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끄는 코인세탁소, 코인노래방, 500원 동전 10여개면 이불도 세탁에서 건조까지 ‘끝’
인기 끄는 코인세탁소, 코인노래방, 500원 동전 10여개면 이불도 세탁에서 건조까지 ‘끝’
  • 이영주 기자
  • 승인 2018.03.30 13:56
  • 호수 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인세탁소, 코인노래방 등 코인(동전) 사용을 내세운 가게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코인세탁소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최근 코인세탁소, 코인노래방 등 코인(동전) 사용을 내세운 가게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코인세탁소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코인세탁소 이불 빨래‧건조 등에 용이… 용량에 따라 이용료 달라

코인노래방  1~2곡에 500원… 5인 이상 수용 가능한지 확인해야

[백세시대=이영주기자]

‘코인(동전)’ 사용을 내세운 가게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업 유지비가 적게 들고 관리가 쉬워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어서다. 코인세탁소와 코인노래방이 대표적이다. 이들 사업장은 500원짜리 동전으로 기계를 사용하고, 손님이 직접 기계를 작동시켜야 하는 ‘셀프(self)’라는 공통점이 있다. 처음에는 헤맬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편하고 저렴해서 자주 이용하게 된다고 한다. 이에 코인세탁소, 코인노래방의 이용법과 유의사항을 소개한다. 

◇코인세탁기 이용법

코인세탁소는 처음 방문한다면 혼자서 사용법을 따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으나,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 등이 비치돼 있어 집에서 빨기 어려운 이불 빨래 등에 용이할 수 있다.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많아, 일반 세탁소가 운영하지 않는 시간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코인세탁소는 크게 동전 교환, 세탁기 사용, 건조기 사용 등 세 가지 순서로 진행된다. 먼저 코인세탁소 내부에 비치된 동전교환기를 이용해 지폐를 500원짜리 동전으로 교환하고, 사용할 세탁기를 선택한다. 세탁기는 사업장마다 15kg, 20kg, 28kg 등 다양한 용량의 세탁기가 설치돼 있으므로 세탁물의 양에 알맞게 선택하면 된다. 

세탁기를 선택했다면 세탁물을 넣고 문을 꽉 닫아 준다. 이후 이용 금액만큼 동전을 투입하고 원하는 코스를 선택해 세탁과 헹굼을 진행한다. 세탁 요금과 시간은 세탁기 크기와 코스별로 상이하다. 20kg 이하 세탁기 기준으로 표준세탁을 하는 경우, 가격은 3000~4500원 선이고 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된다. 20kg 용량 세탁기에는 수건 50~60장 또는 두꺼운 이불 2장 정도를 세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세제와 섬유유연제는 자동으로 투입된다.  

세탁기 사용이 끝나면 세탁물을 꺼내 건조기에 넣고 건조시킨다. 건조기 이용 가격은 3~4분에 500원이다. 16kg 용량의 건조기에서 30분 이용하는 경우 3000~3500원의 비용이 든다. 두꺼운 이불 2장을 16kg 건조기를 사용해 말린다면 35분 이상 사용이 권장된다. 건조기 사용이 완료되면 세탁물을 꺼내 가져가면 된다. 

코인세탁소를 이용할 때에는 모든 일을 직접 하고 관리자가 따로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다. 먼저 세탁기 또는 건조기가 마무리되는 시간을 잘 확인해야 한다. 기기가 작동하는 동안 다른 업무를 처리하고 올 수 있다. 기다릴 수도 있으나, 장시간 자리를 비우면 세탁물을 분실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세탁물의 적정용량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세탁이 잘 되지 않거나 기계가 고장이 날 수 있으며, 긴급 상황으로 세탁기를 도중에 멈추게 하는 경우 돈은 환불되지 않고 다시 작동시키려면 동전을 재투입해야 한다. 아울러 이용이 끝나면 세탁조 안을 잘 살펴 양말, 속옷 등 세탁물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한편, 코인세탁소 내에는 책상과 의자 등 기다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장소에 따라 게임기, PC, 책 등이 비치돼 있어 휴식과 오락을 즐길 수 있다.

◇코인노래방 이용법

코인노래방은 노래 몇 곡만 부르고 싶을 때 이용이 편리하다.
코인노래방은 노래 몇 곡만 부르고 싶을 때 이용이 편리하다.

코인노래방은 몇 곡만 부르고 싶을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간 단위로 계산하던 기존의 노래방과 달리 곡 단위로 계산하기 때문이다. 500원이면 사업장에 따라 1~2곡을 부를 수 있으며, 코인세탁소와 달리 지폐 사용도 가능하다. 이용 방법은 비어있는 방에 들어가,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투입하면 된다. 

처음 투입하는 화폐 단위가 높을수록 이용 곡수가 늘어나는 곳도 많다. 예를 들어 A코인노래방의 이용 요금이 1000원에 2곡이면, 5000원에 12곡, 10000원에 25곡하는 식이다. 이 경우 1000원짜리 5장을 넣으면 10곡만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10곡 이상 부르고 싶다면 5000원짜리 지폐를 넣어야 이득이 된다. 

다만, 곡 단위 계산은 노래를 부르는 중간에 노래를 취소하면 차감된 곡수가 복원되지 않아 처음부터 신중하게 곡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곡 단위의 계산이 싫은 경우, 카운터에 문의하면 시간 단위 계산도 가능하다. 시간당으로 계산하면, 이용 요금은 1시간에 6000~7000원 수준이다. 이용 금액과 서비스는 사업장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이용 전 확인이 필요하다. 

코인노래방의 단점은 이용 공간이 좁다는 것으로, 상당수 코인노래방에서는 크기가 큰 방을 운영하지 않는다. 5명 이상이 이용하려 한다면 수용 가능한 방이 있는지 문의하는 것이 좋다.

코인노래방에는 지폐 교환기와 음료 자판기가 기본으로 설치돼 있으며, 주류를 포함해 외부 음식 반입은 금하고 있다. 

코인노래방 직원은 “어르신들도 많이 오신다”며 “한번 이용방법을 설명해 드리면 잘 이용하시고 단골이 되신 분들도 많다”고 말했다.

이영주 기자 y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