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토론회, “여러 약 복용하는 노인들 위해 전문약사 도입해야”
정책토론회, “여러 약 복용하는 노인들 위해 전문약사 도입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6.11.25 14:14
  • 호수 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혜숙 의원‧서울시약사회, ‘노인약료 전문약사 도입 위한 정책토론회’열어
▲ 11월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노인약료 전문약사 제도 도입을 위한 토론회’에서는 노인들의 의약품 복용 관리를 위해 노인전문약사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노인 10명 중 9명 만성질환… 약물 부작용에 의료비 낭비 초래
미국선 임상경험 있는 약사 대상 별도 시험… ‘노인전문약사’ 부여
요양병원에도 전문약사 활용을… 복지부 “수가 연계 등 고민 필요”

다양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고 불필요한 약품비를 줄이기 위해 노인약료 전문약사 제도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1월 20일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이 주최하고 서울시약사회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노인약료 전문약사 제도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다.
토론회에는 발제자로 김수경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방준석 숙명여자대학교 임상약학대학원 교수가 참석했으며 지정토론자로는 김은영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 윤종률 한림대의대 교수, 김예지 서울시약사회 학술위원장, 홍헌표 헬스조선 취재본부장,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 윤병철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장이 자리했다.
이날 김수경 연구위원은 다수의 만성질환을 갖고 있고 2개 이상의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비중이 높은 노인들의 약물 복용을 전문적으로 관리할 약사 양성을 위한 자격제도가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약국을 통해 청구되는 건강보험 약제비 규모가 병원에서 청구되는 것보다 월등히 높다보니 약사에게 의약품을 적정하게 사용토록 하는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며 “특히 노인 의약품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향후 환자를 위한 처방 분석과 약사의 전문성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필요한 의약품 처방에 대해 일본의 사례를 소개했다. 의식이 없는 노인 환자가 27개 의약품을 처방 받고 있었으나, 증상에 따른 의약품 처방을 줄여 3가지 정도의 약을 처방했을 때 스스로 식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환자 상태가 호전됐다는 것이다.
그는 “이처럼 합리적인 의약품 사용을 위해서는 사용관리에 대한 약사의 전문성 제고가 필요하다”며 “노인환자 특성에 따라 약의 용량용법, 처방약의 복용순응도 향상 등을 고민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방준석 숙명여대 교수는 노인전문약사 도입의 필요성과 도입방안에 대해 발제했다. 방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9명이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으며 부적절한 의료, 약국 쇼핑행태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며 “노인 처방약의 평균 개수 역시 입원환자는 18개, 외래환자는 6개”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노인환자는 다양한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부작용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노인전문약사제도’(CGP)를 한국형으로 바꿔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1997년 처음으로 노인전문약사 제도를 시행한 미국은 약사면허 소지자로서 2년 이상의 임상경험이 있고 별도의 시험에 합격한 약사에게 노인전문약사 자격을 주고 있다.
방 교수에 따르면, 노인전문약사들은 병원과 약국 두 분야에서 노인환자의 집중치료 및 건강관리 상담을 진행한다. 지역 약국에서는 직접 노인환자의 집이나 직장을 방문해 약물사용 내역을 검토해 관리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도 전문지식을 갖춘 노인전담약사 요구가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노인약료 전문지식을 갖춘 약사 양성을 위한 체계화된 교육제도와 자격제도는 미비한 실정”이라며 “약대생에게 자신에게 맞는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미국 노인전문약사 제도와 약학대학 교육과정을 참고해 한국형 노인전문약사 제도 정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자들은 노인전문약사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감하며 교육과 제도를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특히 노인병 전문의인 윤종률 한림대의대 교수는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노인전문약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윤 교수는 “주로 75세 이상의 노인을 진료하는데, 노인 환자가 오면 첫 번째 하는 일이 그들이 먹고 있는 약물을 분석하는 일이다. 최근에도 6군데서 12가지 약을 먹고 있는 환자가 내방을 한 적이 있다”며 “전체 노인환자 중 절반이 6개 이상의 약물을 먹고 있는 현 시점에서 노인만큼은 주치약사 제도를 추진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요양병원의 경우 약물에 대한 보고가 반드시 필요한 곳인데도 불구하고 200병상 이하에는 약사가 상주하지 않아도 된다는 조항 때문에 70%의 요양병원 환자들이 제대로 케어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전문약사의 제도화까지는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자격제도를 갖추기 전 교육부터 강화해 임상약사를 활성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약사들을 대상으로 노인약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서울시약사회는 팀 의료에 대한 필요성과 국가적 지원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예지 서울시약사회 학술위원장은 “전문가로서 노인들에 대한 약물관리를 상담하려면 실력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지난 7월부터 노인약료 전문가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다만 약사들이 지식을 채우는 정도를 넘어선 수가 마련이나 의사‧약사 등이 팀을 이뤄서 활동하는 등 환자 안전 구축 마련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노인전문약사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신중하다. 윤병철 복지부 약무정책과장은 “전문약사 제도를 대학 내 교육과정으로 엮을 것인지, 평생교육에 엮을 것인지, 전문약사에게 어떠한 인센티브를 줘야 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며 “자격은 누구에게 줄 것인지, 시험은 어떻게 할 것인지, 인증기구는 어느 곳으로 할지 등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공의료 측면에서는 약에 대한 약료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어떻게 노인에게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며 “제도를 설계하게 된다면 자격, 시간, 인정기구, 국외자격인정제, 서비스에 대한 수가 연결 등에 대해 살펴보고 입장을 전달해주면 행정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