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이 없어 압류실행 못한 경우 국세징수권의 시효중단 여부는
재산이 없어 압류실행 못한 경우 국세징수권의 시효중단 여부는
  • 관리자
  • 승인 2016.11.25 14:07
  • 호수 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저는 5년 전 국세가 체납된 사실이 있습니다. 그런데 체납된 후 3년이 경과된 시점에서 관할세무서의 세무공무원이 저의 재산을 압류하기 위해 수색하였으나 압류할 목적물을 찾아내지 못하여 압류하지 못하고 수색조서를 작성하는데 그친 사실이 있습니다. 이 경우 저에 대한 국세징수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된 것으로 볼 수 없는지요?

A 국세징수권의 소멸시효에 관해 ‘국세기본법 제27조 제1항’에서는 “국세의 징수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의 권리는 이를 행사할 수 있는 때부터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기간 동안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된다. 5억원 이상의 국세: 10년, 이 외의 국세: 5년”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세징수권의 시효의 중단에 관해 같은 법 제28조 제1항에서도 “제27조의 규정에 의한 소멸시효는 ①납세고지 ②독촉 또는 납부최고 ③교부청구 ④압류사유로 인해 중단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세징수법 제26조 제1항’에서는 “세무공무원은 재산을 압류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체납자의 가옥·선박·창고 기타의 장소를 수색하거나 폐쇄된 문·금고 또는 기구를 열게 하거나 또는 열 수 있다. 체납자의 재산을 점유하는 제3자가 재산의 인도를 거부한 때에도 또한 같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세무공무원이 체납자의 재산을 압류하기 위해 수색을 하였으나 압류할 목적물이 없어 압류를 실행하지 못한 경우에도 시효중단의 효력이 발생하는지에 관하여 판례에서는 “국세징수권의 소멸시효의 중단사유로서 납세고지, 독촉 또는 납부최고, 교부청구 외에 ‘압류’를 규정하고 있는바, 세무공무원이 체납자의 가옥·선박·창고 기타의 장소를 수색하였으나 압류할 목적물을 찾아내지 못해 압류를 실행하지 못하고 수색조서를 작성하는데 그친 경우에도 소멸시효중단의 효력이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위 사안에서 귀하에 대한 국세징수권의 소멸시효는 세무공무원의 수색으로 인해 중단되고, 수색이 종료된 시점부터 5년이 경과돼야 소멸시효가 완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말: 최경섭 변호사 (법무법인 인화 02-591-1500)
제45회 사법시험 합격/ 전 의정부지방법원 검사직무대리 / 전 종합법률사무소 청어람 소속변호사 / 전 서울시 노원구시설관리공단 자문위원/ 현 법무법인 인화 대표변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