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장 후보에 김상조 교수 지명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에 김상조 교수 지명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7.05.19 13:41
  • 호수 5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처장에 피우진 예비역 중령 임명… 청와대 대변인에 박수현

문재인 대통령은 5월 17일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인 공정거래위원장(장관급) 후보자에 김상조 한성대 교수를 지명했다.
조현옥 인사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께서 장관급 인사 중 첫째로 공정거래위원장에 김 교수를 내정한 것은 위기의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 시급히 공정한 시장환경을 만들겠다는 뜻”이라며 “불공정한 시장체제로는 경제위기 돌파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참여연대 재벌개혁감시단장, 경제개혁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으며 대선 캠프에서 재벌 개혁과 관련한 정책과 공약을 입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재벌그룹의 지배구조와 총수경영 체제를 강하게 비판해 온 까닭에 ‘재벌의 저격수’로 불린다.
같은 날 국가보훈처장(차관급)에는 여성인 피우진 육군 예비역 중령을 임명했다. 피우진 보훈처장은 대한민국 1호 여군 헬기 조종사라는 타이틀 뿐 아니라 길고 긴 법정투쟁 끝에 복무 중 장애를 얻은 군인들에 대한 부당한 전역조치 관행을 끊어낸 ‘철의 여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은 16일에는 새 정부 국정운영의 밑그림을 그릴 국정기획위원회 위원장에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이용섭 전 의원을 각각 임명됐다.
김진표 위원장은 경제관료 출신의 4선 의원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인수위 부위원장으로 시작해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교육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등을 지냈다. 이번 대선에서는 문 후보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 겸 일자리위원장을 맡았다.
이용섭 부위원장은 ‘경제통’으로 불리는 재정조세 분야 전문가다. 관세청장, 국세청장, 행정자치부 장관, 건설교통부 장관 등을 지냈다. 이번 대선에서는 문 후보 선대위에서 비상경제대책단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청와대 정무수석에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전병헌(59) 전 민주당 원내대표를 임명하는 등 청와대 참모진 후속인사를 발표했다. 사회혁신수석에는 대선 선대위 사회혁신위원장을 지낸 하승창(56)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사회수석에는 참여정부 때 사회정책비서관을 역임한 김수현(55) 전 환경부 차관을 각각 임명했다.
청와대 대변인에 박수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임명했다. 박 전 의원은 19대 국회 때 충남 공주에서 당선돼 민주당 대변인과 대표 비서실장을 지냈으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때는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의 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