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재능활동유형 개발 어르신 참여기회 더욱 늘리자”
“창의적인 재능활동유형 개발 어르신 참여기회 더욱 늘리자”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7.12.01 10:27
  • 호수 5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대한노인회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
11월 28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7년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사업성과보고대회’에서 이중근 대한노인회 회장(오른쪽 네 번째)이 대한노인회장상을 수상한 사업 담당자 및 참여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11월 28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7년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사업성과보고대회’에서 이중근 대한노인회 회장(오른쪽 네 번째)이 대한노인회장상을 수상한 사업 담당자 및 참여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중근 회장, 송인준 이사장 등 350여명 참석 

보건복지부장관상 등 시상… 우수 사례 발표도

[백세시대=오현주기자]2017년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11월 28일 오전, 서울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이날 대회에 이중근 대한노인회 회장, 송인준 노인지원재단 이사장, 조신행 보건복지부 노인지원과장, 전용만 한국노인복지관협회 회장, 김광홍 수석부회장 겸 충북연합회장, 박병용 부회장 겸 대구연합회장, 신안철 부회장 겸 충남연합회장, 염수환 부회장 겸 울산연합회장, 이종한 부회장 겸 경기연합회장, 김성헌 서울연합회장, 이철연 대전연합회장, 김완식 강원연합회장, 지회장들과 수행기관 담당자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보건복지부 주최, 노인지원재단․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주관, 대한노인회․백세시대가 후원한 이 행사는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의 성과를 알리고 사업 참여자의 노고를 격려함으로써 수행기관 및 사업 참여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노인의 재능과 경험을 활용해 나눔과 사회참여기회를 제공하는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은 4년 전부터 전국의 지회와 노인종합복지관을 중심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이중근 회장은 축사를 통해 “대한노인회는 ‘어른다운 노인으로’라는 슬로건 하에 젊은 세대를 선도하고 국가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노인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많은 노인이 재능기부에 참여해 복지에 소외되는 이들이 크게 줄어들고 고령사회의 다양한 문제가 해소돼 노인들이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기여해 달라”고 말했다.

송인준 이사장은 대회사를 통해 “올해 4만4900명이 6개월간 활동한 이 사업에 내년에는 복지부와 노인회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7000명이 더 참여하게 되는 등 해가 갈수록 질과 양적인 면에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며 “앞으로 사업수행 기관들은 창의적 활동유형을 더 많이 개발하고, 노하우를 전파하고, 이 사업 운영 및 관리시스템을 잘 구축하고, 회계원칙을 준수해 국고 낭비가 없도록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신행 노인지원과장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대신해 읽은 격려사를 통해 “복지부는 다양한 재능을 보유한 어르신들이 사업의 의미 있는 일에 참여해 건강한 노후를 보내도록 이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며 “지난 4년간 이 사업의 성과를 세심하게 평가하고 그 과정 중에 제시된 참여자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앞으로 어르신들이 참여할 기회를 더욱 늘리고 창의적 활동유형을 개발해 새로운 노인복지무대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행사의 사회를 본 탁여송 노인지원재단 사무처장은 복지부 장관의 격려사가 끝난 직후 “참여 어르신들이 다른 노인일자리에 비해 재능나눔활동 기간이 짧은 점을 많이 아쉬워한다. 내년에는 9개월로 늘려주길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하자 참석자들이 큰 박수로 응답했다.

전용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은 “4년간 총15만여명의 어르신들이 자기 경험과 지혜를 토대로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공헌에 기여했다. 복지관에서는 상담방문활동, 학습지도활동, 문화예술활동 등 필요한 곳에서 활동하며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어르신들이 자긍심과 삶의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시상식이 열렸다. 우수기관 및 개인 표창은 사업수행 전산평가 및 현장평가 결과 등을 종합해 공정한 공적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경기 양평군지회(단체)와 박현숙 광주남구지회 경로부장 등 4명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전남 나주시지회 등 3개 단체와 전미정 울산북구지회 총무부장 등 2명이 국회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상을 받았다. 전남 담양군지회 등 2개 단체와 신금순 경기 광주시지회 총무부장 등 5명이 대한노인회장상을 수상했다. 전남 순천시지회 등 3개 단체와 임두자 경남 창원시마산지회 경로부장 등 6명이 노인지원재단이사장상을 받았다.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과 정남규 (고창군노인복지관) 등 3명이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상을 받았다. 

