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 ‘장미 대선’ 확정… 엄중한 검증 통해 올바른 지도자 선출해야
5월 9일 ‘장미 대선’ 확정… 엄중한 검증 통해 올바른 지도자 선출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3.17 13:39
  • 호수 5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치러지는 19대 대통령 선거일이 오는 5월 9일로 공식 결정되면서 ‘장미 대선’(장미꽃이 5월에 피어 붙여진 이름)이 본격화되고 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3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 대통령 선거일을 5월 9일로 결정하면서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동시에 인사혁신처는 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했다.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탄핵을 확정한 다음 날부터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하고, 선거일은 50일 전까지 공고돼야 한다. 따라서 대선일은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9일 가운데 하루로 결정돼야 했다.
이에 정부는 5월 첫째 주에 근로자의 날(1일), 석가탄신일(3일), 어린이날(5일) 등 징검다리 연휴가 있어 선거일로 지정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 마지막 날을 대선일로 결정했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국민의 참정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원활한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공직선거법상 허용되는 마지막 날을 선거일로 정했다”고 말했다.
5월 9일로 선거일이 확정됨에 따라, 선거일 40일 전인 3월 30일까지 국외 부재자 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일정은 마무리된다. 또한 선거에 입후보하려는 공직자는 30일 전인 4월 9일까지 공직에서 물러나야 하며, 4월 11일부터 15일까지 선거인 명부 작성이 완료돼야 한다.
후보자등록 신청 기간은 4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이다. 이어 4월 25일부터 30일까지는 재외투표소 투표를 하고, 5월 4∼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사전투표소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선거 당일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선거까지 두 달도 채 남아 있지 않은데다 각 당의 경선 등 내부 일정을 감안하면 선거준비 기간이 빠듯한 형편이다.
이에 행자부는 선거일을 공고한 직후 정부서울청사에 공명선거 상황실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선거 관리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홍 장관은 “대통령 궐위로 짧은 기간에 차기 대통령을 뽑는 선거이지만, 역대 어느 선거보다 깨끗하고 투명한 선거가 되도록 정부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사상 유례없는 상황에서 대선이 치러지게 되면서 각 정당 또한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일정을 확정지은 상태다. 이에 각 당의 대선주자들도 대권을 향한 총력전에 나설 준비를 마쳤다. 각 정당의 대선 후보 확정 시점은 바른정당이 오는 3월 28일로 가장 빠르며 자유한국당이 31일, 더불어민주당이 4월 3일 또는 8일(결선투표 시), 국민의당이 4월 4일로 정했다.
더민주 경선은 완전국민경선으로 치러지며 모바일 ARS 투표, 인터넷 투표, 순회경선 투표, 최종 현장투표 등 네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만약 1차 경선에서 50% 이상을 득표한 후보가 없으면 결선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한국당은 2단계 ‘컷오프’ 방식으로 예비경선을 진행한다. 3월 18일 1차 ‘컷오프’에서 6명을 확정한 뒤 20일 2차 ‘컷오프’를 통해 본 경선에 나설 4명의 후보를 결정한다. 본 경선은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전국동시투표(50%)를 하고,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투표(50%)도 진행된다.
국민의당은 1인 1표 무기명 투표를 진행해 1~3위를 본선 경선 후보로 선출한 뒤 오는 25일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7번의 현장투표와 여론조사를 합산해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가 반영된다. 바른정당 또한 국민정책평가단 투표 40%, 당원선거인단 투표 30%, 일반국민 여론조사 30%안을 최종 경선룰로 확정한 상태다.
국가지도자를 잘못 뽑아 국정혼란을 초래하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유권자의 바른 눈과 귀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앞으로 남은 선거기간이 워낙 짧아 언론의 후보 검증이 철저히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이 많은 만큼 유권자들이 더 눈을 크게 뜨고 귀를 더 활짝 열어 후보들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포퓰리즘 공약에 현혹되거나 여론몰이에 휩쓸려선 안 되며 어느 때보다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후보의 비전이나 국정능력, 도덕성 등에 대해 엄중한 검증 잣대를 들이대 옥석을 가려내야 한다.
대선에 임하는 정치권 역시 국가의 미래 비전 제시와 위기돌파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탄핵 과정에서 깊어질 대로 깊어진 분열과 반목의 골을 봉합해야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이를 제대로 가리는 최종적 판단은 오로지 국민의 선택에 달려 있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