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운영 '건강iN' 웹 접근성 품질 인증마크 획득
건보공단 운영 '건강iN' 웹 접근성 품질 인증마크 획득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8.0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장애인 음성으로 들을 수 있고 고령자도 편하게 사용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이 운영하는 건강정보 전문사이트 '건강iN' 이 장애인과 고령자 등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웹 접근성 품질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웹 접근성’은 장애인, 고령자 등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웹 사이트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표준인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의 준수 여부를 평가하는 전문가 심사와 장애유형별 사용자가 주어진 과업의 수행가능여부를 평가하는 사용자 심사에서 각 준수기준을 동시 만족하는 경우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건보공단은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미지를 음성으로 대체할 수 있는 적절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등 건강iN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전문가 심사(13개 지침 24개 검사항목)에서 과락 없이 합격했다. 또한 사용자 인증 심사에서는 웹 접근성 준수율을 100%로 평가 받았다.

더불어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건강iN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메뉴 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반응형웹 등 최신의 IT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개편된 건강iN 홈페이지의 주요 기능으로는 △내 주변의 검진기관 및 병‧의원의 편익정보(접수시간, 주차 등) △최신의 교통정보(민간포털의 길찾기 연계) △건강검진결과 조회 기간 최근 5년에서 10년으로 확대 △1차 건강검진결과 제공 방법 XML데이터 다운로드 기능 추가 등이 있다.

또한 본인의 건강검진결과와 거주지, 성, 연령대별 동일집단과의 비교 정보를 시각화해 건강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개인 맞춤형 질병예측(뇌졸중, 심장질환, 골다공증성 골절) 서비스도 제공된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건강iN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기능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본인과 가족의 건강관리에 유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