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7 문화예술발전유공자’ 35명 선정
문체부 ‘2017 문화예술발전유공자’ 35명 선정
  • 배성호 기자
  • 승인 2017.11.24 14:38
  • 호수 5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설가 조정래, 화가 김구림 ‘은관 문화훈장’

소설가 조정래, 화가 김구림을 비롯한 35명의 문화예술인이 ‘2017년 문화예술발전유공자’로 선정됐다.
먼저 조정래, 김구림 외에 민화 작가 송규태, 국악인 고(故) 이상규 등 4명이 은관 문화훈장을 받는다.
조정래는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 등 치열한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부패한 권력에 대한 비판과 민중에 대한 신뢰를 담아낸 소설들로 한국 현대문학의 지평을 넓힌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구림은 1960년대 말 한국 최초의 실험영화, 대지예술을 발표하고 무체사상·음양 등 전통 사유의 현대적 해석을 통해 한국 전위예술의 첨병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송규태는 대한민국민화전통문화재 제1호로 51년간 한국 민화를 계승하고 보급하는 데 앞장서 민화계의 상징적인 존재이자 대가로 평가받는다.
이상규는 대금의 명인, 작곡가, 지휘자, 교육자로 활약했으며 400여 곡 이상의 창작국악을 남기는 등 한국음악의 대중화와 현대화에 기여했다.
보관 문화훈장 수훈자로는 시대의 아픔과 인간의 근원적인 본질을 탐구해온 소설가 한수산, 예술기관의 발전과 현대미술 진흥을 위해 많은 후원을 한 일신방직 대표 김영호, 환경건축가로서 40년간 많은 우수건축물을 설계한 ㈜건축환경연구소 광장 대표 김원, 전통음악의 현대화에 기여한 전 한국예술학교 전통예술원 객원교수 고 강준일, 한국 연극계를 대표한 연극배우 고 윤소정 등 5명이 선정됐다.
옥관 문화훈장 수훈자로는 대한불교조계종 통도사 방장대행 성파스님, 국민대 시각디자인학과 명예교수 윤호섭, 전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 정은숙, 전문무용수지원센터 이사장 박인자 등 4명이 선정됐다. 이밖에 ‘대한민국문화예술상’은 사단법인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문화), 서울예술대 문학창작과 교수인 황선미(문학), 디자인 평론가인 최범(미술), 정읍시립 정읍사국악단 단장 왕기석(음악), 와이즈발레단(연극·무용)이 5개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