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2년여 만에 고위급 회담 개최… 北, 평창올림픽에 대표단 등 파견 확정
남북, 2년여 만에 고위급 회담 개최… 北, 평창올림픽에 대표단 등 파견 확정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8.01.12 10:43
  • 호수 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이 2년여 만에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대화의 물꼬를 트는 데 성공했다. 북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로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고강도 압박·제재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둔 시점에서 남북한 고위급 회담이 열린 것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회담 대표단 5명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회담 대표단 5명은 1월 9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회담을 열고 공동보도문 채택에 합의했다.

이번 공동보도문에는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고위급 대표단과 선수단 등 파견 △군사당국회담 개최 △우리 민족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북측은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 고위급대표단과 함께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하기로 했으며 남측은 필요한 편의를 보장하기로 했다. 

또한 현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해 나가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기로 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접촉과 왕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기로 했다. 아울러 ‘우리 민족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라는 원칙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이같이 남북이 3개 항에 합의하면서 대화의 대상은 평창을 넘어 남북관계 전반으로 확대됐다. 이산가족 상봉이 빠진 것이 아쉽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 활성화’라는 내용으로 여지를 남겼다.  

이날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 단장은 첫 전체회의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남북 당국이 진지한 입장, 성실한 자세로 이번 회담을 잘해서 온 겨레에게 새해 첫 선물, 그 값비싼 결과물을 드리는 게 어떤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측에서 대표단, 귀한 손님들이 오시기 때문에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 평화축제로 잘 치러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남북회담을 통해 우리 측은 평창올림픽과 관련해 고위급 대표단 파견이라는 예상 밖의 소득을 올렸다. 게다가 군사당국회담 개최는 합의를 확신하지 못했던 사안이다.  
하지만 한계도 분명히 나타났다. 우리 측이 한반도 비핵화 평화 정착을 위해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자 북측이 강한 불만을 표시했기 때문이다. 

우리 측 대표단은 북측에 “상호 존중의 토대 위에서 협력하면서 한반도에서 상호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등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고 요구하며, 북한의 핵무장을 바라보는 우리와 국제사회의 여러 우려를 전달했다.

이에 북측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회담이 마무리 된 후 그 성과를 문서화해 공표하는 공동보도문 발표 자리에서는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남측 언론에서는 비핵화 문제를 갖고 회담이 진행되고 있다는 얼토당토 않는 여론을 확산시켰다”며 “무엇 때문에 이런 소리를 내돌리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은 “우리가 보유한 원자탄, 수소탄, 대륙간탄도 로켓트를 비롯한 모든 최첨단 전략 무기는 철두철미하게 미국을 겨냥한 것이지 우리 동족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것도 아니다”라며 “북남 사이 관계가 아닌 이 문제를 북남 사이에 박아 넣고 여론을 흘리며 불미스러운 처사를 빚어내는 것은 (남북관계에) 기필코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위급회담으로 남북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찾은 것은 반가운 일이다. 그렇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속단해서는 안 된다. 이제 겨우 첫술을 떴을 뿐이다. 앞으로 어떤 난관이 나타날지 알 수 없다. 

우리의 최종 목적은 한반도 비핵화의 평화적 달성이다. 정부는 조급해하지 말고 모처럼 조성된 관계개선의 동력을 상실하지 않아야 한다. 도발, 제재, 대화 등으로 이어졌던 한반도 위기의 악순환을 선순환적으로 전환시키는 지혜가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