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침 맞으면 통증이 없어질까"
"왜 침 맞으면 통증이 없어질까"
  • 이미정
  • 승인 2008.01.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학硏 구성태 박사, 전통 침 진통효과 원인 밝혀

국내 한의학 연구진이 침의 진통효과 기전(체제)를 과학적으로 밝혀냈다.


침은 만성 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에 사용돼 왔으나 그동안 그 치료 기전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의료연구부 구성태 박사가 침의 진통효과가 척수 알파 아드레날린 수용체에 의해 매개된다는 사실을 규명한 연구논문을 통증연구 분야의 세계적 권위 전문 국제학술지인 ‘Pain’ 2월호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


구 박사는 침의 진통효과가 어떤 경로를 통해 나오게 되는지를 알기 위해 발목 염좌를 유발시킨 실험동물에 전기침을 줘 척수에서 알파 아드레날린성 수용체가 이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한의학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가 침이 통증과 상관없는 부위의 경혈을 자극해 나타나는 진통효과 기전을 보여줌으로써 침의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구 박사는 “그동안 한의계에서 사용하던 침의 진통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기전이 밝혀져야 한다는 의견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었다”면서 “앞으로 침의 다양한 치료효과에 대한 기전을 밝히는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 박사가 진행한 ‘발목염좌 통증실험 동물모델’에 관한 연구는 세계적인 의학전문출판사인 ‘스프링거(Springer)’사에서 발간한 ‘통증백과사전(Encyclopedia of Pain)’에도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