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2017 취업지원센터 사업평가대회’… “센터를 용역회사로 등록, 어르신들에 더 많은 혜택”
대한노인회 ‘2017 취업지원센터 사업평가대회’… “센터를 용역회사로 등록, 어르신들에 더 많은 혜택”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7.12.29 13:03
  • 호수 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무주 덕유산리조트서 열린 ‘2017 취업지원센터 사업평가대회’에서 김광홍 충북연합회장(오른쪽 네번째)이 취업왕들에게 시상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전북 무주 덕유산리조트서 열린 ‘2017 취업지원센터 사업평가대회’에서 김광홍 충북연합회장(오른쪽 네번째)이 취업왕들에게 시상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무주 덕유산리조트서… 취업왕 7명, 우수기관 26개소에 시상
우수사례 발표에 관심 집중… “노인일자리 모델 계속 개발할 것”
 
“일자리가 끊이지 않고 계속 유지되도록 노력했다.”
올해 대한노인회 ‘취업왕’으로 선정돼 사례발표를 한 주차엽 전남 광양시지회 취업지원센터장의 말이다. 주 센터장은 “3월부터 8월까지 미역공장에서 미역의 줄기와 뿌리를 분류하는 일을 마치면 그 인력이 유자공장으로 이동해 10월부터 두 달 동안 일을 한다”며 “업체 발굴과 채용 후 관리에 치중해 올해 취업목표(96명)를 422명으로 늘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경로당 여성회원들은 굴 공장에서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굴 손질을 해 하루 7만여원의 일당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대한노인회 취업지원본부는 12월 21~22일, 1박2일간 전북 덕유산리조트에서 ‘2017년 취업지원센터 사업평가대회’를 열어 주 센터장처럼 노인 민간취업을 위해 애쓴 센터직원들을 격려하고, 새로운 노인일자리 창출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전국의 센터장 등 총 260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 첫날은 우수기관 및 취업왕 시상, 정년퇴직자 공로패 수여, 사업평가보고, 우수사례 발표 순서로 진행됐다. 둘째 날은 취업왕 사례발표, 성폭력예방교육, 내년 사업 방향 및 비전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중근 대한노인회 회장은 김광홍 수석부회장 겸 충북연합회장이 대신 읽은 인사말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알선해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 어르신이 사회에 참여함으로써 이웃과 더불어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취업왕 사례발표 못지않게 참석자들의 관심을 끈 이는 우수기관 사례발표를 한 유병창 충남 태안군지회 취업지원센터장이다. 골프장, 학교 등지의 청소용역을 맡아하는 태안군지회는 센터를 아예 용역회사로 등록해 취업알선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또한 용역회사가 가져가는 몫을 노인들에게 돌려주는 이점도 있다. 이 같은 운영은 태안군지회가 전국에서 유일하다,
유 센터장은 “어르신이 용역회사에 소속돼 일을 하면 월 100만원을 가져가기 어렵지만 우리 지회 어르신들은 120만원을 손에 쥔다”고 말했다. 대신 센터의 업무는 많아진다. 세금, 보험 문제를 처리해야 하고 매달 임금지급과 수령확인까지 해야 하기 때문이다.
유 센터장은 “오랜 행정공무원 경력 덕분에 이런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지만 용역회사 일을 똑같이 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량이 많다”면서도 “어르신들에게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끼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 참석한 최종상 경남연합회 광역취업지원센터장은 “정부의 예산지원 없이 순수하게 민간차원에서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땀 흘리고 있는 전국의 센터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정보교환도 하고 단합된 모습을 보인 뜻 깊은 행사였다”고 말했다. 최 센터장은 전국 16개 시‧도 광역센터장들의 연구모임인 전국취업지원센터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이틀간의 행사를 마친 강희성 대한노인회 복지부총장은 “노인취업 관련기관이 경쟁적으로 생겨나고 있는 지금 우리는 더욱 새롭고 당찬 각오로 급속하게 변하는 고령화 시대에 부합하는 노인일자리 모델을 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수상자 명단

▷취업왕(7명)=강찬희 경기 성남시 중원구지회, 임영철 경기 안양시 동안구지회, 박정수 경기 화성시지회, 이덕희 경기 양주시지회, 주차엽 전남 광양시지회, 이순향 전남 장흥군지회, 권정숙 경남 창녕군지회
▷우수기관(26개소)=대구광역(박성진), 울산광역(장연호), 경기광역(이상권), 충북광역(안정숙), 전남광역(임광민), 경남광역(최종상), 제주광역(김경자), 서울 도봉구(한석삼), 경기 성남시 수정구(최호명), 경기 성남시 중원구(강찬희), 경기 안양시 동안구(임영철), 경기 의정부시(김미선), 경기 남양주시(김혜원), 경기 군포시(손미해), 경기 화성시(박정수), 경기 파주시(박진희), 경기 의왕시(이연자), 경기 양주시(이덕희), 경기 양평군(양승락), 경기 동두천시(송명숙), 경기 가평군(문기영), 충남 천안시(신종례), 전남 광양시(주차엽), 전남 장흥군(이순향), 경남 창녕군(권정숙), 경남 합천군(최말남)
오현주 기자 fatboyo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