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보건소, 양질 의료 서비스 제공에 만족도 높아
고성군보건소, 양질 의료 서비스 제공에 만족도 높아
  • 정재수
  • 승인 2007.07.2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 호평

강원도 고성군보건소 방문전담팀 간호사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찾아 직접 진료를 해주고 있다.

 

강원 고성군보건소(소장 홍영순)가 올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이 주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군 보건소는 관내 의료기관 부족과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방문건강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모두 8600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 3월부터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중증질환, 노환, 사고, 장애 등 거동불편으로 인해 부득이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직접 가정을 방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군 보건소는 이를 위해 의사 1명, 가정 전문 간호사 1명, 방문간호사 5명으로 방문전담팀을 편성, 의료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 가구에 파견해 방문등록관리서비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주민에게는 방문건강관리를 비롯해 장애, 사고 등의 질환 관련 가족문제 상담 및 다른 보건소와의 연계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군보건소 건강관리팀에 따르면 관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은 모두 866가구로, 현재까지 모두 1527회의 방문서비스가 이뤄졌고, 앞으로 1500가구를 목표로 지속적인 사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한편 군 보건소는 사업대상자 150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8.7%가 방문간호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모두 7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항목별 방문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70.7%가 ‘매우만족’, 29.3%가 ‘보통’이라고 응답하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통해 90% 이상 대상자들이 금연, 절주, 주기적 운동 등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있다”며 “고령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앞으로 꾸준히 사업을 진행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최선호 고성 명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