 인정했다거나, 연구 결과가 나왔다거나 하는 등의 별도의 거짓, 과장 광고가 포함돼 있다면 사기죄의 구성요건에 해당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도움말: 최경섭 변호사 (법무법인 인화 02-591-1500)
제45회 사법시험 합격/ 전 의정부지방법원 검사직무대리 / 전 종합법률사무소 청어람 소속변호사 / 전 서울시 노원구시설관리공단 자문위원/ 현 법무법인 인화 대표변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