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건강보험 국민참여위원회 개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 국민의견 수렴
제6회 건강보험 국민참여위원회 개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 국민의견 수렴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7.09.2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절한 보장수준과 그에 대한 추가 재원 부담 의사에 대한 토론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의 적절한 보장수준과 필요한 추가재원 부담의사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제6회 건강보험 국민참여위원회(이하 국민참여위원회)’를 오는 9월 24일(일) 건보공단 서울지역본부(서울 여의도 소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민참여위원회’는 보험료 부담의 주체이자 정책의 대상자인 국민이 보장성 정책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정책결정의 투명성과 수용성을 높이는 국민 참여형 제도이다. 지난 2012년부터 이 제도를 운영하여 왔으며, 이번에 제6차 회의에 참여하는 국민위원은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공개모집(3.29~5.7)을 통해 지난 5월 선발된 위원 90명이다.

당일 회의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하며, 1부에는 국민위원 전원을 대상으로 시민참여의 의의와 사례, 건강보험 제도 및 재원현황, 새정부 보장성 강화 정책 등에 대하여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위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2부에는 “적절한 보장수준과 그에 필요한 추가재원 부담의사” 에 대해 자율 토론을 진행하여,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필요한 재원은 건강보험료 인상 또는 국고지원, 본인부담금 등으로 충당하여야 하나, 국민 입장에서는 모두 비용 부담이 발생하므로 국민 입장에서 선호하는 보장률 수준과 그에 필요한 보험료 부담의사 및 수준에 대해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급여보장실 관계자는 “국민참여위원회를 통해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장성 강화정책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며, “앞으로 국민참여 제도를 활성화하여 보장성 정책의 수용성과 책임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