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다 사망률 높은 ‘심부전’… 국가 차원 관리를
암보다 사망률 높은 ‘심부전’… 국가 차원 관리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3.10 13:32
  • 호수 5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심부전’에 대한 정책적 지원 요구

4년간 환자 수 20% 증가… 심장이식 등 치료로 비용 부담 높아
미국‧일본, 국가서 심부전 관리… 복지부 “대책 마련 검토하겠다”

심부전은 암 환자 못지않게 사망률이 매우 높고 반복되는 입원과 응급실 이용으로 인해 경제적 비용 또한 높지만 국가 차원의 심부전 관리체계는 미비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이 쇠약해져 신체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 하지 부종 등이 있다. 가벼운 운동에도 숨이 차고, 자다가 호흡에 무리가 온다면 심부전의 위험신호일 가능성이 크다. 만약 이를 방치하면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심부전은 모든 심혈관계 질환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심장질환의 종착역으로서, 5년 생존율이 암보다 낮은 중대한 질환이다. 하지만 그동안 인지도가 낮고 관리체계가 제대로 정비돼 있지 않아 재정적 부담이 컸다. 치료가 늦어지면 인공심장이나 심장이식 등 고가의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심부전 환자의 수는 최근 4년 사이 20% 가까이 급증했다. 현재 국내 심부전 유병률은 1.5%로, 65만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는 2040년에는 환자가 2배 이상 늘어나 100만명을 넘어선다는 게 학계의 예측이다.

현재 심부전 환자 65만명 추정

질병부담 또한 다른 질환에 비해 높다. 성균관대 약대 이의경 교수에 따르면, 심부전의 전체 의료비 대비 본인부담률은 외래와 입원 각각 48%와 35%로, 사망 직전 3개월 이내 의료비가 1060만원이었으며, 사망 전 1년 의료비는 2070만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심부전 환자 가운데 60% 이상이 65세 이상인 고령층이기 때문에 재정적 부담은 더 크게 다가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조기 사망, 실직 등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도 수 조원을 넘는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도 심부전 환자에 대한 국가적인 정책 지원은 미비한 실정이다.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 등에는 정부가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 반면, 심혈관 질환 중 사망원인 1위인 심부전 질환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정욱진 가천대길병원 심장내과 교수(심부전연구회 총무이사)는 “심부전은 완치의 개념이 없고 일부 암보다 생존율이 낮은데다 반복적인 입원에 따른 비용 부담도 많아 전 세계적으로 공중 보건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심부전으로 입원한 131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관찰연구를 보면, 심부전 환자 5명 중 1명이 90일 이내에 재입원하고, 3명 중 1명이 1년 이내 재입원했다. 퇴원 후에도 반복되는 입원과 응급실 방문, 장기적인 외래 치료과정의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환자 7% 일상생활의 어려움

이같은 심부전 환자의 이차적 고통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 문제는 국가차원에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의료계의 주장이다. 정 교수는 “76%의 심부전 환자가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63%의 심부전 환자가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을 호소하는 등 삶의 질이 매우 낮다”면서 “심부전 환자들은 가족이나 친구 등 보호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보호자들에게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심부전 입원율 감소와 환자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해외에서 실시하고 있는 관리 정책을 우리도 도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2010년부터 만성 심부전환자를 대상으로 심장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최근 1년 이내 급성 심근경색이 나타난 환자, 관상동맥 우회술 환자,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 환자, 심장판막 성형 또는 치환 환자 등은 보험 혜택을 제공하고 개인별 치료계획을 수립해주고 있다. 이외에도 캐나다, 호주, 일본 등이 국가 프로그램을 통해 심부전을 관리하고 있다.

“심부전, 최우선 과제로 선정을”

정 교수는 “고령화와 함께 빠르게 증가하는 심부전의 관리를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만성심부전 관리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민관합동관리위원회를 구성한 뒤 정부의 4대 중증질환 및 심뇌혈관질환 관리 종합대책에서 심부전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가만이 아니라 의료계, 민간단체, 정부 등이 심부전에 대한 인식 고취와 관리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면서 “고령층 환자를 대상으로 홍보와 교육활동의 강화와 함께 인구 거점별 심부전 관리 선도센터도 지정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의료계의 입장에 공감하면서 관련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보다 더 체계적으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오는 5월부터 시행되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에서 제외됐던 ‘심부전’을 포함시키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따라 심부전 치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은 덜어질 것으로 보인다.
강민규 복지부 질병정책과 과장은 “정부도 심부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심부전과 관련한 내용을 추가 지정하는 데에는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는 만큼 시행령, 시행규칙에 심부전 관련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