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우대 , 노인복지
편집 : 2017.10.20 금 19:32
> 뉴스 > 건강·생활 > 건강의학 | 모바일
인슐린 주사제, 안전하게 투약하려면
인슐린 주사 땐, 공기 제거 등 안전검사 필수
[589호] 2017년 09월 29일 (금)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펜형·바이알형 등 다양… 사용한 주사기 반드시 폐기
주사 부위 순환해야… 미개봉 주사제는 꼭 냉장보관

국내 당뇨 환자들은 인슐린 치료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다. 인슐린 주사를 맞는다는 것은 마치 자신의 상태가 최악이라는 것을 나타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슐린을 한 번 맞기 시작하면 평생 맞아야 한다는 잘못된 정보도 원인이다.
그러나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안 되는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는 인슐린 투여가 필수적이며, 인슐린이 분비되더라도 포도당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도 필요한 경우 인슐린을 투여해야 한다. 이에 안전하게 당뇨 주사제를 투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인슐린 주사 방법

   
▲ 펜형 인슐린 주사제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주사해야 한다. ⓵가볍게 흔들어 인슐린이 섞이게 한 뒤 ⓶뚜껑을 돌려 용량을 적당한 단위로 맞춘다. ⓷아래 고무 뚜껑 부분을 알코올 솜으로 소독한 다음 ⓸바늘을 돌려 끼우고 ⓹적당량을 허공에 주사해 공기를 제거한다. ⓺마지막으로 주사 바늘을 90도 각도로 하여 배, 팔 등 부위에 주사하면 된다.

▶펜형 주사제=펜형 주사제를 사용할 때에는 펜을 가볍게 흔들어 인슐린이 충분히 섞이도록 한 뒤 뚜껑을 돌려 용량을 적당한 단위로 맞춰야 한다. 이후 아래 뚜껑을 벗기고 고무 뚜껑 부분을 알코올 솜으로 소독한 다음 고무 뚜껑에 바늘을 돌려서 끼운다.
펜 바늘을 위로 향하게 한 후 적당량을 허공에 주사해 공기를 제거하는 등의 안전검사를 해야 하며, 안전검사 실시 뒤에는 뚜껑을 돌려 맞고자 하는 단위를 다시 잘 맞춘 다음 알코올 솜으로 주사 부위를 소독한다.
엄지와 검지를 5㎝ 정도 벌려 주사 부위를 잡고 집어 올린 뒤 주사 바늘을 90도 각도로 하여 단번에 재빨리 피부를 찌르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설정된 용량이 모두 투여될 수 있도록 주입 버튼을 누른 후 최소 10초 이상 바늘을 꽂은 채로 있어야 한다. 사용한 펜형 인슐린은 교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
▶바이알(병)형 주사제=인슐린 병을 양 손바닥 안에 넣고 천천히 굴려 섞은 다음 뚜껑을 잡아당겨 위로 뺀다. 알코올 솜으로 인슐린 병의 고무마개 부분을 닦고 주사기 플런저(주사를 압축하고 내보내기 위한 주사기 기구)를 맞을 인슐린 양 눈금까지 잡아 당겨 주사기 내로 공기를 넣는다. 이후 주사바늘을 인슐린 병의 고무마개 속으로 꽂고 플런저를 다시 눌러 공기를 병 안으로 밀어 넣는다.
인슐린 병과 주사기를 거꾸로 쥐고서 인슐린 투여량 눈금까지 다시 플런저를 서서히 당긴 다음 주사기를 인슐린 병에서 빼내 주사할 때까지 평지에 둔다. 주사 부위를 소독한 다음에는 주사바늘을 45~90도 각도로 하여 단번에 재빨리 피부를 찌른 뒤 용량만큼 주사를 놓는다. 주사가 끝나면 새 알코올 솜을 대고 주사기를 빼낸 후 주사부위를 문지르지 말고 5~6초간 부드럽게 꼭 눌러준 뒤 병과 주사기는 폐기한다.

◇주사 부위
인슐린 주사 부위로는 주로 복부(배), 상완부(팔), 대퇴부(허벅지), 둔부(엉덩이) 등을 사용하는데, 부위가 가장 넓고 투여한 인슐린이 빠르게 흡수되는 복부가 가장 선호되는 부위이다.
하지만 인슐린을 주사할 때에는 주사 부위를 순환하며 주사를 놓아야 한다. 순환방법으로는 같은 부위의 오른쪽과 왼쪽을 교대하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허벅지 주사의 경우 오른쪽 허벅지를 1주일 이용했다면 그 다음 주에는 왼쪽 허벅지를 이용하는 식이다.
한 부위 내에서 순환할 때에는 바로 이전에 사용한 주사 부위와 동일한 위치에 주사하지 않고 이전에 주사한 지점으로부터 2~3㎝ 가량 주사 위치를 옮겨야 한다.

◇인슐린 보관방법
개봉하지 않은 병 또는 펜형의 인슐린은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개봉하지 않은 채 냉장보관을 할 경우 표기된 유효기간까지 약효가 유효하기 때문이다.
다만, 개봉된 인슐린을 실온보관(15~20℃)한 경우에는 개봉 후 28일 내(펜 인슐린 중 혼합형은 7일 내)에 사용해야 하며, 냉장보관(2~8℃)한 경우에는 병 인슐린은 3개월 내에, 펜 인슐린은 28일 내에 사용해야 한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배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백세시대(http://www.100ss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유도분만과 제왕절개, 산모에게 위험하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이색카페서 즐기는
남성의 불청객 ‘전립선 비대증’… 심
어르신 카카오톡 어렵지 않아요… 이렇
“문재인 케어, 재원 계획없어 부실”
회사소개구독신청기사제보광고&제휴문의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찾아오시는 길
우 07573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466, 6층 (등촌동, 우리벤처타운) (주)노년시대사 | Tel 02-2664-7311 | Fax 02-2664-9011
등록번호 : 서울 아01416 | 등록일 : 2010.11.17 | 발행·편집인 : 이현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종도
Copyright 2009 100ssd.co.kr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100ss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