정남기(서울구로구지회 참여자) 등 3명과 조희균(충남 부여군지회 사무국장) 등 6명이 공모전의 세 분야(창의적 활동방안‧우수사례‧체험수기)에서 각각 우수‧장려를 받았다.

이어 사업 참여자인 이광희 대구수성구지회 노인대학장의 우수사례 발표가 있었다. 이 대학장은 ‘경로당을 찾는 자매학교 학생들에 대한 효행 인성교육지도‘ 제하의 발표를 통해 “오늘날 젊은이들이 노인을 공경하지 않는 건 노인들 탓이다. 아이들에게 공부 잘해 좋은 직장 구해 돈 많이 벌라고 출세위주의 교육만 했지 어른을 어떻게 모시라고 가르치지를 않았다”며 “경로당이 제3의 교육기관이 돼 웃어른을 공경하고 선생님을 존경하도록 후손들을 가르쳐 위정자를 비롯 국민의 인간성을 회복시키고 선진문화의 기틀을 만들어 선진국에 진입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전주안골노인복지관에서 상담활동을 펼친 황경주 참여자의 사례 발표도 있었다. 

탁여송 사무처장은 사업성과보고를 통해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안전예방, 상담안내, 학습지도, 문화예술, 기타 활동 등으로 나누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가운데 경기 이천시지회의 경우 지자체장의 협조를 얻어 3개월을 연장 수행하기도 했다”면서도 “재능나눔활동시스템과 e나라시스템 등 두 개의 전산 프로그램 사용으로 업무 낭비가 많아 한 가지만 쓸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 

참석자들은 오찬을 한 후 2부 재능나눔콘서트를 감상했다. 

한편 이날 현장에서 재능나눔 현장의 감동적인 순간을 담은 ‘아름다운 재능나눔활동 사진 콘테스트’가 열렸다. 총 138개 응모작 가운데 전문가와 현장 심의를 통해 배일진 광주북구지회 총무부장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오현주 기자


<수상자 명단>

◊보건복지부장관상

▷단체=경기 양평군지회 ▷개인=박현숙 광주남구지회 경로부장, 김진숙 전남여수시지회 취업센터장, 박선정(대전서구노인복지관), 김성준(덕진노인복지관)

◊국회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상

▷단체=전남 나주시지회, 충북 진천군지회, 안양시노인종합복지관 ▷개인=전미정 울산북구지회 총무부장, 이호 전북 순창군지회 경로부장 

◊대한노인회장상

▷단체=전남 담양군지회, 경기 평택시지회 ▷개인=신금순 경기 광주시지회 총무부장, 김남중 부천오정지회 경로부장, 김선화 부산금정구지회 전담인력, 김상오 대구달성군지회 사무국장, 김종근 전남 구례군지회 사무국장

◊노인지원재단이사장상

▷단체=전남 순천시지회, 전북 군산시지회, 강원 강릉시지회 ▷개인=임두자 창원시마산지회 경로부장, 김유민 경남 남해군지회 전담인력, 김영석 전북 익산시지회 사무국장, 김지미 경남 고성군지회 경로부장, 최정욱 서울 마포구지회 경로부장, 최윤미 충북 영동군지회 총무부장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상

▷단체=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 ▷개인=정남규 고창군노인복지관, 이고은 노인종합복지관, 현지은 부산남구노인복지관

◊공모전 우수

▷창의적 활동방안/정남기 서울구로구지회 참여자(우수) 조희균 충남 부여군지회 사무국장, 김미영 충남 서산시지회 사무국장(장려)

▷우수사례/이광희 대구 수성구지회 참여자(우수) 서근미 용인기흥구지회 경로부장, 김길순 충남 청양군지회 참여자(장려)

▷체험수기/최홍규 경남 남해군지회 참여자(우수) 박동환 대구 수성구지회 참여자, 황경주 안골노인복지관 참여자(장려)

◊아름다운 사진전 

▷최우수 배일진 광주북구지회 총무부장 ▷우수 윤서식 안동시지회 사무국장‧이대규 광양시지회 참여자, ▷장려 유경숙 천안시지회 참여자‧이은실 보령시지회 총무부장‧이경아 강동구지회 경로부장‧이정자 중마노인복지관 참여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