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용품 우수한데, 몰라서 구매 못하는 분들 많아”
“시니어용품 우수한데, 몰라서 구매 못하는 분들 많아”
  • 이진규 기자
  • 승인 2016.06.17 14:33
  • 호수 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홍 메디언스팜 대표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시니어용품 전문유통회사
고령친화적 사회적 기업 구상… 실버센터 건립 계획

▲ ‘2016 한국 시니어산업 대상’에서 시니어용품 유통부문 대상을 받은 박상홍 메디언스팜 대표.

우리나라 노인복지시설 분야에는 300∼400개의 공급 기관들이 있지만, 시설 운영자들이 단연코 으뜸으로 꼽는 좋은 파트너가 있다. 바로 메디언스팜이다. 메디언스팜(대표 박상홍)은 지난 3월 ‘2016 한국 시니어산업 대상’에서 시니어용품 유통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좋은 물품 공급자로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메디언스팜(medianspam.com)은 ‘메디(Medi)’+‘사람(Ans)’+‘농장(Farm)’의 합성어이다. 의료기기나 생활건강식품, 실버 관련 토털 서비스를 지향하는 회사로서 시설 운영자나 서비스 공급자들이 모두 모여 가족을 이룬다는 뜻을 담고 있다. 2005년 4월 4일 설립된 메디언스팜에는 실버시장의 성장을 예상하며 ‘더불어 함께 살아간다’는 목표를 세운 박상홍 대표의 의지와 신념이 담겨 있다.
-메디언스팜은 어떤 회사인가.
“2005년부터 시니어용품 유한킴벌리‧대웅제약‧정식품‧매일유업‧뉴케어 등의 공식대리점으로 요양병원, 요양원, 각종 복지센터, 복지시설, 장애인시설, 의료기상사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는 시니어용품 유통 전문회사입니다. 현재 인천에 있는 본사에서 OEM(주문자 부착상표) 제조로 기저귀, 물티슈, 시니어용품을 자체 생산할 정도로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시니어의 행복을 어떻게 이룰 수 있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신체 활동이 매우 중요해요. 몸을 활발히 움직이고 산책과 등산을 하며 액티브시니어의 삶을 사는 것이 치매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
-추천하고 싶은 제품은.
“유한킴벌리의 언더웨어와 정식품‧대웅제약의 고단백 식품들이 유용하죠. 요즘은 포켓용으로 나와서 휴대성도 높아요. 최근 시니어 분들은 경제력도 갖추고 좋은 제품에 대한 구매수요도 있지만, 막상 제품을 몰라 구매 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경로당과 건강센터를 중심으로 활발히 홍보를 펼치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시니어용품에 매진한 동기는.
“연로하신 부모님께 보답하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제 자신이 마흔살이 넘어가며 고령화 시대가 멀지않음을 느꼈죠. 우리나라의 미래를 걱정하고 인접국인 일본을 보며 확신을 더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을 하며 부모님을 비롯한 어르신들께 의료기기와 기저귀, 실버영양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성인용 기저귀에 대한 반응은 어땠나.
“유한킴벌리의 ‘디펜드’ 제품이 나오며 인식이 많이 변화하고 있어요. 이미 중국, 유럽, 스웨덴 등의 선진국에서는 일반화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활성화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죠. 예전엔 요실금 등을 방치하거나 부끄럽게 여겼지만 이제는 노화에 따른 생리현상으로 인식하고 30~40대부터 노령층에 이르기까지 자연스럽게 착용하고 있지요.”
-놀라운 변화인데.
“그많큼 문화가 성숙해진 겁니다. 처음엔 성인용 기저귀 사용을 쑥스러워하고 비밀스럽게 여겼지만 지금은 당당하게 회사로 직접 전화하며 구매하고 있어요. 특히 지자체와 보건소의 보급사업으로 중년 여성분들의 사용이 많이 일반화 되었습니다.”
-사회봉사에도 관심이 큰 것 같다.
“회사차원에서 요양원 설립계획이 있어요. 작년에는 서울대 웰에이징 시니어최고경영자과정 3기를 수료했구요. 각종 모임을 통한 봉사활동을 하며 웰에이징-웰다잉에 대해 연구하고 있지요.”
-생활신조가 있다면.
“매사에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이는 메디언스팜이 10년간 지켜온 사훈이기도 합니다. 저희가 실천하고 있는 긍정과 감사의 마음이 어르신들에게 밝은 기운과 건강을 가져다주기를 소망합니다.”
-시니어 정책에 대한 바람이 있다면.
“지금까진 어르신이 아프면 보통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 입소시키곤 했는데 행복한 삶을 살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아요. 이런 시설에는 어르신들이 운동을 하면서 사회구성원으로 일하며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부족하죠. 치매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서 더 다양하고 향상된 복지 프로그램들이 필요합니다.”
-향후 계획은.
“고령화 사회가 이미 다가온 이 시대에 어르신들께 필요한 용품을 책임지는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성인용 기저귀, 요실금 팬티, 고단백 식품, 휠체어, 복지용구 등 다양한 가격의 상품을 구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까지 배려한 맞춤형 공급에 힘쓸 것입니다. 회사의 이익 또한 어르신들에게 환원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실버센터 건립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고령친화적 사회적기업을 구상하고 있는 메디언스팜은 10년 넘게 납품기일을 지키며 거래처와의 신뢰를 다지고 있다. 박 대표는 항상 근무복을 입고 직원들과 함께 일하며 고객에게 달려가기 위해 24시간 깨어있는 자세로 근무하고 있다. 인천 본사의 300평 규모의 창고 내에는 각종 제품이 맞춤형으로 칸칸이 구비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메디언스팜은 노인복지시설 운영자들의 단순 거래처가 아닌 미래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로서 신뢰를 쌓고 있다. 전국 어디서든 직접 고객을 방문해 함께 대화를 나누고, 어려운 일이 생기면 두 팔을 걷어붙이고 돕는다. 특히 박 대표는 직원들에게도 납기 준수와 품질 보장이 기업의 생명임을 강조하며 친절하게 최선을 다하는 서비스 정신을 강조한다.
대리점 및 대량구매 문의:032-543-1094, 010-2265-0094
이진규 기자 jk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