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등 의료기, 크루즈 여행 등 선물로 어때요?
보청기 등 의료기, 크루즈 여행 등 선물로 어때요?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5.04 20:52
  • 호수 5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해진 어버이날 선물들

어버이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자녀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현금, 상품권 등이 인기여서 선물을 준비하기에 어렵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성의가 없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하는 어르신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최근에는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행, 안마기, 보청기, 전동침대 등 실용적인 선물이 어르신으로부터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이에 어버이날을 맞이해 어르신들에게 선물하면 좋을 제품 몇 가지를 소개한다.

전동침대 사고 방지 기능 등 다양… 보청기 입체적인 음악 청취 기능 제공
안마의자 신체 특성 맞춰 마사지… 상조상품 상조는 물론 크루즈여행까지

◇전동침대
노화와 만성질환 등으로 거동까지 불편해진 부모님을 위해 ‘가정요양용 전동침대’가 가장 우선으로 고려되고 있다. 이에 복지용구 전문기업인 ‘케어빌리지’는 일본의 프랑스베드(주)와 업무 협약을 맺고 일본 시장에서 오랜 기간 인기를 얻고 있는 ‘사이드업 전동침대’(휴먼케어 T30SU)를 한국시장에 도입해 최고 수준의 전동침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 케어빌리지가 일본의 프랑스베드와 업무협약을 맺고 출시한 ‘사이드업 전동침대’.

일본 프랑스베드의 사이드업 전동침대의 경우, 고령자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지지해 위험성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침상판이 5개의 판으로 구성돼 기존 제품보다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자의 체압을 분산해 더 큰 편안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또한 전동으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 이용자와 눈높이를 맞춘 편안한 간병이 가능하며 오작동 방지 안전키는 불필요한 작동으로 인한 가정 내 예상치 못한 사망 또는 중상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이에 케어빌리지는 전문상담원을 통해 사용자의 상태와 환경에 맞춰 전동침대 등의 다양한 복지용구들을 판매·대여 중에 있다. 대여가격은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인정자 중, 등급에 따라 11만원(본인부담 월 1만6500원)이며, 노인장기요양등급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 월 11만원(부가세별도)이다. 일반인 대여 시에는 설치지역, 사용기간에 따라 부대비용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다.

◇보청기
어르신들의 경우 난청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이러한 어르신들께는 보청기가 최적의 효도 선물로 꼽히고 있다. 안경을 맞출 때 시력이 얼마나 떨어졌는지 체크를 하고 구입하는 것과 같이 보청기는 어르신들의 청력과 귀 상태를 먼저 확인한 후에 피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 어음(말소리)조절기능 내장과 음악 오디오 기능을 강화한 굿모닝보청기의 ‘Muse’.

이에 굿모닝보청기는 난청인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이명, 난청 해결은 물론 섬세한 음악소리까지 들릴 수 있는 ‘Muse’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기존 보청기가 청취능력 향상에만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Muse는 어음(말소리)조절기능이 내장돼 어음명료도가 높아졌으며, 음악 오디오 강화 기능을 통해 음악 청취 환경을 독립적으로 조절도 가능하다. 이는 일상에서의 어음청취를 넘어 더욱 풍부하고 입체적인 음악 청취 환경까지 제공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보청기가 효도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 저렴하게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청각장애인에게 지급되던 장애인 보장구 급여비(보청기 구매 시 환급액)가 기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확대됐다. 보조금은 5년에 한 번(한 쪽만 인정) 지원되고 일반 청각장애인은 이 중 90%인 117만9000원이 지원돼 경제적인 부담이 많이 낮춰졌다.

◇안마의자

▲ 인체굴곡을 읽어 맞춤형 마사지를 제공하는 코지마의 ‘네스트’.

평균 수명 연장으로 노년층이 늘면서 평소에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안마의자 등이 어르신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웰빙 트렌드에 따라 건강용품 자체에 대해 관심도가 높아진 것과 더불어 높은 가격 탓에 평소 쉽게 접하기 힘든 안마기를 최근에는 장기 렌탈 할 수 있게 된 것이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헬스케어전문브랜드 코지마(COZYMA)는 인체굴곡을 읽어서 사용자에게 맞춤형마사지를 제공해주는 3D 안마의자 ‘네스트’를 출시한 이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네스트는 기존에 출시한 안마의자와는 다르게 사용자의 신체특성을 자동으로 정밀 스캔해 신체특성에 맞게 맞춤 마사지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네스트는 전국 이마트, 삼성디지털프라자 매장, 안마의자 전문매장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홈쇼핑을 통해 대여상품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상조상품
노인 대상 상조상품도 어버이날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판매되는 상조상품은 상조서비스는 물론, 여행과 휴양까지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는 대한노인회 복지사업단이 선보이는 ‘YOUR LIFE’(유어라이프)가 대표적이다. 일반적으로 상조서비스는 미리 계약한 상품의 계약금을 조금씩 나눠 내다 장례‧여행 등 서비스를 받은 뒤 일시불로 정산하는데 비해 ‘유어라이프’는 크루즈여행, 상조, 웨딩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 해서다. 예를 들어, 50회를 납입한 시점에서 부모님이 크루즈여행을 원했을 때 나머지 금액을 완납하면 승선이 가능하다. 상품에는 크루즈 여행을 특화한 ‘유어라이프 450’을 필두로 가전제품을 추가한 ‘유어라이프 495’, 안마의자를 결합한 방송 상품인 ‘유어라이프 498’ 등 다양하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