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서울대병원 등 종합병원 근로감독 착수
고용부, 서울대병원 등 종합병원 근로감독 착수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7.11.29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입 간호사 초임 미지급 등…내달 1일부터 22일까지

[백세시대=이진우 기자] 고용노동부가 신입 간호사 초임 미지급 등으로 논란이 된 일부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근로감독을 실시한다. 

고용부는 연장근로수당 미지급 등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지적 받고 있는 서울대병원, 고려대안암병원, 건국대병원, 동국대일산병원, 울산대병원, 부산의료원 등을 대상으로 내달 1일부터 22일까지 3주간 근로감독을 실시한다. 

이번 근로감독은 그간 관행처럼 이어져 온 병원업종의 잘못된 근로환경을 개선해 직장 내 갑질문화를 근절하고 의료현장에 노동이 존중되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진행된다. 

이번에 실시하는 근로감독 대상은 우선 국회 등에서 문제가 제기된 6개 종합병원 등으로  증거확보 등 현장 감독사정에 따라 기간은 연장될 수 있다. 

감독사항은 개별적 근로관계 전반이며 일부 종합병원에서 문제가 됐던 신입 간호사 초임 미지급, 조기출근·행사 등 참여 시 연장근로수당 미지급, 성희롱 등에 대해서 중점 점검할 방침이다. 

감독 결과 고의·반복적 법 위반 사항은 사법처리를 원칙으로 하되, 경미한 사항이거나 고의성 입증이 어려운 경우에는 자체 시정토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용부는 내년 상반기 중에는 병원업종 전반에 대한 추가적인 근로감독 또는 노사 단체와 관련 전문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근로조건 자율개선 사업을 실시한다. 

김영주 장관은 “이번 근로감독을 계기로 그간 의료현장에서 갑질행위로 인식될 수 있는 잘못된 관행이 근절되고 이번 감독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병원들도 선제적인 자정노력을 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