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노인정책 집중조명
파주시 노인정책 집중조명
  • 정재수
  • 승인 2007.07.2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대표도시로 힘찬 도약

경기도 파주시(시장 유화선)는 2005 민원행정 혁신 대통령상에 이어 건설교통부주관 2006 지속가능한 도시대상과 행정자치부주관 2006옥외광고업무추진에서 연거푸 대통령상을 수상한데 이어 금년 7월 6일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주관 제12회 지방자치경영대상전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또 전국 최초로 노인자원봉사단체인 실버경찰대를 창설하고, 전국 최초로 노인보호구역(실버존)을 설치했으며, 전국 최초로 저소득 노인가구 건강보험료를 지원하는 등 노인복지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노인일자리 창출=파주시는 어르신들의 소득보장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사업비 7억5백만원으로 거리환경개선사업에 367명, 어린이집 동화구연 및 한자·예절교육에 40명,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사업에 50명 등 총 457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에서 관리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및 하천 관리를 노인자원 봉사 단체인 실버경찰대에 위탁해 노인 217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추진=2005년 6월 금촌1동에서 전국 최초로 창설된 실버경찰대는 현재 12개 지역대 527명으로 파주시 역점시책인 깨끗한 파주만들기 운동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파주시가 2006 전국 도시미관 평가에서 파주가 가장 깨끗한 도시로 대통령상을 수상케 한 일등공신이다.

 

실버경찰대는 청결 취약지역을 청소하고, 불법광고물 제거 및 스쿨존에서 교통지도를 하며, 각종 행사장 질서 유지를 돕고 있다.

 

시에서는 실버경찰대에 단화, 조끼, 제복 등 피복 및 장비 등 지원을 위해 2005년부터 매년 12개 지역대에 총 2억 4천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경로당 활성화사업=금년 5월 개별적으로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각 기관(보건소, 노인복지회관, 대한노인회파주시지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파주시생활체육협의회, 경기도립의료원파주병원 등 8명)의 실무담당자들로 경로당 활성화 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지역사회내의 인적·물적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계 운영할 수 있도록 경로당 혁신 기반 구축했다.


또한, 노인복지회관의 여가모델 경로당 활성화 사업으로 323개소 경로당중 시범경로당 14개소에 방문치료, 물리치료, 민요교실, 노래교실, 정보화교육, 이·미용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저소득 노인의 생활안정 도모=저소득 노인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2,920명에게 경로연금을 지급하고, 경로식당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거동이 불편한 수급자 및 저소득 독거노인 244명에게 식사배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카드식 바우처를 제공, 지정된 기관에서 월20만원 상당의 가사지원 및 활동지원 서비스를 이용토록 하는 노인돌보미 바우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시는 건강보험료 월1만원 미만 저소득 노인가구를 지원코자 지난해 1월 6일 저소득 노인가구 국민건강보험료 지원조례를 전국최초로 제정, 1,224세대를 지원중에 있다.

 

▲노인 복지시설 확충=치매·중풍으로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을 위해 지난해 사업비 1억으로 주간보호센터 시몬의 집 은빛사랑채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이어 금년에도 사업비 2억6000만원 법원읍 구 소방파출소를 리모델링해 시설을 설치하고 위탁기관을 선정중에 있다.

 

또한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수발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입소보호 및 재가보호 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사업비 3억8천만으로 소규모 요양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문산읍에 노인복지시설이 포함된 종합사회복지타운 건립(2009년 10월 예정)을 추진중에 있다.

 

▲국내 최초 ‘노인보호구역’ 설치=2005년 3월 문을 연 파주시노인복지회관의 이용노인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9천만원의 사업비로 지난해 6월 실버존을 설치했다. 파주시가 국내 처음으로 실버존을 도입함으로써 도로교통법 개정의 불씨가 되어 노인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이 금년 4월 29일 제정되었다.

 

파주시는 금년 교통안전 시범도시로 선정되어 3년간 사업비 30억원을 지원 받게 되었으며 따라서 경로당 주위나 노인들이 많이 모이는 노인복지시설 등에 실버존 설치를 확대하고 노인 안전시설을 늘리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이두성 기자 ds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