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으로 노인복지 ‘UP’
사물인터넷으로 노인복지 ‘UP’
  • 라안일 기자
  • 승인 2018.02.23 10:32
  • 호수 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누비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방문간호사가 독거노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는 1500여명으로 구성된 서초누비단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돌봄서비스’ 등 온·오프라인으로 노인 고독사를 예방하고 있다. 	사진=서울 서초구 제공
‘서초누비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방문간호사가 독거노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는 1500여명으로 구성된 서초누비단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돌봄서비스’ 등 온·오프라인으로 노인 고독사를 예방하고 있다. 사진=서울 서초구 제공

고독사·치매환자실종 예방… ‘디지털 약상자’로 헬스케어         

한전, 독거노인가구 전기량 분석해 지자체에 ‘위험신호’ 통보 

[백세시대=라안일기자]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사물인터넷을 통해 노인복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독거노인가구에 ‘응급안전알리미’를 설치해 고독사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치매환자 실종 예방, 디지털 약상자 보급으로 건강관리를 돕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스마트폰, PC는 물론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 등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것을 뜻한다. 각종 기기에 통신, 센서 기능을 장착해 스스로 데이터를 주고받고 이를 처리해 자동으로 구동이 가능하다. 특히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위험신호’를 재빨리 확인할 수 있어 이들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현재 정부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 2008년 3월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됐으며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독거노인 가구에 센서 및 응급호출 장비를 설치해 화재·가스누출, 활동 여부 등의 정보를 전송한다. 

정부는 올해 주거약자용 주택에도 안심센서 설치를 의무화한다. 장기 공공임대주택 중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공급되는 주거약자용 주택에 ‘홀몸어르신 안심센서’를 설치하도록 했다. 센서는 입주자의 움직임이 일정기간 감지되지 않을 경우 관리실에 자동 연락하도록 설계해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다. 

◇지자체, 고령사회 맞아 독거노인 안전에 총력 

지자체들도 정부정책에 발을 맞추고 있다. 한국이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독거노인 고독사 문제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고령사회는 노인이 전체 인구의 14% 이상을 차지하는 사회를 말한다. 

서울 서초구는 ‘스마트 돌봄서비스’를 통해 독거노인 고독사를 예방한다. 이 시스템은 독거노인가구에 동작감지 센서를 부착한 LED 전등을 설치, 8시간 이상 집안에서 움직임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구청에 통보한다.

부산 연제구도 서초구와 비슷한 ‘홀로 가구 안심 LED 센서등’ 사업을 추진한다. 8시간 이상 안심 LED 센서등에 사람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동 주민센터에 이 소식이 전해진다. 

또 스위치 응급벨 기능이 달린 센서등 리모컨도 함께 지급된다. 스마트 기기 조작이 서툰 노인들이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은 이 리모컨에 대고 필요한 사안을 말하면 주민센터까지 원스톱으로 전달된다. 주민센터도 리모컨을 이용해 안내방송과 긴급 상황 등을 전파할 수 있다. 

경기 오산시도 사물인터넷을 통해 ‘독거노인 돌봄’을 강화한다. 오산시는 독거노인 500명을 대상으로 활동량 감지기능이 있는 밴드형 단말기를 지급하고 집안에 동작 센서 등 고정형 단말기를 부착한다. 

독거노인들의 활동량을 데이터화 해 움직임이 없을 경우 생활관리사들이 통화나 방문 등을 통해 이들의 안전을 확인한다. 현재 생활관리사들이 1주일에 한번 독거노인을 방문해 안위를 확인하는 것과 비교하면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는 게 오산시의 설명이다. 오산시는 3월말 디바이스 개발을 완료하고 4월 테스트를 거쳐 5월에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홍영 오산시 데이터융합팀장은 “노인복지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할 부분이 많다”며 “우리시는 독거노인 활동량을 실시간 데이터화하고 이를 생활관리사들과 공유해 비상상황에 대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공기업인 한국전력도 사물인터넷 기반 ‘노인 토털 케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전은 독거노인들의 전력사용량을 분석해 이상 징후를 발견하면 해당 지자체 사회복지사에게 바로 문자를 발송한다. 전기가 실생활에 꼭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센서로 활동량을 파악하는 것보다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효과적이다. 

◇기술발전에 혜택 늘지만 수혜대상은 일부 

지자체들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응급안전알림은 물론 질환을 앓는 독거노인의 약복용 여부, 치매환자의 동선 등도 확인한다.  

대구시는 올해 ‘디지털 약상자 시범사업’을 펼친다. 사업은 대구시와 지역 IT기업의 협업을 통해 이뤄지며 독거 및 치매노인(상시 약복용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디지털약상자는 매일 약을 복용하는 홀몸노인에게 불빛과 소리로 복용시기를 알리고 생활관리사 및 보호자에게 복용여부를 전송한다. 미복용 시 생활관리사와 보호자가 연락하고 수회 반복되면 해당 가구를 방문한다. 

박현자 대구시 보건복지국 주무관은 “독거노인 생활관리사와 치매환자 가족이 디지털 약상자를 통해 대상자의 질병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파악해 생활상태에 대한 관리가 가능하다”며 “또한 치료지원을 위한 상담사 등과 정보공유로 질환을 겪는 이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기 양주시와 오산시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해 치매환자 실종을 예방한다. 양주시는 관내 치매노인가구 중 자택거주 중인 22세대에 센서를 설치하고 치매노인의 외출과 귀가, 가스밸브 잠금, 가전제품 및 전열기구 사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산시는 웨어러블 단말기를 제공받은 치매환자가 동선을 이탈할 경우 보호자에게 알림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GPS추적으로 배터리 소모가 많은 만큼 동선 이탈 시에만 GPS추적기가 켜지는 등의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사물인터넷 기술발전에 따라 노인복지가 향상되고 있지만 그 수혜 대상이 적다는 점은 풀어야 할 숙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연희 정보통계연구실 책임전문원은 지난 1월 29일 발표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고독사 예방’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현재 서비스 수혜자가 전체 독거노인 가구의 약 6.6%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책임전문원은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대상자 선정 기준 밖에 있는 사각지대 독거노인에 대한 돌봄이 필요하다”며 “대상자 기준을 낮춰 더 많은 대상자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해야 독거노인의 응급상황 발생을 사전 예방하거나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조치해 고독사를 방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홍영 오산시 팀장은 “독거노인 돌봄서비스를 확대하려면 모니터링은 물론 이들을 관리할 수 있는 생활관리사들을 늘려야 한다”며 “현재 인력도 넉넉한 편이 아닌데 결국 예산 문제”라고 강조했다. 

라안일 기자 rai@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